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고전의 이해, 길 위의 우리 철학을 읽고,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에 따라 작성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4 / 2020.03.1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 공통1(기존문제)과 공통2(추가문제) 둘 중 하나 택1

* 아래 책 중 한 권을 읽고,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에 따라 작성하십시오.
『삼국유사를 걷는 즐거움』, 이재호, 한겨레출판
『다산 정약용 평전』, 박석무, 민음사
『논어,학자들의 수다 사람을 읽다』, 김시천, 더퀘스트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 전호근, 동녘
『길 위의 우리 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메멘토
『크리톤』, 플라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설득의 정치』, 키케로, 김남우, 성중모, 이선주 옮김, 민음사
『마키아벨리를 위한 변명, 군주론』, 조한욱, 아이세움
『데카르트의 철학』, 안소니 케니, 김성호 옮김, 서광사
『나는 이렇게 루소가 되었다』, 장자크 루소, 김대웅 역, 아름다운날
『찰스 다윈, 한국의 학자들을 만나다』 최종덕, 임지현 외, 휴머니스트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정암학당, 동녘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 류재화, 문예출판사

추가문제)
수업 교재인 『동서양고전의 이해』에서 본문의 ‘제1장에서 제15장 중 4개의 장(고전)을 선택’하여 읽은 후, 각 장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감상이나 의견을 각각 A4 1매(쪽) 이상으로 서술하시오.
(총 분량 A4 5매 이상).
하고 싶은 말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1. 반드시 아래 목차대로 작성하되 제시된 작성 분량을 지키십시오.
(1) 요약 (3매)
(2) 독후감 (2매)
2. 전체 작성 분량은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로 작성하되 최소 4.5매 이상, 최대 7매 이하로 작성하십시오. 아래한글이나 MS워드로 작성하십시오. PDF제출 불가.
3. 읽고 싶은 부분(최소 40쪽 이상)을 정할 때는 중간에 끊어짐이 없이 쪽수가 연속으로 이어지게 정하십시오. 책 전체를 읽고 쓸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4. 첫줄에 자신이 선택한 책의 제목과 요약 부분을 쓰고 그 다음 줄부터 작성하십시오.
<예> 제목 : 『길 위의 우리 철학』 16쪽에서부터 66쪽까지
5. 요약은 자신이 정한 요약 대상 부분에서 중간 중간 책 내용 그대로 발췌 인용해도 좋고, 자기 방식으로 자유롭게 변형하여 줄여서 요약해도 좋습니다. 단, 발췌 인용하는 형식으로 요약할 때에는 인용하는 순서대로 각 구절마다 번호를 붙이고 구절 끝에 해당 글의 인용쪽수를 괄호에 넣어 표시해야 합니다.
<예> 3) 지금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 개념들이다.(114쪽)
6. 독후감은 순전히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써야 합니다. 책에 나온 해설문이나 타인의 자료에 의존하지 말고 자기 글을 써야 합니다.

<동서양고전의 이해 과제>
1. 길 위의 우리 철학, 1부 낮은 데서 찾은 진리를 대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 분량은 요약(4.5매), 독후감(2.5매) 분량으로 기준을 준수하였습니다.
3. A4 용지 7매(글자크기 12포인트) 로 기준을 준수하였습니다.
4. 요약과 독후감에 인용구는 모두 페이지 표시를 하였으며 책은 전자책 페이지로 표시된 점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5. 방송통신대 과제를 작성함에 있어 수행자의 생각을 한번 엿보고 방향성을 잡고 작성 하신다면 충분히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좋은 성적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요약)
- 책 선정을 위한 고민
- 모든 이웃의 벗, 최시형
- 어린이에게 미래 어른을 보다, 방정환
- 밑바닥에서 진리를 찾다, 장일순
(독후감)
- 낮은 데서 찾은 진리는 진리였을까
- 그들이 말한 진리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다가갔을까
- 그들이 말한 진리와 오늘과 내일
본문내용
책 선정을 위한 고민
우리가 논의할 수업은 ‘동서양 고전의 이해’ 다.
고전을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은 ‘옛 사람의 생각을 읽고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줄 교훈’을 알자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렇기에 수업에 맞추어 당연히 과제가 파생되고 우리는 파생된 과제를 통해 많은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을 통해 경험을 해야만 이 수업의 의의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그렇기에 어떤 도서를 고를지 고민을 했다.

#고민1.
논어, 장자, 마키아벨리, 데카르트, 루소...
과제 중에는 고전의 훌륭한 인물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지만 이 책을 고른 이유는
바로, ‘우리의 이어져 온 이야기’라는 것이었다.

#고민2.
삼국유사, 다산정약용, 논어 학자들의 수다, 장자강의...
수업을 통해서든 통하지 않든 우리가 12년간의 교육과정을 통해 알게 모르게 고전학자들에 대한 편견을 가지게 한다.
예를 들면, ‘악법도 법이다-소크라테스’,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온다 해도 나는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스피노자’ 등 어떻게 보면 저런 명언들로 고전학자를 정의하고 저 말이 누구의 말이었는지 암기에 치중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갖게 하였고, 실제 들어본 적 있는 고전이라면 누구나 ‘아, 그거?’ 정도의 이야기는 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참고문헌
길 위의 우리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2018, 전자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집[A+, 98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우리의 자세)나미야 잡화점의 기적피터 드러커 리더가 되는 길멀리보는 지혜과학혁명의 구조내가 원하는 것을 나도모를 때이기적 유전자스스로 행복하라늦지 않았어 지금 시작해내가 고전을 공부하는 이유아침 1시간 노트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얕은 지식O(제로편)걱정하지마라 90%는 일어나지 않는다여행의 이유철학 통조림병자록(丙子錄)꿈꿀 시간이 어딨어? 바빠 죽겠는데기대를 현실로 바꾸는혼자있는 시간의 힘국화와 칼심리학

  • [수학교육학과]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우리는 보다 나은 삶(일상)을 영위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는 교과라는 것을 통해 최소한의 필요한 지식을 교육받고 자유선택에 따라 학문의 세계에서 지식영역을 확대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수학’이란 교과는 일상에서 학문으로의 관계에서 과연 어떠한 역할을 하고, 그 위치는 어떠한가?일상 교과 학문1) 일상생활 속의 수학에 대한 이해수학이란 것은 인류와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생활

  • [수학교육]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우리는 보다 나은 삶(일상)을 영위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는 교과라는 것을 통해 최소한의 필요한 지식을 교육받고 자유선택에 따라 학문의 세계에서 지식영역을 확대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수학’이란 교과는 일상에서 학문으로의 관계에서 과연 어떠한 역할을 하고, 그 위치는 어떠한가?일상 교과 학문1) 일상생활 속의 수학에 대한 이해수학이란 것은 인류와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생활

  • [동서양고전의이해]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1학기 과제물(다산 정약용 평전)
  • 우리 사회는 부정부패가 만연하다. 사람들은 여전히 변화를 두려워한다. 우리 사회의 모습은 마치 끓은 주전자 안의 개구리와도 같다.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을 모두 인식하고 있지만 그 누구도 변화를 주도할 엄두를 내지 못한다. 길이 막혔다고 해서 주저앉아선 안 된다. 길이 막히면 우회로를 찾아야 하며, 필요하다면 누군가의 조언을 구해야 한다. 이는 우리가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이다. 200년 전 조선 시대의 모습과 현재 한국 사회

  • 역사학과 역사교육
  • 목--I. 역사학의 의미1. 역사학의 개념2. 역사학의 필요성II. 역사학 연구역사연구의 범위와 대상역사학적 연구방법III. 역사 서술 형식과 시대 구분역사서술의 형식역사의 시대구분IV. 역사에 대한 이해역사관의 의미와 그 유형역사인식이론V. 역사학의 과제역사학의 문제점역사학의 과제차-I. 역사교육의 의미역사교육의 개념역사교육의 성격역사교육의 변천II.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역사교육의 목적역사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