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9-2]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08 / 2019.09.08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참고문헌>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2018), 이영애, 신은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장학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유형
3. 기존 장학의 실태

Ⅱ. 컨설팅 장학
1. 개념 및 특징
2. 최근 동향
3. 컨설팅 장학의 종류
4. 사례를 통한 효과 분석
5. 활성화를 위한 요건

Ⅲ. 예비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장학의 개념
장학(supervision)은 어원적으로 super와 vision이 합성된 말로서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내려다보며 감시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볼 때 장학은 어원상 교육 활동을 감시, 감독하는 형태로 인식된다. 그러나 장학의 개념은 크게 변하여 지금은 권위주의적 장학의 개념은 변하여 민주적 지도성이 강조되어 지도·조언 기능을 중시하고 학교교육에서 협동적인 교내장학과 자기장학이 강조되어 수업기술과 경영능력을 중시하게 되었다. 오늘날 장학의 개념은 국·내외 학자들의 강조점 및 접근시각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장학의 의미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견해 중 공통적인 것은 교수, 학습의 효율화를 목적으로 교사의 전문성 신장, 교육 과정의 운영 및 학교경영의 합리화를 위해 제공되는 지도, 조언활동, 정보제공활동, 자원봉사 등 일련의 전문적, 기술적 활동이다
교육과 관련한 논의에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은 매우 중요한 문제로 인식된다. 이는 교육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여야 할 사람이 교사이며, 교사의 끊임없는 노력을 통한 전문성 신장은 교육의 본질적 의미 구현을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됨을 의미한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가장 의미 있는 시도가 장학이다.
참고문헌
곽진현(2001),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 분석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도기(2005), 「컨설팅 장학에 관한 질적 실행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김병모(2002), 「일반계고등학교의 교내 자율장학 문화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김예나(2007), 「중등 초임교사의 교내 장학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김태수(2006), 「수업컨설팅 장학 실천 모형의 탐색」, 대구대학교 대학원.
나혜주(1999), 「중등교사의 자기장학의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남성경(2012), 「중등학교 컨설팅 장학에 대한 교원의 인식 분석」, 공주대학교 대학원.
백연희(2010), 「수업컨설팅의 효과 분석」,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안미정(2008), 「국어 수업 컨설팅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우선제(2011), 「컨설팅 장학으로의 장학 패러다임 전화 가능성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현숙․김흥주․양승실(1995). 「장학기능 개선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이병환, 김진규, 신재한(2011), 「학교컨설팅 장학 모형 및 운영 절차 탐색」,인하대학교교육연구소.
이재용(2005), 「자율장학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한경대학교 전자정부대학원.
장원규(2008), 「지역교육청의 장학사 문화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교육학회.
조성한(2003), 「고등학교 자율장학 실태와 활성화 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조영숙(2009), 「초등학교 수업 컨설팅 모형 탐색과 실행과정의 효과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진동섭, 김도기(2005). 「컨설팅 장학의 개념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천호성(2008)「수업컨설팅을 통한 교실 수업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이트
한국학교컨설팅연구회 http://www.schoolconsulting.net/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