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통제론A형)옴부즈만제도를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유사 옴부즈만제도 현황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 행정학과 2학년 행정통제론 A형과제에 맞추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통해 작성하였으며 목차의 내용에 충실하게 작성한 자료이니 과제제출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옴부즈만 제도의 이해
1) 옴부즈만 제도의 정의
2) 옴부즈만 제도 도입의 중요성
3) 옴부즈만 제도의 특징
2.우리나라 옴부즈만 제도인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현황과 문제점
1)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현황
2)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문제점
Ⅲ.결론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발전방향 제언
참고자료 및 문헌
2008년 2학기 방통대
- 본문내용
-
2)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문제점
(1) 조직의 문제점
앞서 언급한바와 같이 동위원회의 성격이 불분명하다. 자문위원회로 보기는 어렵고, 법적 구속력이 있는 결정권 및 행정처분권을 지니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행정위원회로 명확히 분류하기도 어렵다. 이 또한, 준입법권 및 준사법권을 갖는 독립규제위원회와 같은 독립성을 갖고 있지도 않다. 이와 같은 모호한 성격으로 인하여 동위원회는 이른바 정체성의 위기(identity crisis)에 빠지기 쉽다. 이를 이용하는 국민들은 동위원회가 법적 구속력이 있는 결정권을 갖고 있다고 이해하고 동위원회를 이용하게 되고 그 결과에 대한 기대 또한 매우 높다. 그러나 상대인 행정기관들에서는 동위원회의 결정이 하나의 권고권에 불과하다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고 이러한 인식은 동위원회의 결정의 실효성을 낮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행정기관의 느슨한 인식은 동위원회를 이용하는 민원인들에게도 전이되고 있으며 민원처리에 대한 위원회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동위원회의 내부에서도 동위원회의 정체성에 대한 확신을 약화시킬 수 있다. 옴부즈만은 각 나라마다 다양한 모습을 취하고 있다. 정부형태 및 연방제국가여부에 따라 의회형옴부즈만 또는 행정형옴부즈만일 수 있고, 옴부즈만이 1인인 경우와 복수인 경우가 있다. 그러나 여타 환경적 특성에도 불구하고 옴부즈만이 상시적으로 근무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는 사실에는 차이가 없다. 옴부즈만이 파트타임이 아닌 상근형태를 취하고 있는 이유는 간이신속한 민원업무속성에 기인한다. 동위원회는 이러한 옴부즈만의 일반속성을 신중히 고려하지 않고 위원장을 포함한 7인의 위원을 비상임으로 보하고 있으며 비상임위원들이 접수된 민원에 대하여 결정권을 행사한다는 것은 효율성을 생명으로 하는 옴부즈만의 기본방향과 상치된다고 본다. 또한, 옴부즈만은 공정성과 중립성이 보장되어야 하며 이를 확보하기 위하여 헌법에 그 설치근거를 두고 있는 나라도 많다. 그러나 동위원회는 위원장 및 위원을 비상임화함으로써 변호사와 같은 영리활동 등과 병행할 수 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를 내포
- 참고문헌
-
'행정법론' 박균성 박영사 2004
'한국 미디어의 정치사회학' 김성문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한국 옴부즈만제도의 현황과 과제’ 발제문
‘뉴밀레니엄 행정학’김중규 성지각 2002
국민고충처리위원회(http://www.ombudsman.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관리] 행정통제에 관하여
- [방통대 과제] [방통대 행정학과 2학년 행정통제론 공통] 공직부패의 개념과 이에 대한 대책을 간략히 제시하고, 부패방지기관으로서의 (구)부패방지위원회가 공직부패에 대응하기 위해 어떠한 기능을 수행했는지를 기술 한 후, 현 정부 들어 신설된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부로 이 기능이 이전된 후 우리나라의 공직부패 방지 기능이 현재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설명하
- [졸업]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현황과 사례분석을 통한 발전방향 연구
- [방통대 2013-2]행정통제의 일반적 과정 및 행정통제 과정 가운데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단계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논의해 보시오.
- 미국 행정부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