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상담심리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정신분석적, 인간중심, 행동수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1 / 2016.03.22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목차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정신 분석적 상담이론
2. 인간중심 상담이론
3. 행동수정 이론
4. 각각의 상담이론 <표> 정리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인간중심 상담이론.hwp
2. 정신분석적 상담이론.hwp
3. 행동수정이론.hwp
4. 상담이론 표 요약정리.hwp
5. 서론작성시 참조.hwp
6. 결론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상담심리학에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가지고 내담자를 상담하고, 치료해주는 기법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만큼 우리는 이러한 심리학적 방법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이는 상담자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지식이다.
또한, 내담자가 갖고 있는 사회적인 불안한 인식과 대인관계, 공동체 생활에서의 부적응, 심리적인 불안과 미래에 대한 불안이 초래하는 여러 심리적 고통을 해소시켜주는 것이 상담자의 기본 역할이다. 그러므로 여러 상담심리학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잘 알아야 한다. 그리고 이를 내담자에게 그대로 적용하여 사회에서 적응하며 정신적 고통을 감면시켜준다면, 그것은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상담심리학에서 중심축을 이루는 이 세 가지 이론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알아보고 습득하여 이를 비교하여 살펴보겠다.



Ⅱ. 본 론

1. 정신 분석적 상담이론

정신 분석적 상담이론은 프로이트(Sigmund Freud) 라는 학자가 만들어 낸 상담기법이다. 이는 인간이 겪는 딜레마, 즉 인간이 갖고 있는 무의식 곧 인간이 피하려는 생각이나 그러한 기억들을 끌어내어 의식화시킨다. 그러면서 내담자는 무의식에 대한 불안이나 공포가 사라지고 자신의 나약했던 자아를 되돌아보게 되어 자아의 힘이 강해지게 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의 획득, 마음의 계발․발현)→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줌→인간다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시험이 아니라 학생이 쓰거나 만든 작품집이나 서류철 등을 이용한 평가★★ 결과가 나오게 된 과정 및 변화에 대한 평가를 중시함  수행평가의 대표적인 방식임6 과정(중심) 평가 학습의 결과가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의 주요 대상으로 설정하는 평가  과정평가는 수행평가의 중요한 측면의 하나임2. 수행평가와 전통적 평가 123★평가 방식의 비교비교 측면전통적 평가수행평가평가 대상 (사고 능력)단순 암기력, 이해력고등정신

  • [교육학] 2002년도 교육학 문제 풀이
  • 상담과정에서 철수가 가지고 있는 신념은 현실 성이 없음을 깨우치려고 노력하고 있다.◦ 교사는 철수에게 ‘남으로부터 항상 인정받고 있는 사람‘이 있으면 예를 들어 보라고 말하기도 한다.① 행동주의적 상담이론② 정신분석적 상담이론③ 형태주의적 상담이론④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상담이론정답 : ④․ 합리적․정서적 상담이론은 인간의 심리적 고통이 대부분 비합리적인 정서적 반응으로 인해 생긴다는 것이므로 상담의 목적은 피

  • 7차교육과정분석
  • 행동 습관을 갖는 일23.3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을 되돌아보는 일914.8기타(교과서, 시험대비 등)1626.2합 계61100: 1995년에 제7차 교육 과정의 기본 틀을 구성할 당시에 교육 과정 총론 연구팀이 학교 교육 과정에서 도덕․윤리 교과를 철폐하려고 한 근본적 이유는 도덕․윤리 교육이 지식 중심 교육에 치우쳐 행동 실천에는 의미 있는 영향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방안으로 대체하자는 주장이 내세워졌다.(교육 개혁 위원회, 1995) 그래서 교육과정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상담을 하는 컨설턴트는 더욱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 총장은 개별 변호사들에겐 창의력과 감성, 독창적 사고방식이나 비판의식, 그리고 인간애와 타인과의 소통능력이 기본적 자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명사 100인이 꼽은 미래역량 >이찬승 소장도 개인의 흥미적성을 확인해 그에 맞는 직업을 규정하고 도달 경로를 설계해주는 전통적 의미의 진로직업설계는 막을 내렸다. 미래의 진로교육은 수많은 기회에서 현명한 선택을 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