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상담심리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정신분석적, 인간중심, 게슈탈트 상담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2 / 2018.03.13
- 12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2018년 1학기 상담심리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정신분석적, 인간중심, 게슈탈트 상담이론)
-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인간관, 기본가정, 주요개념,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 2018년 방통대 상담심리학
- 인간심리의이해 기말 족보 모음집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2019년 1학기 상담심리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정신분석적, 인간중심, 행동수정이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공통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
- 목차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 인간중심 상담이론
3. 게슈탈트 상담이론
4. 각각의 상담이론 <표> 정리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정신분석 상담이론.hwp
2.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목표,상담과정 및 기술,평가.hwp
3.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개념.hwp
4.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기본입장 및 주요개념.hwp
5.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및 과정.hwp
6. 정신분석적 상담이론.hwp
7.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주요개념.hwp
8.게슈탈트 상담이론의 치료과정 및 기법.hwp
9.게슈탈트의 상담.hwp
10.게슈탈트의 집단치료.hwp
11.인간중심 상담 이론.hwp
12.인간중심 상담이론의 목표 및 과정, 기술.hwp
13.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주요개념.hwp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회 산업화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현대인들이 자아의식을 갖기란 매우 어려운 실정으로 다양한 위기에 직면해 있는 현대인의 문제를 해결하여 자아실현에 이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은 상담분야에서 적극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상담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활동이다. 상담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중요한 도구이므로 상담의 대상인 인간을 어떤 존재로 파악하고, 어떻게 대해야 되느냐 하는 문제는 매우 중요하며 상담의 방법을 결정해 주는 기초가 된다. 그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 중 상담이론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상담이론은 다양한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 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여러 학자들의 임상 경험과 연구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인 상담은 단순히 충고나 조언의 과정은 아니며,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 중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 게슈탈트의 상담이론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은 내담자가 겪는 정서적 · 심리적 문제의 의미와 원인을 보다 근본적이고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 주고, 정신분석에 대한 이해를 통해 내담자가 겪은 과거의 경험의 의미와 현재의 문제점에 미치는 영향들을 탐색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며, 인간중심의 상담은 인간은 성장하고, 자아실현을 하는데 힘쓴다는 전제에서 시작하는 것이며, 게슈탈트 상담은 고전적인 정신분석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어 내담자의 무의식을 의식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의 경험을 알아차리게 하며, 치료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해석하고 통찰하게 해주는 권위적인 존재가 아닌 동등한 한 인간으로 진정한 접촉을 경험하게 해 준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년 1학기 상담심리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정신분석적, 인간중심, 행동수정이론)
- 2016년 1학기 상담심리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정신분석적, 인간중심, 행동수정이론)
- 2016년 1학기 상담심리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정신분석적, 인간중심, 행동수정이론)
- [상담심리학/3학년 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교육심리학 2018]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