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초기의 이단 배척과 퇴계.율곡의 이단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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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초기의 이단 배척과 퇴계.율곡의 이단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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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퇴계와 남명의 이름을 새겨놓았던 것이다. 병렬적 관계였던 두 사람의 입지는 1623년 인조반정을 이후 남명학파의 중심인 북인은 철저히 정치적 숙청을 당한다. 반면 퇴계학파의 남인은 서인의 붕당정치 파트너로서 정치권에 발을 딛는 한편 영남지역을 조선후기 성리학의 중심지로 굳혀갔다. 남명이 잊혀진 학자가 되어 최근에야 비로소 그 존재가 알려진 것과 달리 퇴계의 명성은 조선 성리학의 대명사가 되어 오랫동안 세인들에게 오르내리는 까닭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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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퇴계학파와 율곡학파라는 두개의 학파가 양립하면서 조선후기의 유학을 이끌어간다고 볼 수도 있다. 퇴계학파와 율곡학파가 남인과 서인이라는 당색과 결부됨으로 해서 이 두 학파간의 논쟁은 단순히 상대방의 학설을 논리적으로 비판하는데 머물지 않고 정치적으로 이용되게 된다. 그렇게 되면서부터 조선성리학의 정통성 확보를 위해 주자학에 집착하게 되고 주자학이 아닌 다른 모든 학문적 경향은 이단사설로 배척된다. 교조적 주자학자들의 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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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선후기의 민간신앙1) 조선초기의 민간신앙조선시대 초기를 보면, 유교의 의례에 의해 천자만이 천지(天地)와 명산대천(名山大川)에 제사할 수 있었기에, 하늘에 대해 제사하는 초제의식(醮祭儀式)을 금지하였으며, 마을단위로 이루어지는 산천과 성황신(城隍神)에 대한 제사를 국가차원에서 일원화 하였다. 이에 고려이래 도교신에 대한 초제(醮祭)를 관장하던 소격전(昭格殿)또한 세조 12년에 규모가 축소되어 소격서(昭格署)로 개칭되고, 중종 1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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