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기반학습, 자원기반학습, 사례기반학습 등과 같은 구성주의 기반의 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6 / 2018.03.1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문제기반학습, 자원기반학습, 사례기반학습이 무엇인가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고, 그러한 모형을 대단위 수업에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구성주의이론의 실제 사례
Ⅲ. 구성주의이론 학습방안
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원칙
Ⅴ. 향후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학습방법 모색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개인적 구성주의는 개인 내에서 어떻게 인지가 구성되느냐에 초점을 두고, 사회적 구성주의는 사회가 어떻게 의미의 구성에 관여하는지에 관심을 가진다. 그러나 이 둘은 주된 강조점을 달리할 뿐이지, 어느 하나만을 가지고 의미 구성 행위를 설명할 수는 없다. 개인이 의미를 구성하는 행위는 그 개인이 속한 사회와 떨어질 수 없다. 마찬가지로 개인의 의미 구성 행위를 도외시하고는 그 사회의 특성을 설명할 수 없다. 이 두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만 독서 학습의 문제를 좀더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다.
Ⅲ. 구성주의이론 학습방안
지식은 삶의 구성 과정이지 실체 개념이 아니다. 교육은 교사가 자기의 지식을 아동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교사의 역할은 아동들이 자기의 先入見을 길잡이로 친구들과 대화하면서 이해의 지평을 한 단계씩 높여 나가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 경우 교사는 학습 주제에 대한 아동들의 선입견을 알고 여기에 적절한 자료 투입을 하여 아동들의 대화가 활기차게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대화의 억압은 아동들로 하여금 그들의 인간성과 그들의 도덕적 판단력을 잃어버리게 한다. 대화 그 자체가 교육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윤광보·김용옥·최병옥(200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양서원
○ 이돈희 외 8인(1998), 교과교육학 탐구,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사례(논문 프로포절 작성법의 예)상담심리 논문 연구 계획서 프로포잘(proposal)통과 작성요령 사례 자료 양식
- [사회복지실천] 개인상담 사례
- 우리나라 자원봉사센터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사회적 지지가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학사] [종교음악] 교회음악이 신앙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환경규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규제개혁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 [사회복지]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졸업][국제정치외교] 일본의 외교정책 중심으로 살펴본 미일동맹 강화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광고 배경 음악이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