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IMF사태 이후 한국경제의 변화에 관해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 >법학과 한국경제의이해 4B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II. 본 론
1. IMF체제의 경제위기 극복
1) 금융구조조정
2) 기업구조조정
(1) 기업구조조정의 8대 원칙
(2) 기업구조조정 관련 주요 내용
(3) 기업구조조정의 방향
3) 노동구조조정
4) 공공부문 구조조정
2. IMF 사태이후 한국경제의 변화
1) 한국경제의 성장패턴 : 요소투입위주 성장시스템의 한계
① 자본투입의 경우 ②노동 투입의 경우
2) 제도영역별 변화
(1) 기업-금융관계 : 금융기관 구조조정과 자본시장 개방
(2) 기업간 관계 : 대기업-중소기업관계 및 외주 -하청구조
(3) 노사관계
3) 금융시스템 변화 : 기업지배구조와 소유구조
4) 기업간 관계 : 하도급 관계의 변화
III.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지난 70년대의 정부주도하의 고도 성장을 이룩한 이면에 누적된 경제·사회 각 부문의 구조적 문제가 1997말에 와서 표출되기 시작하였다. 1970-1980년대의 경제환경은 우리가 우리의 빗장을 걸어 잠그고 우리의 기준으로 세계시장을 누비는 것이 가능했다. 외환위기로 야기된 국내 금융산업의 부실 분제는 IMF상황을 맞게 되었고, 금융산업의 구조조정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우리 경제가 회생 불가능하여 전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구조조정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으로 볼 수 있었다. 그러나 1990년대 들어오면서 우리를 둘러 싼 세계의 경제환경은 크게 바뀌었는데 세계무역기구(WTO)체제의 자유무역주의와 유럽연합(EU), 북미자유무역지대(NAFTA), 아시아 태평양경제협력(APEC) 등 지역주의가 공존하면서 치열한 국가경쟁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세계의 무역자유화를 위한 우루과이라운드(UR)에 이어 환경오염 생산물에 대한 수출입을 규제하는 환경라운드(Green Round), 근로조건에 대한 국제적 표준화를 위한 노동라운드(Blue Round), 각국의 기술정책을 협상하는 기술라운드(Technology Round), 독점금지 등 경제정책의 국제표준화를 위한 경쟁라운드(Competition Round) 등 새로운 세계표준(Global standard)의 확립이 진행되고 있다.
- 참고문헌
-
1. 김기태 외 3명, 한국경제, 한울아카데미, 1998,
2. 김종선, 김종오 공저, 금융제도론, 학현사 , 2003. 6.
3. 이성량. 「태국의 경제개혁」.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주최 정책세미나: 태국의 경제개혁, 1998.
4. 전승수 외, 금융위기와 한국경제, 을유문화사, 1999.
5. 이근영,한국경제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개혁, 다산출판사. 2006,
6. 조윤제·김종섭, '한국과 멕시코 외환위기의 시사점 및 구조조정과제'대외경제정책연구원,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