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C형] 기획과정에서 대안탐색의 방법과 평가방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C형] 기획과정에서 대안탐색의 방법과 평가방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C형] 기획과정에서 대안탐색의 방법과 평가방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대안의 탐색과 결과 예측
1. 대안의 탐색
1) 기존의 정책
2) 과학․기술
3) 주관적 판단
2. 결과 예측
1) 각 대안의 영향분석
2) 개괄적 분석방법
(1) 추세연장적 예측
(2) 이론적 예측
(3) 판단적 예측(델파이기법)

Ⅱ. 최종안의 선택
1. 가치판단
2. 불확실성에 대한 조절
3. 선택의 검증

Ⅲ. 결과의 평가
1. 집행과정의 점검
2. 총괄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대안의 탐색과 결과 예측

1. 대안의 탐색
문제의 해결 혹은 발전목표의 달성을 위해 선택 가능한 대안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광범하게 탐색하여 최선의 방안들이 누락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대안을 도출하는 데 의존하는 주요 원천은 자신의 과거 경험이나 다른 사람 또는 조직이 취한 선례이다. 이와 같은 선택적 모방은 비교적 용이하고 널리 이용되는 방법이라 하겠다. 그러나 선택적 모방은 그 타당성에 한계가 있다. 정확하게 같은 상황이 반복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완전히 동일한 상황하에서도 과거에 성공한 대안이 고 성공하리라는 보장은 없기 때문에 보다 창조적이고 개척적인 탐색을 통하여 독창성 있는 대안을 추출한 필요성이 있다.

1) 기존의 정책
기존의 정책은 정부가 과거에 사용했던 정책은 물론이고 현재 시행중인 정책도 포함되며, 외국의 정부 혹은 국내의 다른 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사용했거나 사용 중인 정책과 더 나아가 민간부문에서 비슷한 문제를 다루는 데 사용하는 행동방안도 포함한다. 특히,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과거에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정책은 중요한 대안의 원천이 된다.
기존의 정책을 이용하는 대안탐색은 몇 가지 장점을 갖고 있다.
① 정책결정자가 정책대안의 결과를 비교적 쉽게 예측할 수 있다.
② 특정 대안이 선택되는 과정이나 집행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정책관련자들의 행태를 쉽게 예측할 수 있다.
③ 정책집행에 필요한 활동, 자원, 그리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등을 식별하고 대처하는데 유리하다. 그러나 기존의 정책은 문제의 성격이 유사하거나 처해있는 환경이 비슷해야 유용하며, 문제의 성격이나 환경이 크게 바뀌었는데도 그대로 과거의 정책을 답습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일 수밖에 없다. 특히 외국이나 다른 기관의 정책을 이용할 때에는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환경의 차이를 신중히 고려하여야 한다.

2) 과학․기술
과학이나 기술 분야에서 산출한 각종 이론이나 지식은 새로운 대안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이러한 이론이나 지식은 주로 인과관계에 관한 것으로 새로운 정책대안을 만드는 데 이용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곽효문 (1996), 행정기획론, 서울: 조명문화사
최창호, 정세욱 (1980), 행정학, 서울: 법문사
최항순 (2004), 발전행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신원문화사
김신복․노화준(1988) 개발기획론(서울 : 방송대학)
김수영(2000) 행정기획론,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E형] 고정성 여부별 분류에 따른 계획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2. 기획의 특성첫째로 기획은 미래지향적이다. 따라서 미래예측과 불확실성의 요인이 기획과정의 모든 국면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로 기획은 목표지향성을 가진다. 기획은 일단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현재와 다른 변화를 추구한다. 셋째, 기획은 의식적으로 최적수단을 탐색하고 있다.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이다. 목표달성을 위한 여러 대안을 탐색, 비교, 평가하여 가장 합리적인 수단을 모색하는 과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A형] 기획의 개념과 본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A형 기획의 개념과 본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기획의 개념1. 기획의 유사분야 2. 기획의 용어3. 기획의 정의Ⅱ. 기획의 발달배경1. 산업혁명과 사회주의사조2. 도시기획의 발전3. 자유방임주의의 반성4. 경제대공황수습의 필요성5. 세계대전의 경험6. 각국의 경제개발계획 추진 7. 사회과학의 발달 Ⅲ. 기획의 본질Ⅳ. 기획의 필요성1. 현대사회의 복잡성 2. 미래에의 대비 및 행정목표의 구체화3. 자원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평가에 관하여 보육시설과 유치원으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 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평가에 관하여 보육시설과 유치원으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Ⅰ. 보육기관 평가인증1.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개념2.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배경3.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목적 4.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필요성5.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역할6. 보육기관 평가지표 및 평가개선 방향1) 보육기관 평가지표2) 보육기관 평가개선 방향Ⅱ. 유치원 평가1. 유치원 평가의 개념2. 유치원 평가의 평가과정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교수학습이론Ⅱ.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오수벨의 이론구조2. 유의미 학습이론1) 학습과제(learning task)2)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3) 학습태세(learning set)4) 포섭(subsumption)과 망각적 포섭(obliterative subsumption)3. 유의미 학습에서의 인지과정4. 주요 수업원리 Ⅲ. 가네의 교수 설계이론1. 교수 전략의 구성요소 2. 교수내용의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다문화 유아를 둔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에 관하여 논하시오.
  • 과제로서 응답자의 30.6%가 다문화가족 편견을 없애는 사회분위기 조성(30.6%)를 꼽았다. 독일의 경우는 외국인에 대한 적대감을 해소하기 위한 행동전략을 발전시키기 위해 1999년부터 교육자, 사회사업자, 청소년 관련종사자들에게 현장중심적인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했다. 우리나라에서도 다인종가족을 위한 지원체계로 편견을 없앨 수 있도록 다문화가족에 대한 홍보를 추진하고 공무원 등의 업무책임자의 교육을 통해 지역사회의 다문화 친화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