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인간관, 기본가정, 주요개념,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 2018년 방통대 상담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0 / 2018.03.20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학 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2018) 상담심리학 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2018
- 상담심리학 공통형-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8) 상담심리학 공통형-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8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공통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 방통대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인간관, 기본가정, 주요개념,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
▣ 2018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상담심리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방송대 등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핵심적 내용 정리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핵심적 내용 정리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기본개념
2) 심리적 문제의 형성 과정과 그 증상의 의미
3)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과정과 그 기법
2. 인간중심 상담이론 핵심적 내용 정리
1)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기본개념
2) 인간관
3)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
4)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상담과정과 그 기법
3. 게슈탈트 상담이론 핵심적 내용 정리
1) 기본 입장
2) 문제행동의 원인
3) 주요 개념
4) 상담의 목표
5) 상담자의 자세
6) 상담 기법
7) 게슈탈트 상담이론에 대한 평가
2]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비교·설명
3]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하나의 표로 요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은 정서중심의 이론으로서 내담자의 감정 상태를 파악하여 공감하며 내담자의 감정변화를 일차적인 목적으로 삼아 감정과 정서상태의 변화를 일으킨 후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꾀하는 것을 주요전략으로 한다.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은 다음과 같은 중요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내담자를 환자 또는 문제를 가진 부적응자로 보고 있다.
둘째, 문제가 개인 내에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이들 이론은 성격을 재구성하거나, 자아개념을 강화시키거나, 혹은 징후적 행동을 제거 하거나 간에 문제 해결을 위한 장기간의 노력에 있어서 그 개인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셋째, 비정상적인 개인을 정상적인 환경에 적응시키려는 의도를 함축적으로 지니고 있다.
다시 말해서, 상담의 대상은 병들거나 문제를 가진 개인이고, 상담의 과정은 카운슬러와 내담자의 면대면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며, 상담의 목적은 병을 치료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지금부터 상담심리학 보고서를 통해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인간관, 기본가정, 주요개념,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 등의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핵심적 내용 정리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핵심적 내용 정리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기본개념
* 심적 결정론(psychic determinism): 인간의 사고, 감정, 행동 모든 것에 의미와 목적
* 무의식적 동기(unconsciousness motivation) : 인간 무의식속에 행동을 이끌어내는 힘
- 인간의 의식 수준
무의식의 개념과 의식의 수준에 관한 것은 프로이드의 인간의 행동과 성격의 문제를 이해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 참고문헌
-
천성문,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이수연, 상담심리학, 양성원, 2017.
남보라, 아동·청소년 대상 게슈탈트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광운대학교, 상담복지정책대학원, 2017.
윤혜성, 인간-중심 상담의 활성화 방안 연구,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2010.
안정자, 상담과 안심·안신의 관계에 관한 연구, 대진대 통일대학원, 2010.
이정숙, 게슈탈트 심리 상담에서 특정 타인과 관련한 미해결감정에 대한 빈의자 대화의 변화단계, 한국상담학회, 2014.
PERTRUSKA CLARKSON 저, 강차연 외 2명 역, 게슈탈트 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0.
권석만,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 이론 (마음의 치유와 성장으로 가는 길), 학지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인간심리의이해 기말 족보 모음집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
-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학 -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8 상담심리학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