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론3A)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을 정리하고 그 성과를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3 / 2019.09.23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한국정부론 |
---|---|---|---|---|---|
A형 |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을 정리하고, 그 성과를 논하시오. (성과에 대한 논의가 없을 경우, 감점) |
- 하고 싶은 말
-
한국정부론3A)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을 정리하고 그 성과를 논하시오0k
한국정부론3A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을 정리하고, 그 성과를 논하시오. (성과에 대한 논의가 없을 경우, 감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정부혁신의 개념과 의미 및 정부혁신의 성격
1) 정부혁신의 개념 및 의미
2) 정부혁신의 성격
2. 우리나라 정부혁신의 필요성
1) 비용 절감(cost savings)가능
2) 고객 만족(customer satisfaction)을 줄 수 있어
3) 민간 부문(private sector)의 적극적인 활용
3. 정부혁신의 추진방법
1) 국민체감형 정부혁신 홍보 추진
2) 주민이 체감하는 지방행정혁신 추진
3) 국민 수요(Needs)에 충실한 공공기관 혁신추진
4. 정부혁신 성과의 예 -공무원 직무역량 제고
1) 생산적인 회의문화 조성
2) 고객중심의 업무프로세스 혁신
3) 개방적이고 유연한 행정문화조성을 위한 쾌적한 사무실 구현
5. 정부혁신의 추진방향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정부이든 어느 조직이든 간에 제각기 현식하고 발전되며,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 이는 시대적 흐름에 편승하는 것이고, 조직이든, 단체이든, 국가이든 반드시 요구되는 사항이다. 따라서 행정조직체계를 유지해 나가고 이를 운영하는 정부 조직도 변화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어느 정부이건 출범초기에는 희망이 있게 마련이다. 정부도 1년이 지나는 동안 우여곡절을 겪으며 희망을 싹틔우기 위해 시스템개혁이니 로드맵이니 행정분야의 혁신을 위한 수많은 계획을 공표하였다. 모든 계획은 그럴듯하지만 실행과정에서 거쳐야 할 과제들이 더욱 많다. 지내온 것보다 지내야 할 시간들이 많기에 참여정부 혁신의 성과를 단정적으로 논하기가 쉽지 않다. 더구나 1년이란 짧은 기간에 이루어진 행적의 전모를 파악하기는 어렵다. 정부혁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처단위에서 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찾아서 혁신 부처별 혁신 비전과 목표를 정하고 자체 혁신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정책, 행정서비스의 불량품을 찾아서 우량품으로 전환하여, 아래로부터 샘솟아 오르는 고갈되지 않는 혁신 실현하여야 한다. 프레드릭슨(Frederickson)은 오늘날의 행정 현실에서는 종래의 계층제적 관료 조직을 중심으로 안정성과 예측 가능성을 강조하던 전통적 행정 대신에 보다 시장논리, 민영화, 시민의 선택권 부여, 기업가적 리더십 등에 바탕을 둔 포괄적이고 개혁 지향적인 의미를 지닌 국가경영(governance)의 개념을 주장한다. 이러한 국가경영의 개념에는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연결된 공적 조직들의 네트워크를 포괄하게 됨으로써 공공 부문 및 행정의 영역을 확장시킴과 동시에 간소하면서도 근육질의 정부 조직을 강조하고 있다. 미국은 정부로부터 더 이상의 혜택을 받을 수가 없다. 현재의 모든 문제에 대한 효율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관료제에서 기업가적 정부로 정부운영방식을 급진적으로 변화할 때이다"라고 지적한다 정부혁신의 필요성에 대한 연구자들의 이와 같은 지적과 더불어 실제 혁신의 많은 노력들이 나오고 있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정부혁신의 필요성과 추진방법에 대해서 논의(특정 사례 중심으로 정부혁신을 설명하는 것도 가능함)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문신용 (2007). 전자정부구현을위한행정정보서비스발전방향 한 국행정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역 (2004). 정부혁신의길 기 업가정신이정부를변화시킨다.
-서울시립대학교전자정부연구소 (2012), 세계의전자정부, 삼문문화
-오강탁 (2005), 전자정부평가제도와 우리나라전자정부수준진단, 서울대학교지식정보포럼192차 발표자료
-남정집 저, 행정학 개론, 시대고시기획 2013
-이종수, 윤영진 외 저, 새 행정학, 대영문화사 2012
-조석현 저, 행정학개론(지방자치행정 포함), 범론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