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B형]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6 / 2019.09.26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현대의서양문화B형 2019]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 [방통대 2019-2]글로벌리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팝
- 현대의서양문화4B)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 B형]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B형 |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현대의서양문화B형 중간과제물입니다.
팝아트와 네오팝의 미술형식과 특징을 살펴보았고,
이것들이 모더니즘과 차이를 보이는 사회적, 경제적 배경을 분석하였습니다.
팝아트, 네오팝, 모더니즘의 이해와 역사적 배경과 차이점을 토대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출처는 본문에 기입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결과 나오시기를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팝아트의 미술형식
1) 대중매체의 차용
2) 복제
3) 키치적인 요소
4) 만화 이미지
5) 판화의 반복성
6) 재맥락화
2. 네오팝의 미술형식
1) 디지털 문화의 수용
2) 수퍼플랫
3) 애니메이션
4) 만화의 단순성, 다양성, 상징성
5) 콜라보레이션과 외연(外延)의 확장
3. 팝아트와 네오팝이 과거 모더니즘과 다른 사회적, 경제적 상황에 따른 차별성
1) 모더니즘 미술이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
2) 팝아트 미술이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
3) 네오팝 미술이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팝아트는 영국에서 시작되었으나 2차 세계대전이 마친 후에는 오히려 미국에서 더욱 유행된 미술 사조다. 모더니즘은 18~19세기 중반까지 유행했고, 미술사에서도 널리 알려진 유명한 작품들이 많이 있다. 모더니즘의 작가는 단 하나의 멋진 예술품을 제작했다면 팝아트는 누구나 쉽게 그릴 수 있을 만한 이미지를 복제하여 다수의 사람들이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쉽게 표현하면 예술적인 면을 중시하는 사조에서 경제적인 면을 중시하는 사조로 바뀌었다고 볼 수 있겠다.
네오팝은 1980년대 나타났으며 팝아트의 기본적인 특징과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미국에서 일본으로 미술의 중심지가 바뀌었고, 디지털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팝아트보다 더욱 화려한 사조로 변모하였다.
Ⅱ. 본론
1. 팝아트의 미술형식
1) 대중매체의 차용
팝 아트의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대중매체의 ‘차용’이었다. 팝 아티스트들은 통속적이고, 현실적인 오브제를 선택하거나 대중에게 익숙한 상업적인 이미지를 차용해 콜라주, 축적, 확대, 반복, 복제하는 방식을 선택하였다.
미국 팝 아트가 처음 등장했을 때 많은 비평가들은 팝 아티스트들에게 표절 혐의가 있다고 비판하였다. 그러나 대중매체를 미술의 영역에 끌어들임으로서 팝 아트는 적어도 두 가지 사항을 명확히 하였다. 하나는 대중매체를 순수 미술에 도입함으로써 순수미술의 우상성을 파기했던 점이고, 또 하나는 대중매체를 통해 대중문화를 찬양했다는 점이다.
팝 아트에 나타난 이미지는 앨비스 프레슬리, 마릴린 먼로 등 매스컴을 통해서 너무나 잘 알려진 인물들로부터 코카콜라, 수프 깡통 등과 같은 소비상품, 신문에 실린 사진, 만화 등과 같이 모두가 흔해빠진 것들 이었다. 또한 일상 사물과 같이 그 사회의 대중 모두 쉽게 알아볼 수 있고 접할 수 있는 것들이며, 주변에서 지나치기 쉬울 만큼 평범한 것들이었다.
- 참고문헌
-
강향미, 키스 해링의 낙서화에 나타난 풍자성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고충환, 김달진 미술연구소, 신세대 미술에 나타난 네오 팝의 경향, 2015.
권영성, 팝아트의 차용(借用)개념을 통한 본인 작품 분석, 목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김규명, 팝 아티스트의 색채표현 기법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김수연, 사진이미지를 통한 팝 아트의 표현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
김성중, 팝아트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1.
리유라, 미국 모더니즘 사진과 회화에 나타난 매체순수성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마크 펜 외, 안진환 역, 마이크로트렌드, 해냄출판사, 2010.
박전열 외, 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코드 16, 나무와 숲, 2010.
배진영, 팝아트에 나타난 대중성이 만든 표현기법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송하경, 가족의 상실과 극복을 주제로 한 도자 조형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심혜련, 사이버스페이스 시대의 미학, 살림, 2006.
이재희?이미혜, 이미지의 시대, 경성대학교 출판부, 2011.
임근준, 무라카미 다카시와 수퍼플랫의 방법, 무라카미 다시의 수퍼플랫 원더랜드, 플라토, 2013.
정미경, 일본 네오팝 미술의 형성 배경 및 주요특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하미숙, 네오팝(Neo-pop)에 반영된 키덜트(Kidult)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0.
홍석기, 인상주의 모더니티의 정치사회학, 생각의 나무,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
-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시오
- 2019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B형(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