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탐구 수업 모형(이론적 배경, 기본원리, 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집단탐구 수업 모형
1. 이론적 배경 : 집단 과정과 탐구 과정이 결합된 모형
집단탐구
=
집단과정
+
탐구과정
-집단과정 : 집단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형태의 상호작용을 갖는다. 이와 같은 상호작용이 지속되고 진전됨에 따라 집단 내 성원 간에 공통된 약속사항이나 규칙 즉 규범이 생기게 된다. 집단과정은 이와 같은 복수의 인간들이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공통의 규범을 기반으로 하는 상호작용과정이다.
-탐구과정 : 일반적으로 탐구는 지식, 혹은 이론의 획득이나 정립을 위한 지적 노력 그 자체나 그것에 수반되는 활동을 뜻한다. 그 중 사회 탐구는 문제 제기→가설 설정→자료 수집→자료 분석→결론의 과정을 거쳐 사회 현상의 인과 관계를 가치중립적이며 객관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뜻하며 이러한 사회 탐구는 의사 결정 과정에서 과학적 지식이 뒷받침되도록 하여 연구나 이론적 주장이 현실성 있는 설득력을 가지도록 해 준다.
-집단탐구 : 1)집단 형태의 탐구 활동을 통해 다른 접근으로는 기대하기 어려운 교육적 성과를 거두고자 하는 모형. 학습에서 집단 과정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한 텔렌(H. A. Thelen)과 탐구과정을 학습에 도입할 것을 강조한 리피트(R. Lippitt) 등의 학자에 의해 집단탐구학습이 만들어졌다.
2)본래 집단탐구는 사회과학이나 자연과학을 다루는 학습활동을 염두에 두고 고안된 것이지만, 문제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가치에 대한 자각과 신념화, 도덕적 사고, 판단력과 실천력 등도 함께 육성할 수 있기에 도덕과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3)집단탐구를 사용하면 학습된 내용을 쉽게 이해시킬 수 있으며 학습자의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는데 유리하다. 또한 집단과정을 거치며 사회적 상호 작용에 필요한 기능들을 보다 능률적으로 습득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즉, 집단탐구는 인지와 정의 영역을 가르칠 때 유용한 수업 모형이다.
집단 활동의 원리
학생들이 동료 집단 수준에서 도덕적 가치규범을 탐구하거나 학습하고 준수하는 집단 활동을 많이 하도록 배려하는 원리. 집단 활동은 어떤 가치나 태도를 형성함에 있어 개별적 활동으로는 쉽게 얻기 어려운 좋은 결과를 가져다준다. 집단 활동 속에서 학생들은 동료들의 생각과 견해 그리고 행동을 보고 배우며, 또 서로 의견을 교환하거나 상호 논의와 토론 속에서 새로운 가치와 태도를 형성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2. 도덕과 학습지도의 기본 원리
자율적 탐구 학습의 원리
“학습이란 어떤 지식과 가치·태도, 신념 등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여 암기하거나 축적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목적지향적인 활동에 의해 재구성 또는 발명 내지 창조되어지는 것”이라고 보는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과 맥을 같이 한다. 어떤 도덕적 가치규범이 학생들의 내면에서 합리적인 신념으로 자리를 잡아 그의 도덕적 삶과 행동을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되려면, 그 도덕적 가치규범의 의미와 근거가 학생들 자신의 필요와 깊은 깨우침에 의해 발견되고 받아들여져 그의 내면에 정착되어야 한다는 것을 중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도덕,윤리과의 바람직한 교육 방법 연구 -철학적 탐구 공동체
  • 탐구공동체 수업은 도덕과 수업모형으로서도 적절하다고 생각된다.본 논의에선 탐구공동체에 대한 이론적 연구들을 우선 검토할 것이다. 그래서 립맨(Lipman)의 탐구공동체 수업모형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듀이(Dewey)의 탐구이론과 미드(Meads)의 상호작용이론 그리고 비고츠키(Vygotsky)의 역사사회적 발달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탐구공동체 방안을 어떻게 가르치는가의 문제와 무엇을 가르치는 문제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에 어떻

  •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1. 머리말2.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바탕2-1.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2-2.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개념과 원리2-3.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특징3.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발달 과정3-1. 직소(Jigsaw)Ⅰ 수업 모형3-2. 직소(Jigsaw)Ⅱ 수업 모형3-3. 직소(Jigsaw)Ⅲ 수업 모형3-4. 직소(Jigsaw)Ⅳ 수업 모형4.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수업 절차4-1. 직소(Jigsaw)Ⅰ 수업 모형4-2. 직소(Jigsaw)Ⅱ 수업 모형4-3. 직소(J

  •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탐구와 교육적 적용
  • 원리를 따르고 있다. 여기에서 원리는 정의의 보편적 원리, 즉 인권의 평등과 개인 인격체로서의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존경이다. 특정한 법과 사회적 합의들은 이러한 원리위에 성립하기 때문에 타당하다고 생각하며, 법을 자신의 도덕적 판단에 따라 수용한다. 이런 점에서 그는 ‘인습 이후’의 수준인 6단계에 속한 도덕성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4.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1) 콜버그의 토론 수업 모형3단계 6수준이라는 도덕성 발달 이론을 제시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원리이다. 교육과정의 조직원리가 사회질서의 기본원리를 반영하고, 학생들에게 그 원리를 내면화시킨다는 것이다. 흔히,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은 그 속에 담겨있는 내용 즉, 지식과 규범에만 집중되는데, 번스타인은 내용도 내용이려니와 내용의 ‘조직원리’의 교육적 중요성을 극명하게 드러내었다. 교육과정은 사회적 힘의 분포와 직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사회가 사회질서를 유지, 재생산해 가는 방식의 한 표현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교육

  • 집단 탐구수업모형 이론
  • 탐구집단탐구집단과정탐구과정집단탐구 수업모형1. 이론적 배경집단탐구 수업모형 2. 도덕과 학습지도의 기본 원리 -집단활동의 원리-자율적 탐구학습의 원리집단탐구 수업모형 2-1. 집단활동의 원리-적정규모의 소집단(5~8명).-참여와 역할 수행의 기회를 충분히 보장.집단탐구 수업모형 2-2. 자율적 탐구학습의 원리-학습자의 결정에 대해 교사는 직접적으로 간섭하지 않으며 발문을 통해 간접적으로 지도한다.3. 기대효과문제를 탐구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