[방통대 과제]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C형] 기획과정에서 대안탐색의 방법과 평가방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C형] 기획과정에서 대안탐색의 방법과 평가방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C형] 기획과정에서 대안탐색의 방법과 평가방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대안의 탐색과 결과 예측
1. 대안의 탐색
1) 기존의 정책
2) 과학․기술
3) 주관적 판단
2. 결과 예측
1) 각 대안의 영향분석
2) 개괄적 분석방법
(1) 추세연장적 예측
(2) 이론적 예측
(3) 판단적 예측(델파이기법)
Ⅱ. 최종안의 선택
1. 가치판단
2. 불확실성에 대한 조절
3. 선택의 검증
Ⅲ. 결과의 평가
1. 집행과정의 점검
2. 총괄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대안의 탐색과 결과 예측
1. 대안의 탐색
문제의 해결 혹은 발전목표의 달성을 위해 선택 가능한 대안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광범하게 탐색하여 최선의 방안들이 누락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대안을 도출하는 데 의존하는 주요 원천은 자신의 과거 경험이나 다른 사람 또는 조직이 취한 선례이다. 이와 같은 선택적 모방은 비교적 용이하고 널리 이용되는 방법이라 하겠다. 그러나 선택적 모방은 그 타당성에 한계가 있다. 정확하게 같은 상황이 반복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완전히 동일한 상황하에서도 과거에 성공한 대안이 고 성공하리라는 보장은 없기 때문에 보다 창조적이고 개척적인 탐색을 통하여 독창성 있는 대안을 추출한 필요성이 있다.
1) 기존의 정책
기존의 정책은 정부가 과거에 사용했던 정책은 물론이고 현재 시행중인 정책도 포함되며, 외국의 정부 혹은 국내의 다른 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사용했거나 사용 중인 정책과 더 나아가 민간부문에서 비슷한 문제를 다루는 데 사용하는 행동방안도 포함한다. 특히,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과거에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정책은 중요한 대안의 원천이 된다.
기존의 정책을 이용하는 대안탐색은 몇 가지 장점을 갖고 있다.
① 정책결정자가 정책대안의 결과를 비교적 쉽게 예측할 수 있다.
② 특정 대안이 선택되는 과정이나 집행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정책관련자들의 행태를 쉽게 예측할 수 있다.
③ 정책집행에 필요한 활동, 자원, 그리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등을 식별하고 대처하는데 유리하다. 그러나 기존의 정책은 문제의 성격이 유사하거나 처해있는 환경이 비슷해야 유용하며, 문제의 성격이나 환경이 크게 바뀌었는데도 그대로 과거의 정책을 답습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일 수밖에 없다. 특히 외국이나 다른 기관의 정책을 이용할 때에는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환경의 차이를 신중히 고려하여야 한다.
2) 과학․기술
과학이나 기술 분야에서 산출한 각종 이론이나 지식은 새로운 대안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이러한 이론이나 지식은 주로 인과관계에 관한 것으로 새로운 정책대안을 만드는 데 이용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곽효문 (1996), 행정기획론, 서울: 조명문화사
최창호, 정세욱 (1980), 행정학, 서울: 법문사
최항순 (2004), 발전행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신원문화사
김신복․노화준(1988) 개발기획론(서울 : 방송대학)
김수영(2000) 행정기획론, 법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