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E형] 기획과정에서 미래예측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E형] 기획과정에서 미래예측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E형] 기획과정에서 미래예측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기획과정에서의 미래예측
1. 미래예측의 필요성
2. 미래예측의 어려움
Ⅱ. 미래예측의 방법
1. 외삽식 예측법
2. 이론적 예측
3. 직관적 예측
Ⅲ. 미래예측기법
1. 브레인스토밍
2. 델파이(Delphi)기법-정책 델파이
3. 시계열분석
4. 회귀분석
5. 비용편익분석
6. 시뮬레이션
7. 선형계획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기획과정에서의 미래예측
1. 미래예측의 필요성
미래상황의 분석을 위해서는 우선 예상되는 장래에 대한 추정 작업이 필요하다.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는 추세가 앞으로도 지속되는 경우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을 파악하는 일이다. 여기에는 갖가지의 미래예측방법들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미래예측의 방법을 대별하자면 법칙이나 논리적 사유에 의한 연역적 예측, 델파이 기법 등을 이용한 주관적․질적 예측, 추세분석이나 회귀분석 등 통계적 기법을 이용한 계량적 예측 등 다양하다.
2. 미래예측의 어려움
미래는 본질적으로 불확실하고 가변적이다. 따라서 미래를 정확히 예측한다는 것은 극히 곤란한 과제이다. 특히 사회변동이나 경제전망에 관한 예측의 경우에는 관련되는 변인들이 너무 많고 대부분이 통제할 수 없는 것들이다. 예를 들면 국내경기에 관한 예측에 있어 유가인상이나 국제경제의 움직임, 농사작황 등이 그러하다. 여기에 정치적 안정 여부, 국제정치의 변화 등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예측은 더욱 어려워진다. 기획은 이러한 예측들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부정확한 예측은 곧 수립되는 계획의 타당성과 합리성을 저하시키게 되는 것이다.
Ⅱ. 미래예측의 방법
1. 외삽식 예측법
가장 많이 활용해 온 기본형으로서 현재와 역사자료에 근거하여 현재와 과거의 역사적 경향이나 추세를 발견하고, 이를 미래에 투사시켜 미래사회변화의 모습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현재와 과거의 사례가 미래에도 유사하게 반복되어 나타날 것으로 보는 연속 성의원리(The principle of Continuity), 규칙성, 그리고 자료의 타당성․신뢰성 등 세 가지 가설에 기초하고 있다. 이 세 가지 가설이 충족될 때 미래변화에 대한 예측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주로 경제성장, 경기변동, 물가․유가 변동, 인구 증감, 에너지 소비 및 소비추세, 삶의 질, 그리고 조직의 직무분담 등을 설계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정현철(2008) 관광학개론, 시대고시기획
강익준(2008) 관광학개론, 삼영서관
권영찬 이성복 공저(2002) 기획론(企劃論), 법문사
최항순(2004), 발전행정의 이론과 실제, 신원문화사
김신복, 노화준(1988) 개발기획론, 방송대학
김기식(2007) KS행정학, 열린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