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농산물가격론] 닭고기 수요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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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목적
3. 자료 범위 및 연구 방법

Ⅱ 본론

1. 수요 추세 분석
1) 연도별 전국 수요 흐름
2) 연도별 가격 흐름
3) 자료 제시

2. 수요 함수 계측 및 결과
1) 함수 분석
2) 통계 분석
3) 탄력성 예측
4) T-검정 유의성 및, 신뢰 구간
5) DW 추정치 통한 자기 상관 유무
6) 수요량 예측과 실측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 제기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식품 중의 하나가 닭고기이다. 아무런 의심없이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다. 쉽게 살 수도 있고 닭고기 가격 파동 같은 이슈도 없었다. 따라서 소비자는 닭고기에 대한 소비 심리 부담을 느끼지 못한다.
이번 닭고기 수요 분석은 소비자가 느끼지 못한 부분을 시계열 자료(Time Series data)를 바탕으로 수학적 관계성을 도출하려 한다. 이는 자료적 검증과 경험적 사실을 효과적으로 분석해 의미 있는 결론을 내리려 함이다.
닭고기는 내가 어렸을 적만 해도 귀한 음식이었다. 불과 15년 전이었다. 우리 가정을 예로 들어 나는 시골에서 자랐는데 1980년대 초반에서 중반까지 닭고기는 명절이나 생일등 특별한 날에 소비되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연도별 가격 변동을 통해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1년의 기간을 분석할 때 시기별 가격 변동폭이 컸던 것 같다.
추석이나 설날 같은 명절이 되면 닭고기 가격은 어김없이 상승했고 그에 따라 가난한 사람의 특별 소비는 높은 가격에 이루어 졌다. 하지만 1980년대 말에 들어서며 소득의 상승에 따라 필요에 의해 소비가 이루어진 것 같다. 그 전에는 닭고기 가격이 비싸면 대신 돼지고기를 사고 돼지고기가 비싸면 집에서 닭을 길러 먹는 형태였으나 뚜렷한 소득 상승으로 닭고기 소비에 그리 가격에 구애받지 않은 것 같다.
이처럼 경험적 사실에 바탕을 둔 면과 추후 자세히 논의 될 시계열 자료(Time series data)를 분석함으로써 연구 목적과 결부해 설명하려 한다. 한 가정의 경험만으로는 문제 제기의 의미가 넓지 못하다. 시대적 상황을 정리 분석함으로써 연구 목적과 결부해 설명하려 한다.
시대가 흐르면서 사람들의 소비도 많은 변화를 경험했다. 그 중 두드러진 지표가 소득이다. 모두가 잘 살자고 노력하던 새마을 운동 시기의 1970년대, 중공업과 경공업의 수출 전성기, 올림픽 효과, 중동 인력 수출 시대인 1980년대, 사회 전반의 산업 발전 그중 정보통신 산업 발전이 두드러진 1990년대를 거쳐 거품을 제거하고 효율성을 중시하는 2000년대로 들어섰다. 몇 년전 IMF관리 체제로 잠시 소득이 줄어들긴 했으나 그 시기를 제외하곤 국민 소득은 계속 증가했다.
기본적 식량만 있으면 만족했던 시대를 지나 소비를 통해 만족감을 얻으려 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이는 기본적 수요를 벗어나 변화 무쌍한 닭고기 소비가 이루어짐을 말할 수 있다. 물론 국민 소득의 증가로 매년 닭고기 수요에 대한 양은 점차 늘어가고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 식품 소비 유형은 소득 증가뿐 아니라, 세대별, 연령별, 성별, 연령층과 성비 분포와 더불어 소비자 건강을 고려한 가
참고문헌
1. 농업협동조합중앙회, 「농협통계연감」, 1980.
2. 농업협동조합중앙회, 「농협통계연감」, 1998.
3. 장동섭, 박준근,「최신 농산물 가격론」, 선진문화사, 1991.
4. 한국은행, 「경제통계연보」, 각년도.
5. http://www.bok.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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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딴걸 논문이라고...
  • uniy***
    (2006.05.28 13: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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