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C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존 롤스의 평화를 위한 정의의 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6 / 2019.09.26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C형 | 이 책들은 여러 주제로 구성된 책들입니다. 1.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와 정암학당 편, 동녘, 2017 2.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3.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과제명: 자신이 선택한 책 제목을 씁니다. 예) 과제명: <아주 오래된 질문들> |
- 하고 싶은 말
-
철학의이해 C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존 롤스의 평화를 위한 정의의 철학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목차
-
목차
내용요약
1, 현대 정치철학의 주요 쟁점들
2, 공리주의와 다원주의
3, 공정으로서 정의와 정의의 두 원칙
4, 재산소유 민주주의와 복지국가 자본주의
5, 민주적 사회주의
6, 왜 정치적 자유주의인가?: 민주적 정당성과 공적 이성
감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현대 정치철학의 주요 쟁점들
자유주의가 반민주적 보수주의로 곡해될 위험은 언제나 상존해있다. 마찬가지로 민주주의에 기반을 둔 다양한 요구가 공적 이성을 통해 적절히 제한되지 않을 경우, 대중의 지지를 보하기 위해 주관 없이 여론을 쫓아다니는 대중추수주의로 전환하여 민주주의 자체를 타락시킬 위험에 언제나 노출되어 있는지 또한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는 크게 일반적 정의(general justice), 즉 ‘덕 전체’로서의 정의와 특수적 정의(particular justice) ‘덕의 일부’로서의 정의를 구별하고, 후자를 배분적 정의(distributive justice)와 시정적 정의(rectificatory or corrective justice)로 나눈다(Aristotle, 2008,1129a17~1132b20). 여기서 상호간의 행위와 관련하여 정의를 논한다고 할 수 있는 정의는 특수적 정의이다. 이는 정의를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고찰하고 있는 아리스토텔레스의 관점, 즉 정의이론에서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정치적 공동체는 필수라는 인식 때문에 ‘덕의 일부’로서의 정의인 특수적 정의도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일반적 의미로서의 정의에 포함되고, “정의 속에는 모든 덕이 들어있으며, 완전한 덕”(Aristotle, 2008, 1129b)으로서의 정의를 의미한다. 이러한 덕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타인의 선’(Aristotle, 2008, 1130a)이라는 양식으로 의미를 가진다. 즉 타인에게 선을 끼치는 것이 옳은 행위이고 정의인 것이다. 이런 이유에서 정의는 “모든 덕 중에 가장 큰 덕이며, 덕의 일부가 아니라 덕 전체”(Aristotle, 2008, 1129b~1130a)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정의의 근본은 德을 지키는 것으로, 이것은 그의《니코마코스 윤리학》제5권이 강조하는 바이다. 이에 비해 목적론자들이나 벤담(Berthiam 1743 ~ 1632)과 같은 결과론자들의 경우, 궁극적인 목적을 설정한 후 이 목적에 비추어 좋음'을 규정한다. 그리고 '좋은 것을 하는 행동이 '좋은 행동이 된다. 반면 칸트와 같은 의무론자들은 사람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 혹은 인권과 같은 불가침의 권리에 주목하면서 '좋음'과 상관없이 옳음'을 규정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옳음'의 범위 안에서 좋은 것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한다. 현대의 대표적인 의무론자인 롤스는 좋음에 대한 옳음의 우선성'을 강조 한다. 이 논쟁은 롤스를 기치면서 결과론을 대표하는 공리주의와 의무론적 전통에 충실한 권리 중심 자유주의 간의 대립 형태로 등장한다. 롤스는 “모든 사람은 사회 전체의 복지라는 명분으로도 유린될 수 없는 정의에 바탕을 둔 불가침성을 갖는다."라고 함으로써 의무론의 전통에서 권리 중심 자유주의를 옹호한다. 이를 위해 로크, 루소, 칸트 등 전통적인 사회계약론을 일반화시켜 공리주의에 대한 대안적 정의관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결과 롤스 방법론 논쟁', '자유주의 내부의 복지국가 논쟁', '국가의 중립과 결과론자들, 즉 공리주의자들과의 논쟁은 불가피한 것이었다.
- 참고문헌
-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