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평가에 관하여 보육시설과 유치원으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1.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을 논하시오(원장, 시설장, 교사, 교직원, 지역사회인력, 부모 등).
2. 연간 비품 및 교재 교구 구입 예산을 작성하고 어떤 교구를 사야할지 구체적으로 계획하되, 구입 및 선정 원리를 유아교육운영의 효율 성 및 영유아의 교육목표 및 발달원리에 기초하여 설명하시오.
3. 유아교육기관의 평가에 관하여 보육시설과 유치원으로 나누어 설명 하시오(평가의 필요성, 평가의 역할, 평가지표 및 평가개선 방향 등).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평가에 관하여 보육시설과 유치원으로 나누어 설명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아교육기관의 평가에 관하여 보육시설과 유치원으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보육기관 평가인증
1.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개념
2.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배경
3.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목적
4.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필요성
5.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역할
6. 보육기관 평가지표 및 평가개선 방향
1) 보육기관 평가지표
2) 보육기관 평가개선 방향

Ⅱ. 유치원 평가
1. 유치원 평가의 개념
2. 유치원 평가의 평가과정
3. 유치원 평가의 목적
4. 유치원 평가의 필요성
5. 유치원 평가의 역할
6. 유치원 평가지표 및 평가개선 방향
1) 유치원 평가지표
2) 유치원 평가 개선방향

Ⅲ. 유아교육기관 평가의 중요성
1. 유아교육평가의 중요성
2.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평가 기준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보육기관 평가인증

1.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개념
평가인증제란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전문가들이 좋은 보육의 질을 나타내는 평가인증지표를 세우면, 그 지표를 이용하여 보육시설 스스로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가늠해 보고 그 수준을 지표처럼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과정이다. 평가인증 여부는 기관의 질적 수준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 결과와 보육전문가에 의한 판단과정의 타당성 점검, 그리고 질을 고양하고자 하는 기관의 노력여부에 따라 결정된다. 평가인증제도의 성패는 보육시설들이 지표내용 만큼 시설 스스로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가 하는 점에 달려 있다. 따라서 평가인증제도는 보육시설들이 스스로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시설종사자들의 보육서비스 수행에 관한 자신감을 고양시키고 시설의 약점을 개선하여 질을 고영하고자 하는 동기를 해당 보육시설에 부여하기 위해 구성되고 지원된다. 평가인증제의 개념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인증제는 국가가 인증 자격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란 아직까지 한 번도 점검되지 않았던 보육현장을 일정한 지침을 기준으로 점검하는 제도이다. 보육시설이 평가인증사무국에 평가인증 참여를 신청하면 참여를 신청한 보육시설은 스스로 자체점검을 실시하게 되며, 보육시설 평가사무국의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평가를 거쳐 국가가 인증자격을 부여하게 된다.
둘째, 보육시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제도이다. 보육시설 스스로 평가인증지표 및 지침서에 따라 점검한 결과,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정비하고 준비하여 보육시설이 영․유아들에게 전문적인 보호와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2.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배경
보육시설에 대한 평가 인정은 호주의 정부차원에서 종일보육시설(Long day care center) 평가인증위원회(National Childcare Accreditation Council, NCAC)의 인정기준이 있으며, 이는 보육시설에서 보육되는 아동의 발달과 종사자의 전문성 함양 및 지역사회의 인식제고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평가인증의 참여는 대체로 자발성을 지니고 있지만 종일보육센터의 경우 호주 연방정부가 지급하는 아동보육 보조금(Childcare Assistance)의 지원여부를 결정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성일, 장선철 공저(2004) 유아교육기관 윤영관리, 동문사
이영자, 신동주(200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이희경(2004)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강문희 외(199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박지사
원중연(2003)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리, 정인사
김옥련(1993) 유치원경영관리, 교육과학사
임재철(1995)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문교부
박재환(2002) 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 양서원
권영례·이영자(1997) 유아교육기관운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양옥승(2000) 유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인정제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이소희 외 6명(1999) 현대 영․유아복지론, 양서원
이현섭 외 3명(2002)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강문희 외(199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박지사
원중연(2003)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리, 정인사
양옥승(2000) 유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인정제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김정자(1993) 현행영유아보육법의 문제점과 개정방향, 한국여성개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7:17)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의 모든것
  • 관리의 질적 향상 도모 4) 아동보호서비스를 위한 정부의 지원체계 확립5)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계도활동 및 신고의무자 교육 활성화 6) 아동보호체계 강화를 위한 협력체계의 구축 및 전문 인력의 확보 부 록: 아동학대사례 연구서울시아동복지센터 엄마랑 살고 싶지만. 서울강서아동보호전문기관있을 때 잘하지 그랬어! 서울마포아동보보전문기관‘두 형제의 살아가는 이야기’ 서울은평아동보호전문기관‘누구의 잘못인가, 엄마의 갈등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3
  • 유아의 발달단계와 연령을 고려해야 하며 둘째 다양한 가족환경과 부모요구를 충분히 고려해야 하고 셋째 유아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넷째 지역적 특성과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그 외 영유아프로그램을 올바르게 구성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설정해야 할 점을 두 가지 유아교육을 바라보는 바른 시각이 필요하다는 점과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다양성을 고려해야 한다.2) 기본방향(1) 보육시설에서는 영유아보육의 중요

  • 사회복지실천의 제반 영역과 기관
  • 기관ⅩⅡ . 아동복지실천 ⅩⅢ . 청소년복지실천ⅩⅣ . 기업사회복지실천ⅩⅤ. 사회복지관 ⅩⅥ . 지역자활센터 및 고용복지지원센터ⅩⅦ . 사회복지공동모금회ⅩⅧ 사회복지전담공무원ⅩⅨ 사회복지관련 협회■ 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의 제반 영역과 기관 Ⅰ. 여성사회복지실천1. 취업여성 서비스 분 류실천 내용보육시설- 관련 법규: 영유아보육법- 국공립 보육시설, 법인보육시설, 민간보육시설, 부모협동보육시설, 가정보육시설, 직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
  • 유치원, 어린이집, 그 외 시설에 보내지고 있는 상황을 생각할 때 유아 교육기관에서는 이 프로그램의 좋은 점들을 받아들여 교사, 아동, 교구 등에 적용하므로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대적 의의가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1) 개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C형] 교재 12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Ⅳ)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C형 교재 12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Ⅳ)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다문화교육과정Ⅰ. 서론Ⅱ. 본론1. 다문화교육과정1) 개념2) 배경3) 특성4) 의의2. 만 5세용 다문화교육과정1) 필요성(1) 다문화 사회의 형성(2) 다양한 문화에 대한 편견 없는 수용2) 주요내용(1) 목적과 목표(2) 내용(3) 환경구성3) 일일활동계획안과 실시 방법(1) 일일계획안(2) 실시 방법4) 교사의 역할5)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