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9-2]글로벌리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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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경영학과 4학년 현대의서양문화 B형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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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팝아트에서부터 네오팝아트에 이르기까지의 미술의 형식
2.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60년대 격변하는 세계정세 속에서 실존, 이데올로기, 역사의 본질, 그리고 작가주체의 신화를 다루는 거대 주체인 모더니즘이 포스트로 해체되며 일상적이며 순간적이고 사라져버리는 평범하면서도 하잘 것 없는 것들이 미술의 주제로 등장하였다. 일상의 삶에서 출발한 순간적이고 비물질적인 작업은 더 이상 미술사속의 이상주의적 모더니즘의 표본을 갈구하지 않게 된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1960년 전반에 팝아트가 형성되게 되었다. 이후 팝아트에서 20세기말 소재와 표현의 폭이 다양해지고 복잡해진 네오 팝이라는 미술이 파생되었다. 네오 팝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네오는 새로운, 탄생 이라는 의미를 갖는 연결 형용사이다. 원래는 그리스어의 ‘새롭다.’라는 말로써 네오스가 어원이다. 영어의 뉴(new), 불어의 누보(nouveau) 등도 그 파생이다. Pop은 원래 포퓰러의 약자로 쓰인 말이며 포퓰러 아트(대중예술)에서 유래되었다. 1960년 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반체제적인 젊은 아티스트들에 의해 반 예술적 지향의 만화, 상업디자인, 영화스틸, TV 등 대중사회의 매스 미디어의 이미지를 주제로 삼는 운동에서 비롯되었다. 네오 팝은 두 단어의 의미를 결합하여 팝아트의 새로운 부활, 탄생이라는 의미를 부여한다. 네오팝은 팝 아트 이후 포스트모더니즘의 자원주의와 후기구조주의의 탈의 논리, 그리고 일상 사회학과 맞물리면서 일정정도 변화를 겪게 되는데 그러한 과정을 거쳐 현재에 이른 팝 아트가 네오 팝이다. 그러므로 네오 팝의 정체성이란 팝 아트와 다르지 않으며 다만 팝아트의 동시대적인 버전 정도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팝아트가 어떠한 형식으로든 동시대의 아이콘을 겨냥하고 있다는 점에서 마찬가지로 일상성에 바탕을 둔 리얼리즘 미학의 또 다른 형태로도 보인다. 다만 팝아트가 그 시대의 감각적으로 드러난 표면형상에 반응한다면 리얼리즘 미학은 그 현상의 이면에서 작동하는 억압의 계기들에 주목하고 이로부터 현실에 대한 참여와 실천을 위한 구실을 끌어내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1960년 전반에 형성된 팝아트의 영향이 지속되었고 많은 나라의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 이성준, “팝아트를 활용한 앨범커버디자인 연구”, 공주대, 2014
- 김미진, “젊은 작가들의 경향으로 살펴본 오늘의 미술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2009
- 이순래, “후기산업사회의 문화적 성격과 형사정책의 발전방향”, 형사정책연구, 2009
- 함영숙,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를 위한 미술교육 방향에 대한 연구”, 한국교대, 2014
- 하미숙, “네오팝에 반영된 키덜트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교대,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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