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문화적다양성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문제나욕구파악해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대안을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26 / 2019.08.2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19-2]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공통] 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문화와 다양성, 공통) 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_공통]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사회복지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
---|---|---|---|---|---|
공통 | 과제 : 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참고문헌> - 우수명 외(2015), 다문화사회복지개론, 양서원. - 이성순 외(2017), 다문화사회복지론, 양서원. - 최명민 외(2015), 다문화사회복지론, 학지사. 등 참조 |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문화적다양성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문제나욕구파악해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대안을 논하시오0k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4공통
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
1) 다문화 가족의 의미
2) 다문화 가족의 증가원인
3) 다문화가족의 겪는 문제나 욕구파악
(1) 이주여성의 심리사회적문제
(2) 외모차이로 인한 학교생활의 어려움
(3) 다문화가족의 경제적 어려움
(4) 남편을 포함한 가족의 문제
(5) 대인관계에 불신을 나타 냄
2.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1) 사회적 대화기구로서 지역별 외국인정책협의회 신설
2) 다문화가정에 대한 취업 장려와 경제적 지원
3)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학습 지원
4) 사회적 편견 개선
5) 해외 다문화사회 단체와 협력네트워크 구축
3. 다문화 가정의 문제해결 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전 세계는 글로벌화, 국제화 세계화가 정착되고 있어 많은 인종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생활하고 있어 민족주의도 차츰 무너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현재에도 많이 바뀌지는 않았다. 하지만 펄벅재단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미국계 혼혈인 아동이 5천명 가까이 되며 외국인 근로자의 결혼통계는 3만 여명이며 실제로 동거 계수는 더 많을 듯 하며 현재 3만 여명으로 혼혈아동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고된다. 요즘 우리나라의 거리에서 다양한 피부색과 외모를 가졌거나 언어나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오늘날 우리 주변에서 다문화 가정 친구들을 보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 사회에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이 깊이 뿌리박혀 있다.
우리사회에서 다문화가족의 문제는 이제까지 노동력의 수입으로 인한 경제적 이해의 문제이거나, 새롭게 등장한 복지의 대상으로서 소외된 외국인 노동자 계층의 문제로만 이해했다. 서로 다름을 통해서 배우고 이러한 다름의 문화적 교류가 어떻게 한 사회를 지속적으로 새롭게 하고 풍요롭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성숙한 문화적 관점이 많은 부분에서 결여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와 같이 여러 민족들이 한국에 들어와 생활하게 됨에 따라 이를 총괄할 수 있는 다문화 센타의 체계적인 관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다문화 가족은 우리나라의 새로운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다문화가족 중 상당수는 고향을 떠나 낯선 환경에서 생활해야 하는 데서 오는 외로움과 향수, 경제적 빈곤과 그 때문에 감수해야 하는 고된 노동, 문화 차이에서 오는 갈등, 외모 차이 또는 한국어 구사 미숙 등 이방인이라는 이유로 부당하게 가해지는 차별적인 대우에 시달린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4공통) 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 우수명 외(2015), 다문화사회복지개론, 양서원.
- 이성순 외(2017), 다문화사회복지론, 양서원.
- 최명민 외(2015), 다문화사회복지론, 학지사. 등 참조
-이윤학. 2012. 엄마 나 딸 맞아. 새움출판사
-노경란ㆍ방희정(2009). 다문화시대 한국 초등학생의 인종에 대한 명시적 및 암묵적 태도 발달과 태도 변화.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5(1), 49-79.
-박수미 외 3인(2004). 차별에 대한 국민의식 및 수용성 연구.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최협, 「한국의 소수자, 실태와 전망」, 2004, 한울
자료평가
- 아주 훌륭한 자료로 유용했습니다
- 165596***
(2020.11.29 09:37:30)
회원 추천자료
- [2020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북한이탈주민, 중도입국청소년, 난민 등 관심 있는 대상을 선정한 후, 그들이 겪는 사회문제나 욕구를 파악하여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문화와다양성2019 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 2019년 2학기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외국인,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
-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 다문화가족현상알아보고 나의경험 비추어문제점 및 사회복지실천적정책적 대안논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