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리] 행정통제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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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행정통제의 개념과 필요성
page 2. ~ 7.


Ⅱ. 외부적 행정 통제

ⅰ. 입법부에 의한 행정통제
page 8. ~ 12.
ⅱ. 사법부에 의한 행정통제
page 13. ~ 19.
ⅲ. 옴부즈만 제도
page 20. ~ 25.

Ⅲ. 내부적 행정 통제

ⅰ. 대통령, 국무총리에 의한 행정통제
page 26. ~ 29.
ⅱ. 재정경제원에 의한 행정통제
page 30. ~ 40.
ⅲ. 감사원에 의한 행정통제
page 41. ~ 46.

Ⅳ. 행정통제의 한계
page 47. ~ 50.

Ⅴ. 맺음
page 51.


본문내용
행정통제란 행정기관의 정책·계획의 실효성을 거두기 위한 모든 사전·사후를 통제하는 것으로 행정책임을 담보하기 위하여 행정목표와 기준에 대한 행정관료의 일탈행위를 억제하는 조치를 말한다. 이것은 책임을 전제로 하여 행정의 목표 달성을 위해 미리 설정한 계획과 기준에 일치되도록 보장하는 기능이나, 행위 및 실적이 계획이나 기준과 차이가 났을 때, 그 원인 규명과 아울러 시정 조치를 의미하는 관리적, 견제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행정통제에는 행정행위에 대한 평가와 발견된 일탈행위에 대한 시정조치(잘못된 것을 바로잡아 처리하는 것)가 포함된다. 종래의 행정통제는 주로 정책이나 계획을 집행한 후의 시정조치에 초점을 두는 사후적 통제였으나, 최근에는 사전에 통제를 하는 사전적 통제에 초점을 두고 있다. 통제활동의 기본적인 전제조건은 책임의 기준을 설정하는 것인데, 일반적인 기준으로서는 목적·계획·정책 또는 방침·실행계획·절차·예산·직무명세서 등을 위시하여 비정상적인 집단규범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항을 들 수 있다. 그러나 그 기준은 조직의 목표나 계획에 입각한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수용하기 용이한 것이어야 하며, 결국 조직의 궁극적 목표에 대한 도구에 불과하므로 성격상 동태적이며 상황에 따라 적절히 수정되고 보강되어야 할 것이다.
행정통제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① 전략적 지점에 대한 기준의 설정인데, 이때는 적시성·경제성·포괄성·균형성 등이 고려되어야 하며, ② 업무진행의 측정과 그 결과의 해석평가와, ③ 시정조치의 3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참고문헌
1. 오석홍, 『행정통제에 관한 연구』, “행정논총 제31권 제 2 호

2. 정우일, 『행정통제론』 , (서울, 박영사, 1997)

3. 조선일보 2005년 9월 21일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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