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4B)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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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현대의서양문화4B)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목차
1.서론
2.팝아트의 개념
3.네오팝의 개념
4.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5.팝아트와 네오팝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
6.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유난히 소심하고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개인적인 성향으로 인해 대학시절 작업을 할 때면 ‘나’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늘 쑥스럽고 두려웠다. 누군가 나의 이야기에 대해서 흥미롭게 경청할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도 없지 않았기 때문에 무엇을 위한 작업을 해야 하는지 늘 고민이었다. 나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도 정확하게 무엇인지 모르고 무엇을 하기 전에 항상 걱정이 앞서는 성격 때문에 사람들 앞에서 나의 의사를 표현 하는 것을 꺼렸다. 그래서 작업을 개진하고 실행하는 것에 대해서 늘 혼란스러웠다. 동시에 사회적 문제에 관심이 많았지만 ‘나‘라는 작은 존재가 제도나 사회 비판을 하는 것 에 대해서 자신 있게 주장하는 것이 두려웠고, 내자신이 변화 시킬 수 없다 생각했다. 대다수 사람들이 제도적, 사회적 문제에 참여할 때 난 그저 방관자일 뿐이었다.
그러다 보니 사소한 것에 답답하고 분해하기도 했다, 예를 들면 ‘심시티’라는 게임을 하면서 스스로 건물을 짓고 도시를 만들고,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이 되면 파괴를 하면서 밖으로 표출하지 못하는 답답함을 표출하곤 했다.
이로 인해 게임 속에서 그나마 나는 방관자가 아닌 하나의 적극적인 의지를 표현하고 평소와의 성격과 전혀 다른 능동적인 사람으로 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심시티라는 게임을 하던 도중 이 게임 속 현실과 거기에 등장하는 전혀 다른 정체성을 예술세계에 한번쯤은 들어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 되었다. 그러한 생각을 하면서 게임의 특성과 거기에 따른 그래픽을 활용해서 작품으로 전환 시키고자 하였다. 더 깊이 들어가 [뉴미디어 아트와 게임 예술]의 유원준은 “현대 예술과 게임은 관람객, 플레이어들의 참여와 그로부터 파생되는 일종의 집단 의식, 그리고 각자의 역할을 강조하는 흐름으로 나아가고 있다. 예술에서 관객의 참여는 작가에 의해 하나부터 열까지 완결되는 작품의 구조에서 탈피하는 것이며, 연극과 공연과 같은 시간 예술에서는 ‘제 4의 벽’을 향유하는 객체와 감상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작품의 일부 의미를 형성하는 공동 참여의 역할을 부여받는 것이다.
참고문헌
유원준, 『뉴미디어 아트와 게임 예술』, 커뮤니케이션북스, 2053.
조은영(역), 데이비드 메카시, <팝아트>, 열화당, 2003
DavidMcCarthy, 조은영 역,『팝아트(POPART)』, 열화당, 경기, 2007
윤진섭, <한국의 팝아트>, 2009
팝아트 회화의 특성연구 :본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임정연 지음,숙명여대 대학원 발행,서양화 전공 1997
Pam Meecham,JulieSheldon편 저, 이민재,황보화 역,『현대미술의 이해: 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을 읽는 8가지 새로운 눈』, 시공사,서울, 2008.
정상희(역), 루시 R. 리퍼드, <팝아트>, 시공아트, 2013
윤희경, 『서양미술사전』, 미진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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