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옴부즈만 제도를 고찰하고 유사한 우리나라의 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옴부즈만 제도를 고찰하고 유사한 우리나라의 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yu
방송통신대학 행정학 행정통제론 개설학년 2 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옴부즈만 제도
1) 옴부즈만 제도란?
2) 옴부즈만 제도의 의의
3) 옴부즈만 제도의 목적
2. 옴부즈만의 기능과 역할
1) 옴부즈만 설치 배경
2) 의회기능의 보완
3) 사법적 구제의 보완
4) 행정부 옹호기관
3. 옴부즈만의 일반적 특징
1) 옴부즈만은 의회에 의하여 임면되고 보고 의무를 지고 있다.
2) 옴부즈만은 정치적 중립성을 가진다.
3) 개인의 고충처리업무를 위주로 한다.
4) 법원에도 권한이 미치고 있으나 제한에 간섭할 수 없다.
5) 행정작용에 관한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
4. 옴부즈만 제도의 장· 단점
1) 옴부즈만제도의 장점2) 옴부즈만 제도의 단점
5. 옴부즈만 제도의 주요문제
1) 타 기관과의 기능 중복
2) 옴부즈만의 권위
3) 신속성과 접근성
6. 우리나라의 옴부즈만 제도-국민권익위원회: 국민고충위원회
(1) 국민고충처리위원회
1) 실시사례: 부산시민고충처리위원회
7. 옴부즈만 제도의 개선방안
1) 행정의 자기시정 촉진기능을 한층 강화하여야 한다
2) 국민의 권익구제를 강화하여야 한다.
3) 주민의 정보공개청구, 주민감사청구 등에 대한 지원
Ⅲ. 결 론
참고자료
2008년 2학기 방통대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대 국가에서는 국민의 권리보호를 위한 각종 구제제도가 마련 되어 있지만, 실제로 개인이 권리보호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거부 되는 사례가 많다. 즉, 행정권에 대한 통제는 이러한 행정권의 강화추세에 발 맞춰 오지 못하였다. 즉, 그동안 정형화된 통제기능인 행정쟁송제도만으로 개인의 권리구제 및 행정작용의 적정화를 유지하려 했던 것이다. 허나 이는 실제로 개인의 권리보호를 제대로 할 수 없었으며, 이에 행정에 대한 민원이 증가하게 되었고, 이런 민원의 증가와 누적으로 행정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초래하여 행정기능을 마비시키게 되었다. 그래서 이 권리 보호의 사각지대에 대하여 국민 대표기관인 국회의 개입을 시도하는 것이 옴부즈만 제도이다. 우리 나라에서도 1994년 4월 4일에 행정쇄신 위원회의 제안에 따라 일종의 민원처리라 일컬어지는 옴부즈만 제도가 창설되었다. 이미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에서도 학계를 중심으로 옴부즈만 제도의 도입문제가 거론되어 오다가 1994년 4월에 행정쇄신위원회의 제안에 따라 국민고충처리 위원회 라는 민원처리 옴부즈만 제도가 발족하게 되었다. 스웨덴어로 옴부즈만은 권한을 부여받은자 (authorized agent)로 해석될 수 있는데, 의회가 지명하여 권한을 부여받은 자가 행정기관의 부당해위로 손해를 입은 국민을 대변해서 권익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이며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이러한 옴부즈만 제도에 관해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옴부즈만 제도를 고찰하고, 유사한 우리나라의 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가를 설명하기로 하자. 그 중에 하나인 국민고충처리위원회가 어떤 것이며,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갈 방안을 모색해보자. 여기서는 이러한 옴부즈만 제도에 관해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옴부즈만 제도를 고찰하고, 유사한 우리나라의 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가를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 박수영 외 「현대사회와 행정」 대영문화사, 2001- 차용준 저 「행정관리론」 전주대학교출판부, 2002- 오석홍 저 「행정학」 나남출판,2001- 백완기 저 「행정학」 박영사, 2003.
-김중규, 「뉴밀레니엄 행정학」 (성지각, 2000)-김남진, 「행정법 I」 (법문사, 2005)-최창행, ‘옴부즈만의 한국적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단국대 대학원, 1997)-신윤표, 「행정학」(전영사, 2004)-백완기, ‘한국행정에 있어서 옴부즈만 제도의 정착화 가능성’, 「한국행정학보 제 13권」
-환경리포트 1995년 9-10월호{통권 제 14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