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논어,학자들의 수다 사람을 읽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9 / 2020.04.0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공통 | ※ 공통1(기존문제)과 공통2(추가문제) 둘 중 하나 택1 * 아래 책 중 한 권을 읽고,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에 따라 작성하십시오. 『삼국유사를 걷는 즐거움』, 이재호, 한겨레출판 『다산 정약용 평전』, 박석무, 민음사 『논어,학자들의 수다 사람을 읽다』, 김시천, 더퀘스트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 전호근, 동녘 『길 위의 우리 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메멘토 『크리톤』, 플라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설득의 정치』, 키케로, 김남우, 성중모, 이선주 옮김, 민음사 『마키아벨리를 위한 변명, 군주론』, 조한욱, 아이세움 『데카르트의 철학』, 안소니 케니, 김성호 옮김, 서광사 『나는 이렇게 루소가 되었다』, 장자크 루소, 김대웅 역, 아름다운날 『찰스 다윈, 한국의 학자들을 만나다』 최종덕, 임지현 외, 휴머니스트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정암학당, 동녘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 류재화, 문예출판사 추가문제) 수업 교재인 『동서양고전의 이해』에서 본문의 ‘제1장에서 제15장 중 4개의 장(고전)을 선택’하여 읽은 후, 각 장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감상이나 의견을 각각 A4 1매(쪽) 이상으로 서술하시오. (총 분량 A4 5매 이상). |
- 하고 싶은 말
-
동서양고전의이해, 논어,학자들의 수다 사람을 읽다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목차
-
1, 요약
2, 감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요약
“지금은 전자장치로 대출을 하니까 카드에 이름 쓸 일 이 없지만, 그때만 해도 책을 빌릴 때는 카드에 이름과 날짜를 기입하던 시절이었죠. 그런데 어떤 책이었는지 기억나지 않지만, 그 두꺼운 원서의 대출 카드에는 'P'라는 이름 하나만 적혀 있었어요. 나는 신기하고 놀라워 가슴이 뛰기 시작했어요.” 머리말 중에서 - 그 P'라는 이름은 당시 필자가 재학 중이던 철학과 선배들의 이야기를 소설화한 대학별곡 이란 작품의 등장인물 중 하나로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지만 극단적인 선택을 한 비극적인 인물이었다고 한다.
"나는 <논어>가 소중하게 간직해 온 옛날 옷과 같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좋거나 나쁜 게 아니라 잘 맞지 않다고 생각해요." p.15 현대인들에게 논어는 소매가 과하게 긴 입기 부담스러운 옷과 같다. 멋스러운 건 아는데 시대의 유행에는 맞지 않는 시대를 초월하여 인용되고 있지만 차리고 다니기에는 좀 부담스러운 의상이랄까?
“논어를 공자의 어록 혹은 진리를 설파한 책 정도로 읽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논어>의 구절은 긴 이야기가 압축되고 생략된 것일 수도, 누군가의 숨겨진 시선에서 기록된 이야기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중략) 곧 ‘이 이야기는 어떤 상황에서 나온 것일까?’라고 상상하는 것이 <논어>를 재미나면서 동시에 새롭게 읽는 방법입니다." p.74
저자가 이야기하는 논어는 딱딱한 교양서적이라기보다는 공자와 제자들의 일상과 삶을 숨김없이 기록한 일상의 기록과도 같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상당히 교육적이고 철학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있지만 유교경전이 주는 고리타분함과는 결이 다르다.
- 참고문헌
-
『논어,학자들의 수다 사람을 읽다』, 김시천, 더퀘스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