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탐구 수업 모형(이론적 배경, 기본원리, 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도덕적 이야기 수업모형 및 집단탐구학습모형 [학습 및 방법, 특징 및 단계, 학습지]
- 집단 탐구수업모형 도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의미,특성,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이론적배경,원리,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모형,평가,시사점
- [사회과][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현장체험학습,자기주도적학습,탐구학습,가치명료화학습, 사회과(교육)의사결정학습,역할놀이,수준별학습,토의학습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본문내용
-
집단탐구 수업 모형
1. 이론적 배경 : 집단 과정과 탐구 과정이 결합된 모형
집단탐구
=
집단과정
+
탐구과정
-집단과정 : 집단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형태의 상호작용을 갖는다. 이와 같은 상호작용이 지속되고 진전됨에 따라 집단 내 성원 간에 공통된 약속사항이나 규칙 즉 규범이 생기게 된다. 집단과정은 이와 같은 복수의 인간들이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공통의 규범을 기반으로 하는 상호작용과정이다.
-탐구과정 : 일반적으로 탐구는 지식, 혹은 이론의 획득이나 정립을 위한 지적 노력 그 자체나 그것에 수반되는 활동을 뜻한다. 그 중 사회 탐구는 문제 제기→가설 설정→자료 수집→자료 분석→결론의 과정을 거쳐 사회 현상의 인과 관계를 가치중립적이며 객관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뜻하며 이러한 사회 탐구는 의사 결정 과정에서 과학적 지식이 뒷받침되도록 하여 연구나 이론적 주장이 현실성 있는 설득력을 가지도록 해 준다.
-집단탐구 : 1)집단 형태의 탐구 활동을 통해 다른 접근으로는 기대하기 어려운 교육적 성과를 거두고자 하는 모형. 학습에서 집단 과정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한 텔렌(H. A. Thelen)과 탐구과정을 학습에 도입할 것을 강조한 리피트(R. Lippitt) 등의 학자에 의해 집단탐구학습이 만들어졌다.
2)본래 집단탐구는 사회과학이나 자연과학을 다루는 학습활동을 염두에 두고 고안된 것이지만, 문제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가치에 대한 자각과 신념화, 도덕적 사고, 판단력과 실천력 등도 함께 육성할 수 있기에 도덕과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3)집단탐구를 사용하면 학습된 내용을 쉽게 이해시킬 수 있으며 학습자의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는데 유리하다. 또한 집단과정을 거치며 사회적 상호 작용에 필요한 기능들을 보다 능률적으로 습득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즉, 집단탐구는 인지와 정의 영역을 가르칠 때 유용한 수업 모형이다.
집단 활동의 원리
학생들이 동료 집단 수준에서 도덕적 가치규범을 탐구하거나 학습하고 준수하는 집단 활동을 많이 하도록 배려하는 원리. 집단 활동은 어떤 가치나 태도를 형성함에 있어 개별적 활동으로는 쉽게 얻기 어려운 좋은 결과를 가져다준다. 집단 활동 속에서 학생들은 동료들의 생각과 견해 그리고 행동을 보고 배우며, 또 서로 의견을 교환하거나 상호 논의와 토론 속에서 새로운 가치와 태도를 형성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2. 도덕과 학습지도의 기본 원리
자율적 탐구 학습의 원리
“학습이란 어떤 지식과 가치·태도, 신념 등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여 암기하거나 축적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목적지향적인 활동에 의해 재구성 또는 발명 내지 창조되어지는 것”이라고 보는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과 맥을 같이 한다. 어떤 도덕적 가치규범이 학생들의 내면에서 합리적인 신념으로 자리를 잡아 그의 도덕적 삶과 행동을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되려면, 그 도덕적 가치규범의 의미와 근거가 학생들 자신의 필요와 깊은 깨우침에 의해 발견되고 받아들여져 그의 내면에 정착되어야 한다는 것을 중시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