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고,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기술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는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가정, 학교, 사회적인 측면에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5 / 2020.03.22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심리 1. 자아정체감이란,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 자신이 겪었던 자아정체감 2. 자아정체감 형성방법 가정, 학교, 사회
- 청소년심리2공통)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고 하는데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고,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기술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고 하는데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고
- 청소년심리 과제물(2014,2-2)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2.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 하고 싶은 말
-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고,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기술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는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가정, 학교, 사회적인 측면에서 기술하시오.
- 목차
-
1-1.서론
1-2.인간발달의 개념
1-3.청소년과 청소년기의 개념
1-4.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1-5.자아정체감의 개념
1-6.자아정체감의 구성요소
1-7.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형성의 중요성
1-8.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 사례
1-9.참고자료
2-1.서론
2-2.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2-3.자아 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자신이 성취해야 할 과업
2-5.가정적인 측면에서 자아정체감의 형성을 도울 수 있는 방법
2-6.학교적인 측면에서 자아정체감의 형성을 도울 수 있는 방법
2-7.사회적인 측면에서 자아정체감의 형성을 도울 수 있는 방법
2-8.결론
2-9.참고자료
- 본문내용
-
1-1. 서론
자아정체감이란 자아에 대한 긍정 또는 부정적인 태도로서, 자신의 특성에 대한 판단과 평가를 통해 사람들이 스스로에 대해서 느끼는 전반적 가치감이라 할 수 있다. Andrew와 Withey(1976)는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를 가장 잘 예언하는 지표로서 자아정체감 지수를 설정하였으며, Crandall(1973)은 자아정체감이 삶의 만족에서 핵심이 됨을 발견하였다.
청소년기에 자기에 대해 가지는 자아정체감과 가치감은 청소년의 주관적 삶에서 중심적 역할을 하고, 사고, 감정, 행동 등 모든 영역에 대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청소년 초기는 여러 가지 발달이 시작되는 시기로서 사춘기(11~13세)를 기점으로 신체적ㆍ성적 성숙이 일어나 신체적 크기, 2차 성징과 같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인지적으로도 Piaget의 형식적인 조작 사고가 발달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발달적 변화를 겪으면서 청소년들은 아동기와는 다른 자아상을 재형성하고 자아정체감 또한 변화된다. 이렇게 확립된 자아정체감은 자신과 환경에 대한 심리적 적응에 있어 직접적 영향을 미치며 성인기의 세계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
낮은 자아정체감은 다양한 부적응의 징후이자 부적응을 초래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이 시기의 자아정체감에 대한 논의는 중요하다 하겠다.
<중 략>
2-1. 서론
발달과업이란 Havighurst가 제안한 개념으로 특정 발달 단계에서 마땅히 달성해야 할 과업을 말한다. 즉 개인이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이루기 위해서 일정한 시기에 꼭 발달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을 의미한다. Havighurst가 말하기를 “개인이 특정 시기에 과업을 제대로 성취하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고, 그 이후의 과업에도 성공할 확률이 커지지만 만일 과업에 실패하면 불행해지며, 사회로부터 인정받을 수 없게 되고 그 이후의 과업의 성취에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라고 하였다.
- 참고문헌
-
김기정, 이건만(2009). 자아개념의 발달적 변화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29(4), 110-141.
정옥분(2009),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김광은, 자기성장 집단상담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과 교회청소년을 위한 활용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목원대학교, 2007
김현경(2007). 초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처행동. 석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박아청 - 정체감 연구의 전망과 과제, 서울 : 학지사, 2012
이용교, 2009,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출판부.
김윤정 저, 알기쉬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1
정옥분(2009),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이재희, 청소년이 지각한 심리적 독립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대학원, 2012.
최덕경, 서의정 외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3
이용교, 2009,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출판부.
엄명용, 김성천 외 저,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 공통]자아정체감의 정의,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의 중요성,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 및 대처와 적응방식에 대한 논의
- (청소년심리 공통) 1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 (청소년심리, 공통)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 볼 때,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 [청소년심리 공통]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설명하고,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을 예로 들어 어떻게 자신이 그 갈등에 대처했었는지 그리고 지금이라면 어떻게 좀 더 건강한 적응방식으로 대처할 지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