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3 / 2019.09.23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의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공통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2. 예술의 대중화와 상업주의
1) 순수예술과 대중예술
2) 예술과 상업주의
3. 팝아트
1) 팝아트의 개념
2) 팝아트 출현의 사회적 배경
3) 팝아트의 특성
(1) 오브제로 표현
(2) 이미지의 대중화
(3) 에로티시즘의 표현
(4) 팝아트의 이중성
4) 팝아트의 작가들
4. 네오 팝
1) 네오 팝의 개념
2) 네오 팝 출현의 사회적 배경
3) 네오 팝의 특성
(1) 대중문화의 아이콘
(2) 레디-레디메이드
(3) 재생산과 복제 그리고 인용과 변주
4) 네오 팝의 작가들
5. 과거 모더니즘과 사회적, 경제적 차별성
1) 사회적, 경제적 차별성
2) 팝아트와 네오 팝의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 모더니즘이 개념
모더니즘은 현대주의 또는 근대주의로 번역될 수 있는 용어로서 일반적으로는 기성도덕과 전통적 권위를 반대하고 자유와 평등 도시의 시민 생활과 기계문명을 구가하는 사상 예술적 사조를 의미한다. 문예사조로서 모더니즘은 대개 두개의 뜻을 가지는데 넓은 의미로는 상징주의 이후에 나타난 전위 예술 즉 인상주의 미래파 야수파 미래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주지주의 이미지즘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좁은 의미로는 주지주의적인 특성을 띠는 영국과 미국의 이미지즘과 모더니즘을 가리킨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서구 사회는 자신들이 이룩한 문명에 대해 회의에 빠지고 사람들은 안정감을 잃는다. 사회적 갈등이 심각하게 전개됨으로써 구내와 국외적으로 큰 변란을 겪는다. 1차 세계 대전이나 러시아의 볼셰비키 혁명은 서구가 직면한 위기를 단적으로 나타낸 징후들이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2차 산업 혁명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는 전화 라디오 항공기와 같은 새로운 기계와 그것의 출현에 따라 달라지기 시작한 사회 현상들로 말미암아 어떤 식으로든지 사회가 바뀌어야 한다는 인식이 대두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홍구(1995) 앤디 워홀, 재원
김태길(2005) 철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윤평중(2006)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아킬레 보니토 올리바, 안연희 역(2006) 슈퍼아트, 미진사
안연희(2001) 현대미술사전, 미진사
나라 요시토모, 김난주 역(2005) 작은별 통신, 시공사
카터 래트클리프, 신지영 역(1995), 앤디 워홀, 눈빛
김정락(2009)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김태길(2005) 철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윤평중(2006)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이진우(200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이해, 서광사
김형효(2003)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 철학과 현실
쟈크데리다, 김보현 역(2006) 해체, 문예출판사
김상운(2007) 들뢰즈 사상의 진화, 갈무리
김부용 역(1992) 광기의 역사, 인간사랑
고충환, 시대의 표면을 반영한 미술, 월간미술, 2005
김지연, 아시아의 팝아트, 미술세계, 2008
서상숙, 미국에서 불어온 새로운 바람, 슈퍼 플랫, 월간미술, 2001
전혜숙, 대중적 삶에 대한 동화와 차용, 월간미술 2000
김선경, <동서양 미술사>와 <한국미술사>를 아우르는 미술사, 뮤움 미술사연구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