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중심시나리오(목표기반학습,GBS) 의의, 목표중심시나리오(목표기반학습,GBS) 사례와 수업모형, 목표중심시나리오(목표기반학습,GBS)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목표중심시나리오(목표기반학습, GBS)의 개념과 구성

Ⅲ. 목표중심시나리오(목표기반학습, GBS)의 특징과 의의
1. 목표기반 시나리오 수업 모형의 의의
2. 목표기반 시나리오 모형의 특징

Ⅳ. 목표중심시나리오(목표기반학습, GBS)의 사례

Ⅴ. 목표중심시나리오(목표기반학습, GBS)의 수업모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Ⅵ. 목표중심시나리오(목표기반학습, GBS)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식과 의미에 관한 구성주의 원리는 사회과학 전반에 걸쳐 새로운 기조를 형성하고 있으며, 학습 환경 및 교수설계와 관련하여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의 원리는 지식이나 의미를 고정된 것이 아니라, 개인이 어떤 대상을 특정한 맥락 속에서 경험하는 과정에서 의미가 구성되는 것으로 보는 것에서 출발하며, 아울러 학습이란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능동적이고 구성적인 의미구축의 과정`이라는 가정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관은 `외부에서 주어지는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거나 혹은 단순히 인지적인 정보처리를 하는 과정`으로 보는 종래의 입장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루는 것으로서, 교육을 설계함에 있어서도 중요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이하에서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설계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구성주의에서는 학습활동이 실제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어떤 학습활동이든지 그 학습한 바가 장차 쓰이게 될 상황과 밀접히 관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의 관련성은 물리적이거나 인지적인 것으로서, 학습자가 학습하고 있는 개념, 절차, 혹은 기술 등이 현재 학습자가 처한 학습상황에서 뿐만 아니라, 그와 관련된 상황이나 그보다 폭넓은 환경에서 의미 있게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모형, 즉 상황학습 모형, 문제해결 학습 모형, 목표기반 시나리오, 인지적 융통성 이론들은 공통적으로 학습 경험이나 활동이 실제생활이라는 맥락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Bendar 등과 같은 구성주의자들은 학습과제란 별개로 고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보다 폭넓은 맥락의 한 부분이므로, 학습상황을 설계할 경우에는 이런 맥락을 포착할 수 있는 프로젝트나 문제 상황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
참고문헌
구평회(1996), 최신 교육학-하, 구평회, 육서당
김신자 외 2인(1999),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음사
김병성(1997), 교육연구방법, 서울 : 학지사
김봉수, 현대교육과정론, 학문사
백영균 외(20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이귀윤(1996), 교육 과정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9장 기업교육 프로그램 설계 원리
  • 시나리오 오퍼레이션 개발: 학습자들의 GBS 내에서 직접 수행하는 활동이나 행동을 말한다.-목적 달성 과정으로서 문제해결 과정이 기억의 역동성을 제대로 반영한다는 이론적 관점에 기반을 둔 모형이다.(3) Problem Solving Scenario-PSS 모형에 기반한 학습 환경①PSS 학습 환경 설계를 위해서는 우선 문제로서 학습자들에게 제시될 수 있는 사례를 선정하여야 한다.②선정된 사례를 중심으로 목표 대상의 지식, 기능 영역을 분석한다.③선정된 사례와 분석

  • [문제중심학습][PBL][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인터넷활용 PBL]문제중심학습(PBL)단계,시사점,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PBL)절차,평가
  • 시사점,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PBL)의 의의,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PBL)의 절차,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PBL)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문제중심학습(PBL)의 개념Ⅲ. 문제중심학습(PBL)의 특성Ⅳ. 문제중심학습(PBL)의 단계Ⅴ. 문제중심학습(PBL)의 시사점Ⅵ.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PBL)의 의의Ⅶ.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PBL)의 절차1. 문제 작성2. 학습목표 수립3. 효과적인 학습활동을 위한 비구성주의적 교수․학습활동 설계4. 가상수업 공

  •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문제,환경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교육적 효과 분석
  •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문제,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환경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설계,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교육적 효과 분석Ⅰ. 개요Ⅱ.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정의Ⅲ.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문제Ⅳ.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의 환경설계1. 구성주의 학습 환경의 특징과 구성주의적 문제해결 모형2. 웹 기반 문제해결학습 환경 설계의 기본 방향Ⅴ. 웹기반 문제중심학습(PBL)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수업장학(supervision of instruction)과 개인의 욕구에 초점.② Germando의 경우 - 너무 과대한 수업장학과 교장에 의한 조직 목표 설정.2) 성공적인 학교에서는 개인의 욕구는 조직의 목표를 통해 완성되는데 두 곳 모두 그렇지 않음.• 협력적(Collegial) 학교(ex : Progress middle School)1) 민주적인 사회에서 학생들을 위한 학습의 목표(교수와 학습에 대한 연구, 보편적인 우선권 설정, 내부의 변화와 자원 배분에 대한 결정,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평가 등)들을 설정함

  • [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 개념,유형,이론변화양상,연구절차, 교수설계(교수설계이론)문제해결능력향상모형,시사점
  • 수업 설계의 주요 구성 과정은 학습 목표→선수 학습 진단→학습 경험→학습 평가 등이며, 이 요소들은 순차적․필수적․체계적으로 접근되어야 하며, 요소 상호간에는 feed back에 의하여 수정 보완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이와 같은 수업 설계는 교사에 의하여 학습자에게 지식이 잘 전수되는데 강점이 있어 산업화 사회의 교육 모델로 각광을 받아온 전통적인 수업에 있어서는 대부분 이 모형에 따라서 수업의 설계가 이루어져 왔었다.2. 구성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