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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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 학년도 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
(온라인 제출용)
교과목명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학번 : 성명 : 연락처 : ※ A4용지 편집 사용
○ 과제명 :
주제 : 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광고성 보도자료나 신문기사, 광고 문안 등을 한 가지 선택하여 부호화, 수사학의 3대 요소, 일면적 양면적 메시지 구조 등의 기준 중 두 가지 이상의 기준으로 메시지를 질적으로 분석하고 설득 효과를 평가하시오.
1. 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코로나19 팬데믹에 의해서 현대 사회인 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건강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의 삶에 있어서 안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의 다음으로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서 인간에게 건강과 관련된 프로그램은 고 관여적인 부분이 크게 작용하는데 일반적으로 TV 광고의 시간대와 구성을 살펴보면 건강 관련 지식 전달 프로그램 이후에 관련된 건강식품이나 제품의 광고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 이에 인간은 얻어진 정보에 의해서 건강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오메가3에 대한 관심이나 소비가 지속해서 이루어진다. 하지만 이 오메가3의 의약품의 시장 자체도 레드오션과 같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오메가 3은 고관여 제품이다. 즉 인간의 건강과 이어지기 때문이다. 인간은 문명의 발달로 의학이 발달함과 동시에 수명이 늘어났다. 보편적으로 문제가 없는 경우 인간은 이 연장된 수명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 즉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어서 환경이 조성되었을 경우 인간은 이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다. 그리고 뇌 자체가 이 건강에 대한 의학적인 지식에 반사적으로 반응한다. 즉 이것은 인간의 안전의 욕구에서 가장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정교화 가능성 모델에 의하면 태도 형성과정은 정보처리자가 정보를 처리하는 노력 정도에 다른데 정보처리를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일 때 태도 형성은 주로 중심 경로를 통해 이루어지지만 정보 처리를 FDN 해서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때는 주변경로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에 중심 경로를 통해서 태도가 형성된 이 의약품의 광고 사례를 보면 소비자가 제품정보에 대해 주의 깊게 관찰하고 생각하게 되는 등 많은 인지적 노력이 투입되며 그 결과 형성된 태도는 비교적 장기간 지속되며 부정적 정보에 노출이 되어도 저항적이며 행동 예측적인 것이다.
즉 오메가3의 광고가 전문 의약 의사가 방송에 나와서 각종 자료와 건강에 대한 정보를 1시간 정도의 분량으로 방송을 들은 소비자는 현대인의 필수 영양제인 오메가 3을 구매할 때 초임계의 유무의 확인 중요성을 인식함으로 반응하고 건강 프로그램이 끝나고 난 후에 나오는 광고에 초임계 오메가3의 제품을 보고 인터넷 검색을 해서 해당 제품 구매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거나 홈쇼핑에서 초임계 방송을 보았을 때에 지각되었던 이 지식을 통해서 구매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즉 의약품은 고관여 제품인 성향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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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고 차원으로는 괜찮은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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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4.08 08:2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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