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중간시험과제물 C형(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3 / 2017.03.24
  • 7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C형 아래 두 주제 가운데 하나를 택해 논술.
1.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 여행에 대한 소감(여행기).
목차
한국 사회에서 고쳐야 할 사회적 부조리 또는 관습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워킹맘의 의미와 역할
2. 워킹맘으로서 가정에서 느끼는 부조리한 가사분담 및 근본적인 원인
1) 워킹맘으로서 가정에서 느끼는 부조리한 가사분담
2) 워킹맘으로서 가정에서 느끼는 부조리한 가사분담의 근본원인
3. 워킹맘으로서 가정에서 느끼는 부조리한 가사분담 해결방법
1) 개인적 차원에서의 해결방안
2) 사회적 차원에서의 해결방안
3) 정책적 차원에서의 해결방안
4) 국가적 차원에서의 해결방안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교육 양극화가 사회 문제인 이유.hwp
2. 교육 양극화의 개념.hwp
3. 교육 양극화의 원인.hwp
4. 교육 양극화의 현황.hwp
5. 교육양극화 해소방안.hwp
6. 외국의 교육 양극화 완화 사례.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산업화의 발달로 현대 여성은 과거에 비해 교육, 경제활동, 학업 등에서 많은 기회를 누리고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성역할에 대한 기대는 사회 변화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자녀를 양육하는 기혼여성 근로자들, 즉, “워킹맘(working mothers)”들은 항상 직업인으로서의 역할과 가정에서의 역할 간 충돌과 이로 인한 갈등상황을 경험한다. 실제 통계청(2011)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여성들 또한 일을 하면서도 여전히 가정일의 70-80%를 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맞벌이 부부가 점차 늘어남으로써 일과 가족 역할 간 갈등을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의 경우, 가사 및 자녀양육과 교육 등, 가정에 대한 책임을 일차적으로 맡고 있어서 일-가족 다중역할갈등 스트레스에서 남성에 비해 보다 취약하다.
실제로 직장 여성이 임신·출산 과정을 통해 워킹맘으로서 활동하게 되면, 새로운 가족구성원으로 인해 갑작스런 생활의 변화를 경험하고, 양육 부담에 대한 책임 분배가 미흡한 사회문화적 분위기, 일터에서 충분히 몰입하기 힘든 일-가정 양립의 어려움 등에 노출되면서 이로 인해 상실감과 불안이 증가하고,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워킹맘에게 신체적·심리적 스트레스 반응뿐만 아니라 그들의 진로발달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데, 본인 또한 워킹맘으로서 가정에서 남편과의 불공평한 가사노동 분담으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Ⅱ. 본 론

1. 워킹맘의 의미와 역할

과거의 한국여성들은 사회적 진출이 거의 없었다. 가사노동과 같은 생산성이 낮은 일들을 담당했던 것이다. 사회적 지위 역시 자신의 주장을 표출할 수 있을 만큼 높지 않았다. 자연스레 “여성은 집안에서 가사노동을 담당하고, 남성을 보조하는 부차적인 존재”라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되었다. 이러한 인식은 결국 ‘여성의 경제활동 진출억제’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