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5 / 2019.09.25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A형)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0k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 [2019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출처표기]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
---|---|---|---|---|---|
A형 |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참고문헌>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2018), 이영애, 신은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학의 개념
1) 정의와 목적
2) 기능과 필요성
3) 유형
2. 컨설팅 장학
1) 개념
2) 특징
3) 종류
(1) 수업 컨설팅
(2) 교육과정 컨설팅
(3) 생활지도 컨설팅
(4) 학교경영 컨설팅
4) 절차와 사례
(1) 절차
(2) 사례
① 준비 단계
② 진단 단계
③ 실행 단계
④ 평가 단계
3. 장학의 최근 경향
1) 교사의 자발적인 장학의 강조
2) 장학의 다양화 및 개별화의 중요성 증대
3) 교사와 장학담당자간의 원만한 인간관계 강조
4) 기획과 평가과정의 강조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장학의 개념
1) 정의와 목적
(1) 정의
장학은 일반적으로 교육 행정의 한 구성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장학(supervision)이라는 말의 어원은 높은 곳에서 우수한 사람이 감시한다는 뜻으로 지시, 감독, 두루살핌과 같은 권위주의적인 행위나 기능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현대적 의미의 새로운 개념은 학교 체계에서의 교수-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ㆍ조언을 의미하고 있다. 즉, 장학은 교원의 전문성을 촉진하고 교수-학습을 포함하고 교육 과정 계획과 운영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유아 교육 경영의 합리화를 할 수 있도록 조성ㆍ유도하는 적극적이고도 민주적인 활동으로서 교육 행정의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다.
(2) 목적
장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의 성장 발달에 있고 그 활동은 교사의 전문적 자질과 능력 및 학교 경영 능력 등의 향상에 목표를 둔다. 교사의 전문적 자질 향상의 내용은 주로 학생의 이해와 학습지도 방법,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및 학급 경영 능력 향상에 역점을 두게 된다. 그리고 학교의 장학활동에서 관리자의 학교 경영 능력과 아울러 수업 지도성이 요구되며 또한 학교 경영에 대한 선도적 능력이 요구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영애, 신은수(2018)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남정걸(2005) 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익균 외(2004) 보육시설운영관리, 교문사
이윤식(2009) 장학론 : 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 교육과학사
정태범(2009) 장학론, 교육과학사
조병효(2008) 현대 장학론, 교육과학사
주삼환(2006) 학교 경영과 교내장학, 학지사
전정태(2008) 교육행정 및 경영론, 대왕사
조부경 외(2001)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양서원
김정한(2003) 장학론, 학지사
김도기(2005) 컨설팅 장학에 관한 질적 실행 연구
박수정(2015) 컨설팅 장학의 원리 탐색 : 컨설턴트의 인식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서혜정, 윤경옥(2013) 컨설팅 장학에서 컨설턴트의 역할과 유치원 교사의 경험에 대한 의미
이미진(2013) 유치원 교사가 경험한 컨설팅 장학에 관한 의미 탐색
이유정(2015) 수업컨설턴트의 컨설팅 장학에 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