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행정학] 한국의 옴부즈만 제도의 현실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0.03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제 1 장 서 론.........................................................................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2
1. 연구의 방법....................................................................................2
2. 연구의 범위....................................................................................3

제 2 장 옴부즈만제도의 이론적 고찰........................................................4
제1절 옴부즈만제도의 의의와 역사.............................................................4
1. 옴부즈만제도의 의의....................................................................4
2. 옴부즈만제도의 역사........................................................................5
제2절 옴부즈만제도의 내용.................................................................6
1. 옴부즈만제도의 특징.......................................................................6
2. 옴부즈만제도의 기능.......................................................................7
3. 옴부즈만제도의 유형.......................................................................9
제3절 옴부즈만제도의 외국사례.........,......................................11
1. 스웨덴의 옴부즈만제도..................................................................11
2. 영국의 옴부즈만제도...................................................................16

제 3 장 우리나라의 옴부즈만제도...........................................................19
제1절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내용과 현황................................................19
1.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설립연혁 및 목적.................................................19
2.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법적근거........................................................19
3.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구성...............................................................20
4.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권한.................................................................22
5.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처리절차......................................................23
제2절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4
1.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문제점.........................................................24
2.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개선방안...........................................................26

제 4 장 국가행정옴부즈만제도...................................................................31
제1절 국가행정옴부즈만제도의 도입배경 및 내용.........................................31
1. 국가행정옴부즈만제도의 도입배경.......................................................31
2. 국가행정옴부즈만제도의 내용..............................................................
제2절 국가행정옴부즈만제도의 나아가야할 방향...........................................33

제 5 장 결 론 .................................................................................35
본문내용
옴부즈만 제도는 1809년 스웨덴 헌법 제96조에 의해 국민의 대표기관인 의회가 행정부와 사법부의 직무수행에 있어서 법령준수 여부를 감독하기 위하여 `의회의 대리인`으로 1명의 옴부즈만을 임명하게 된 것을 최초로 시작되어 이후 1919년에 핀란드가, 1955년에 덴마크가 각각 헌법상의 옴부즈만에 관한 기본규정에 근거하여 옴부즈만법을 제정하게 되었고, 이와 같은 옴부즈만제도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약 40년 동안 선진국가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중남미 등을 포함 전세계로 급속히 확산되어 현재 약 105개 국가에서 옴부즈만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확산될 전망이다.
이와 같이 짧은 기간에 옴부즈만제도가 확산된 배경으로는 먼저, 대부분의 국가에서 행정기능이 입법부와 사법부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확대 강화되어 소위 `견제와 균형`의 논리가 무너지는 `행정국가화 현상`을 공통적으로 경험하게 된 것을 지적할 수 있다.
동시에 입법구가의 출현과 함께 국가권력에 의하여 국민의 자유권리를 보장하려는 이념에서 등장한 `법치주의 원리`는 법률의 목적이나 내용을 문제감시 보다는 오히려 한계와 기준이 없는 공권력 행사의 근거로 작용하여, 단지 법률이 국민에 대한 합법적인 지배를 할 수 있는 도구로 전락된 형식적인 법치주의에 대한 제도적 장치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매우 폐쇄적인 관료제의 병리현상이 규제만능주의와 무사안일, 재량권의 남용 등을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기존의 행정통제 메카니즘을 가지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그밖에 위법·부당한 행정처분에 대한 대표적인 사법적인 권리구제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 소송은 과다하게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문제 그리고 절차와 당사자 적격성 등 형식의 엄격함 등으로 인해 일반 국민들에게는 간이·신속하게 그리고 국민의 입장에 서서 생각하고 고충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구제제도가 필요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옴부즈만제도의 변화에 발맞춰나가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그간 우리나라의 옴부즈만제도였던 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짚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새롭게 도입될 국가행정옴부즈만제도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옴부즈만제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옴부즈만제도의 본질 즉, 원형을 탐색하기 위한 개념과 특징 및 기능과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선진국가의 옴부즈만제도의 발전상을 비교·검토한 후 현행 국민고충처리위원회를 조직, 권한, 업무처리절차의 현황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 기능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새롭게 도입될 예정인 국가행정옴부즈만의 내용을 살펴보고
참고문헌
김호진, 1979. “각국의 옴부즈만제도의 비교분석” 한국행정학보 제13호
신선섭, 2001. 고충처리민원처리체제의 발전방안. 건국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과 석사학위논문
유재열, 2001. “옴부즈만제도로서의 국민고충처리위원회와 행정심판재결사안 의 고충민원처리에 관한 고찰” 토지보상법연구, 제 1집
이홍일, 2000. 지방자치단체의 옴부즈만제도 도입방안에 관한연구. 강원대학 교 경영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석사학위논문
하동원, 2002. “한국적 옴부즈만제도에 관한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행 정학과 박사학위논문
이가을, 2003. “한국옴부즈만제도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 원 행정학과 석사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법이 다 바껴서 쓸모없고 목차도 엉망이네요
    돈 날렸음
  • ultradon***
    (2010.12.09 11:02:0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옴브즈만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알수 있는 논문이네요!
  • rbtj***
    (2010.05.26 23:25:46)
회원 추천자료
  • [정치학] 김영삼 정부의 행정개혁 평가
  • 관한 기본원칙을 정립하기 위한 목적 으로 제정되었다. 규제사전심사제도) 인허가 등 각종 행정규제를 새로이 만들거나 강화할 경우, 각 부처의 자체 심사 기능을 강화하고, 범정부적인 협의조정체제를 구축하여 불필요한 규제를 근원적으로 억제할 수 있도록 한 제도.도입과 민원옴부즈만제도) 행정에 대한 국민의 고충을 관료적 시각에서가 아닌 제3자적 입장에서 처리함으로서 신속간편하게 조사해결할 수 있도록 한 제도. 이를 위해 구체적

  • [인문사회]한국형 옴부즈만제도(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한국형 옴부즈만제도(국민고충처리위원회)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목 차Ⅰ. 서 론 31. 연구의 목적 3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Ⅱ. 옴부즈만 제도의 이론적 고찰 41. 옴부즈만제도의 개요 41) 옴부즈만제도의 의의 42) 옴부즈만제도의 기능 및 특징 53) 옴부즈만제도의 유형 72. 외국과 우리나라의 옴부즈만 재도 81) 각국의 옴부즈만 제도 82) 우리나라와 외국의 옴부즈만제도 비교 14Ⅲ. 우리나라의 옴부즈만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 151. 우리나라

  • [행정학] 지방정부이론
  • 지방정부이론Ⅰ. 서론이 책은 지방정부와 지방자치에 관한 이론적인 이해를 돕고 지방정부 제도와 개혁을 분석한 연구서로서 저자의 논문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발적 집단을 활성화시키는 것을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지방자치제도를 부활시킨 지 10년을 넘긴 오늘 그 결과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다. 주민

  • [비교행정론] 한국과 영국의 관료제
  • 제도론적 접근 방법에 의하여 서구국가 중심의 법 제도와 행정구조를 연구 하였다.이러한 연구는 제도론적인 연구가 비 서구국가, 특히 문화 권이 다른 발전도상국가에서의 적용에는 한계가 드러났다. 따라서 문화적 배경이 상이한 행정체제에서 적용될 수 있는 행정이론의 발견과 검증 분석활동이 전개되었는바, 이러한 검증 연구 분석활동이 비교행정이다. 1950년대 말부터 대두된 비교 및 발전행정은 그 동안 미국 행정학이 안고 있던 문화기속 적

  • [행정학] 지방자치단체 시민옴부즈만 제도의 방향
  • 옴부즈만인 중개자(médiateur)에 관한 법률이 73년에 제정되었다. 소련은 공산당의 감시기구로서 이 제도를 채택하였으며, 동유럽공산국가들도 행정재판소제도를 폐지하고 러시아식 옴부즈만을 두고 있다. 행정권 우위의 전통을 가진 독일에는 이 제도가 채택되지 않았으나, 군대에서 스웨덴식의 방위담당의회총장(Wehrbeaftragter des Bundestages)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4년 한국형 옴부즈만 기구인 국민고충처리위원회가 발족하였다. 그 밖에도 여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