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공교육붕괴의 원인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맑시즘적 이론의 틀
Ⅲ. 지배 이데올로기의 주입도구로 이용되어온 공교육 (How did we get there? ①)
Ⅳ. 시민사회의 한국적 성장 (How did we get there? ②)
Ⅴ. 교육을 둘러싼 갈등의 양상 (Where are we going?)
Ⅵ. 결론 (Where should we go? )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 우리나라의 교육은 고교 평준화와 고교 등급제, 그리고 얼마 전 치러진 수능시험 등의 문제와 관련하여 경제 분야와 더불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커다란 사회문제 중의 하나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교육이 위기 상태에 있다는 것은 교사, 학생, 학부모, 그리고 대다수의 국민들이 인정하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교육은 왜 위기에 처해있으며 또한 우리는 왜 그것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우리나라의 교육은 다른 어떤 나라들과 비교해 보아도 상당히 특수한 상황에서 발전해 왔다. 특히나 빠른 경제 성장의 뒤에는 높은 교육열과 그에 따라 교육받은 우수한 인력이 자리해 왔음은 누구나 인정하는 바이다. 그러나 지금의 한국 교육은 왜곡된 교육열과 지나친 학벌주의 등의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게다가 누구나 지금의 교육을 벗어나야 하는 것은 인정하면서도 아무도 섣불리 나서지 못하는 것도 교육 분야이다. 그만큼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고 민감한 사항이라는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우리는 왜 이러한 문제점이 나타나게 되었는지를 맑시즘적 교육 사회학자들의 이론과 우리나라의 역사적 사실들을 고찰해 봄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그리고 지금 최대의 이슈가 되고 있는 몇 가지 사실들을 집중적으로 점검함으로써 우리나라 교육의 위기가 얼마나 심각한지도 함께 알아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1. 「Models of Democracy」, Held, 1987)
2. 「civil society and political theory」, Cohen, 1992
3. 「공공성의 구조전환」, J. Harbermas, 1962
4. 「의사소통행위이론」, J. Harbermas. 1981
6. 「Theory and Practice」, J. Harbermas, Boston, Beacon Press, 1973
7. 「비판이론서설」, Held, 계명대학교출판부, 1988
8. 「하버마스, 비판이론, 교육」, Robert E. Young, 교육과학사, 2003
9.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 이건만, 교육과학사, 1994년
10. 「현대와 탈현대의 사회사상」, 전경갑, 한길사, 1993
11. “그람시적 시민사회론과 비판이론의 시민사회론”, 김호기, 「경제와 사회」, 1993년 가을호
12. “조선조에서 일제시대에 걸친 초등교육의 내용 및 방법연구”, 이숙례, 「초등교육연구」, 1989
13. 「한국 교육의 역사와 문제」, 김인회, 문음사, 1993
14. 「한국 교육의 위기와 진로」, 김인회, 문음사, 2002
15. 「한국 학교 교육과정의 탐구」, 김두정 , 학지사, 2002
16. “해방이후 국사교과서의 변천과 지배이데올로기”, 김한종, 역사비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교육]한국 교육문제의 원인과 대책
  • 한국의 교육문제의 원인과 대책입시위주 교육이니 암기식 교육이라 지탄받던 한국의 중등교육은 최근 설상가상으로 교육의 내용과 방식을 불문하고 수업 그 자체가 아예 진행되지 못하는 소위 교실 붕괴 현상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실붕괴가 단지 공교육 붕괴라는 것, 즉 학교 교실 붕괴 및 이로 인한 학원 교실 융성을 동전의 앞뒷면으로 하는 현상이라는 점에 입각함으로써 미국의 교육실패나 일본의 학급붕괴와는 본질적

  • 열린교육에 대하여
  • 교육 위기의 근본원인은 사회의 근본적인 변화와 그에 따른 사람들의 의식 변화에 대해서 공교육, 사교육을 막론하고 미래지향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데 있다. 오히려 사교육은 그 시장 논리에 따라 사람들의 요구를 탄력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우리 교육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한 축으로 놓고 생각해야 한다. 현실에서 분명히 그리고 광범위하게 존재하는 사교육 영역을 배척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미궁에

  • [교육학] 공교육과 사교육
  • 공교육과 사교육서론본론Ⅰ. 공교육과 사교육의 개념1. 공교육과 사교육2. 공교육과 사교육의 장단점3. 공교육과 사교육의 문제점 발생원인Ⅱ. 공교육의 문제점1. 공교육의 현황2. 공교육 정책의 문제점3. 교원양성 프로그램의 발전방향Ⅲ. 사교육의 문제점1. 사교육 문제의 현황2. 사교육 비중 확대의 원인3. 사교육비 증가로 인한 영향Ⅳ. 사교육과 공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1. 공교육문제의 해결방안1-1. 교사평가제 2. 사교육 부담 경감방안

  •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과정의 내용이 출제되었고 대학별로 국, 영, 수와 필수, 선택과목 시험을 치루는 대학입시제도로 변화되었다. 1980년까지 진행된 이 대학입시제도는 국, 영, 수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여 과외가 교육뿐 아니라 사회 문제로 대두되어 1980년 국보위에서 과외금지조치를 내렸으며, 1981년부터 고등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하여 대학입시제도에 고교내신성적을 전형요소로 추가하였으며 대학별 고사를 폐지하였다. 1982년부터 검사의 형태가 대학입학 자

  • [학교붕괴] 교실붕괴의 원인과 대처방안
  • 목 차1. 서론2. 본론1 (p.2~7)학교붕괴의 개념과 학교붕괴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3. 본론2 (p.7~11)학교붕괴의 실태와 사례4. 본론3 (p.12~16) 학교붕괴의 원인5. 본론4 (p.17~24) 학교붕괴의 대책6. 결론 (p.25)서 론수년 전 이웃 나라 일본에서 이지메 현상 이후 학교에의 등교 거부 교실 수업의 붕괴 현상이 잇달아 일어난다고 보도된 다음 불과 몇 년 사이에 우리나라에서도 학교 폭력․집단 따돌림의 문제에 이어 교실 붕괴라는 공교육의 위기를 맞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