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C형] 기획과정에서 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3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C형] 기획과정에서 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C형] 기획과정에서 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의사결정
1. 의사결정의 개념
2. 의사결정의 유형
3. 의사결정모형
Ⅱ. 기획과정의 참여
1. 참여의 의미
2. 참여의 조건
3. 참여의 장애
Ⅲ. 기획과정에서 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참여의 순기능
2. 참여의 역기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Ⅲ. 기획과정에서 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참여의 순기능
1) 참여에서 얻는 만족
(1) 참여는 심리적 또는 상징적인 것이다. 자기결정, 독립 또는 권력에 대한 욕구 때문에 개인은 만족을 얻는다. 예컨데 참여는 성원으로 하여금 자기가 중요하고 우수하며 또는 성공적이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참여는 자존심을 높여 준다고 할 수 있다.
(2) 참여는 어떤 물리적 또는 실용적 보답을 가져 올 수 있다. 참여하는 자는 의사를 결정할 수 있고 자기 자신의 이익과 일치하도록 정책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참여적 결정은 계층적 결정보다 모든 참여자의 욕구와 이익을 고려하는 경향이 있고 통제를 제멋대로 불리하게 하는 경향을 덜할 것 같다.
(3) 참여는 흔히 본질적으로 만족을 주고 있다. 예컨대 재미있는 토픽을 토의하고 주요한 결정을 하는 집단회의가 구성되는 것이다. 지적 기술적 인간관계의 기술을 요하는 도전적 활동이 포함되기도 한다.
2) 참여와 성과
(1) 참여는 직무만족과 사기를 재고하는데 효과적이다. 참여자는 결정의 성격에 영향을 주어 자기의 이해 관심을 반영할 뿐 아니라 참여의 결과와 상관없이 자체를 가치롭게 느낀다.
(2) 기획과정에 참여를 증대 시켜야 한다는 논의는 보다 나은 결정의 생산보다는 그 결정을 집행할 때 참여자들의 사명감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데서 나온다. 참여는 결정에 대한 반감을 줄이고 공감을 얻으며 보다 순조로운 수행을 보장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정현철(2008) 관광학개론, 시대고시기획
강익준(2008) 관광학개론, 삼영서관
권영찬 이성복 공저(2002) 기획론(企劃論), 법문사
최항순(2004), 발전행정의 이론과 실제, 신원문화사
김신복, 노화준(1988) 개발기획론, 방송대학
김기식(2007) KS행정학, 열린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