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고전의 이해, 길 위의 우리 철학을 읽고,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에 따라 작성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4 / 2020.03.1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공통 | ※ 공통1(기존문제)과 공통2(추가문제) 둘 중 하나 택1 * 아래 책 중 한 권을 읽고,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에 따라 작성하십시오. 『삼국유사를 걷는 즐거움』, 이재호, 한겨레출판 『다산 정약용 평전』, 박석무, 민음사 『논어,학자들의 수다 사람을 읽다』, 김시천, 더퀘스트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 전호근, 동녘 『길 위의 우리 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메멘토 『크리톤』, 플라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설득의 정치』, 키케로, 김남우, 성중모, 이선주 옮김, 민음사 『마키아벨리를 위한 변명, 군주론』, 조한욱, 아이세움 『데카르트의 철학』, 안소니 케니, 김성호 옮김, 서광사 『나는 이렇게 루소가 되었다』, 장자크 루소, 김대웅 역, 아름다운날 『찰스 다윈, 한국의 학자들을 만나다』 최종덕, 임지현 외, 휴머니스트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정암학당, 동녘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 류재화, 문예출판사 추가문제) 수업 교재인 『동서양고전의 이해』에서 본문의 ‘제1장에서 제15장 중 4개의 장(고전)을 선택’하여 읽은 후, 각 장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감상이나 의견을 각각 A4 1매(쪽) 이상으로 서술하시오. (총 분량 A4 5매 이상). |
- 하고 싶은 말
-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1. 반드시 아래 목차대로 작성하되 제시된 작성 분량을 지키십시오.
(1) 요약 (3매)
(2) 독후감 (2매)
2. 전체 작성 분량은 A4 용지 5매(글자크기 12포인트(아래한글 기준), 1매 35줄 전후) 정도로 작성하되 최소 4.5매 이상, 최대 7매 이하로 작성하십시오. 아래한글이나 MS워드로 작성하십시오. PDF제출 불가.
3. 읽고 싶은 부분(최소 40쪽 이상)을 정할 때는 중간에 끊어짐이 없이 쪽수가 연속으로 이어지게 정하십시오. 책 전체를 읽고 쓸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4. 첫줄에 자신이 선택한 책의 제목과 요약 부분을 쓰고 그 다음 줄부터 작성하십시오.
<예> 제목 : 『길 위의 우리 철학』 16쪽에서부터 66쪽까지
5. 요약은 자신이 정한 요약 대상 부분에서 중간 중간 책 내용 그대로 발췌 인용해도 좋고, 자기 방식으로 자유롭게 변형하여 줄여서 요약해도 좋습니다. 단, 발췌 인용하는 형식으로 요약할 때에는 인용하는 순서대로 각 구절마다 번호를 붙이고 구절 끝에 해당 글의 인용쪽수를 괄호에 넣어 표시해야 합니다.
<예> 3) 지금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 개념들이다.(114쪽)
6. 독후감은 순전히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써야 합니다. 책에 나온 해설문이나 타인의 자료에 의존하지 말고 자기 글을 써야 합니다.
<동서양고전의 이해 과제>
1. 길 위의 우리 철학, 1부 낮은 데서 찾은 진리를 대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 분량은 요약(4.5매), 독후감(2.5매) 분량으로 기준을 준수하였습니다.
3. A4 용지 7매(글자크기 12포인트) 로 기준을 준수하였습니다.
4. 요약과 독후감에 인용구는 모두 페이지 표시를 하였으며 책은 전자책 페이지로 표시된 점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5. 방송통신대 과제를 작성함에 있어 수행자의 생각을 한번 엿보고 방향성을 잡고 작성 하신다면 충분히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좋은 성적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요약)
- 책 선정을 위한 고민
- 모든 이웃의 벗, 최시형
- 어린이에게 미래 어른을 보다, 방정환
- 밑바닥에서 진리를 찾다, 장일순
(독후감)
- 낮은 데서 찾은 진리는 진리였을까
- 그들이 말한 진리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다가갔을까
- 그들이 말한 진리와 오늘과 내일
- 본문내용
-
책 선정을 위한 고민
우리가 논의할 수업은 ‘동서양 고전의 이해’ 다.
고전을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은 ‘옛 사람의 생각을 읽고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줄 교훈’을 알자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렇기에 수업에 맞추어 당연히 과제가 파생되고 우리는 파생된 과제를 통해 많은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을 통해 경험을 해야만 이 수업의 의의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그렇기에 어떤 도서를 고를지 고민을 했다.
#고민1.
논어, 장자, 마키아벨리, 데카르트, 루소...
과제 중에는 고전의 훌륭한 인물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지만 이 책을 고른 이유는
바로, ‘우리의 이어져 온 이야기’라는 것이었다.
#고민2.
삼국유사, 다산정약용, 논어 학자들의 수다, 장자강의...
수업을 통해서든 통하지 않든 우리가 12년간의 교육과정을 통해 알게 모르게 고전학자들에 대한 편견을 가지게 한다.
예를 들면, ‘악법도 법이다-소크라테스’,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온다 해도 나는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스피노자’ 등 어떻게 보면 저런 명언들로 고전학자를 정의하고 저 말이 누구의 말이었는지 암기에 치중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갖게 하였고, 실제 들어본 적 있는 고전이라면 누구나 ‘아, 그거?’ 정도의 이야기는 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 참고문헌
- 길 위의 우리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2018, 전자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