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변이원을 처리하여 돌연변이주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 > 가정학과(식품영양학) 식품미생물학 4D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돌연변이원
1) 아질산
2) 염기유사체
3) 아크리딘 색소
4) 알킬화제
5) 염기쌍의 치환
6) 프레임쉬프트(frameshift)
7) 결실과 중복
8) 유발 DNA 손상
2. 돌연변이주를 만드는 방법
1) 자발적인 돌연변이(Spontaneous Mutation)
2) 방사선 처리(X-ray Treatment)
3) 자외선 처리(Ultraviolet-ray Treatment)
4) 화학제 처리(Chemical Treatment)
5) 아미노산 발효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미생물은 하나의 세포 또는 균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생물로서의 최소 생활단위라고 말할 수 있다. 세균, 진드기, 곰팡이, 사상균, 버섯, 조류(藻類) 그리고 한계생물이라고 말할 수 있는 바이러스 등이 모두 미생물에 포함된다. 지구에 사는 생물종의 60%가 미생물로서 분류되는데, 만일 개체수로 계산하면 지구상 생물의 대부분은 미생물이라고 말할 수 있다. 미생물은 환경에의 적응력이 뛰어나다. 미생물은 100℃의 끓는 물, 온천, 화산, 고산지역, 빙하지역 등 인간이 살 수 없는 극한의 환경에서도 약간의 습기만 있으면 살 수가 있다.
우리 몸에는 미생물이 약 1kg 정도 함께 살고 있다. 몸 안 미생물의 대부분은 세균이고 바이러스, 곰팡이, 원생동물도 발견된다. 길이가 7m에 달하는 창자에 가장 많은 세균이 살고 있는데 위장은 물론, 입안, 콧속, 겨드랑이, 피부에도 세균들이 우글거린다. 미국 워싱톤대의 고든 교수에 의하면 장 속에는 최소한 500종 이상의 세균이 살고 있고 몸 안의 세균의 숫자는 1000조 마리라고 한다. 참고로 사람 몸은 60조 개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세균들의 대부분은 산소와 접촉하면 죽는 이른바 혐기성 세균들로서 인체를 떠나면 살기 어렵다. 수분을 빼면 사람이 배설하는 분변의 약 절반은 세균이라고 한다.
- 참고문헌
-
1. 민경희 외 역, Madigan, Martinko, Parker 공저, 대학 미생물학, 탐구당, 1999.
2. 대한미생물학회 편, 의학미생물학, 서흥출판사, 2003.
3. 민경찬 외 5명, 식품미생물학, 광문각, 2005.
4. 야나가와 히로시, RNA이야기, 1991,
5. 이동표 번역, Viruses Revealed 바이러스 바이블, David Harley외, 교학사, 2000.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shine***
(2008.10.21 11:50:36)
회원 추천자료
- 2017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 교육공학정의
- 생활속의경제]1. 1980년대 이래로 문재인 정부 이전까지 역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규제와 규제완화차원, 정책배경 2. 문재인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부동산시장 안정화정책 1)수요측면, 2)공급측면, 3)가격에 대한 직접적 규제측면 3. 현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자신의 의견 찬성 혹은 반대 입장-문재인 부동산 정책, 9.13 부동산 대책, 생활속의경제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2019년 방송대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 설명,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에대한정의,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