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이래 중국영화가 발달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하는 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8 / 2020.03.18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중국공연예술 |
---|---|---|---|---|---|
B형 | <대상: 학번 끝자리가 짝수(-2,4,6,8,0)인 학생>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이래 중국영화가 발달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하는 영화감독 3사람을 골라 그들의 영화적 성취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1)분량: 한글 5000자 ± 500자, 띄어쓰기 공백 포함 (2)아래한글 텍스트만으로 작성하고 도표, 그림, 동영상 등은 포함하면 안 됩니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중국공연예술 B형] 교재 제14장과 제15장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20세기 이래 중국영화가 발달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고 생각하는 영화감독 3사람을 골라 그들의 영화적 성취에 대해 서술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세대별 영화
1. 제 5세대 영화
2. 제 6세대 영화
Ⅱ. 천카이커 감독과 영화 패왕별희
1. 감독소개
2. 패왕별희 줄거리
3. 패왕별희 특징
1) 관용적인 전경처리 수법
2) 공간처리에서 장면대치
4. 영화적 성취
Ⅲ. 장이머우 감독과 영화 5일의 마중
1. 감독소개
2. 5일의 마중 줄거리
3. 5일의 마중 특징
1) 신념으로 인한 가정의 파괴
2) 지워 지지 않는 상처와 현실 도피
3) 극복할 수 없는 현실과 인간의 한계
4. 영화적 성취
Ⅳ. 지아장커 감독과 영화 스틸라이프
1. 감독소개
2. 스틸라이프 줄거리
3. 스틸라이프 특징
1) 피폐한 환경
2) 판타지
3) 중국의 싼샤
4. 영화적 성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세대별 영화
1. 제 5세대 영화
1) 시대적 배경
중국 영화 역사에서 문화대혁명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중국 영화사 속에서 문혁이 끝난 후에 이어지는 시기를 상처 회복의 단계로 보듯이 그 10년의 세월이 영화 발전을 퇴보 시켰기 때문이다. 문혁의 부정적인 영향은 한 세기가 저물어도 가슴 속에 사무치는 민족의 비극으로 여러 작품 속에서 상징적으로 표현되었다. 문화대혁명은 공산당 내부에서 발생했던 정치 세력의 다툼이 표면으로 드러난 것으로 마오쩌둥이 대약진운동 실패로 국가 주석 사임 후 류샤오치, 덩샤오핑 등 당내 실권파에 대해 권력의 위협감을 느끼고 전면적인 숙청을 시도하고자 학생과 군인을 선동해 중국 전역에 전개했던 내란이었다. 이 시기 동안 대부분의 영화들은 불과 몇 편의 전쟁영화를 제외하고 이유 없이 공개적인 비판과 상영금지 처분을 받아야 했다. 또한 대부분의 영화 제작사들은 폐쇄되었으며 감독, 배우 등을 포함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노동에 동원되어 정치적인 재교육이라는 미명 아래 시골로 보내졌다. 마오쩌둥의 부인인 장칭은 그때까지 진행되어오던 중국 영화들을 전면적으로 부정하고는 독단적으로 영화 제작을 시행했다.
- 참고문헌
-
조준현(2009) 영화로 읽는 중국 역사와 경제, 오름
김미정(2008) 영화로 보는 중국문화이야기, 신아사
강내영(2015) 중국영화의 오늘, 산지니
이인호(2005) 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아이필드
임대근(2008) 중국영화의 이해, 동녘
장동천(2008) 영화와 현대중국, 고려대학교출판부
주윤탁 외(2007) 아시아 영화의 이해, 제3문학사
슈테판 크라머, 황진자 옮김(2000) 중국영화사, 아산
루흥스, 슈샤오 김정욱 옮김(2002) 중국영화백년의 역사 차이나 시네마, 동인
오쿠무라 사토시 저(2004) 새롭게 쓴 중국 현대사: 전쟁과 사회주의의 변주곡, 소나무
이종희(2000) 중국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
최환(2003) 중국 영화의 이해와 감상, 영남대학교 출판부
장기철(2002)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제영미, 중국 5세대 張藝謀 감독의 작품 속에 나타나는 민족의식, 동의대, 2003
BIFF Forum, 중국영화와 인문주의 스펙트럼, 부산국제영화제 연구소, 2013
VIDEOPLAZA, 1994, 역사와 인간의 이분법적 이해 -「패왕별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