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기반학습, 자원기반학습, 사례기반학습과 같은 구성주의 기반의 학습전략의 특성 비교분석하고 한가지 전략 선택 후 구체적인 학습방법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18 / 2020.11.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방법론) 문제기반학습, 자원기반학습, 사례기반학습과 같은 구성주의 기반의 학습전략의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이 중에서 자신의 개발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또는 현재 활용중인) 한 가지 전략을 선택하여 구체적인 학습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에 기반한 학습
2. 구성주의 기반의 학습전략의 특성
1) 문제기반학습의 학습전략 특성
2) 자원기반학습의 학습전략 특성
3) 사례기반학습의 학습전략 특성
3. 문제기반학습·자원기반학습·사례기반학습의 학습전략의 특성 비교분석
4. 본인의 개발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한 가지 전략의 구체적인 학습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번 학기에 학습한 내용 중에서 문제기반학습, 자원기반학습, 사례기반학습과 같은 구성주의 기반의 학습전략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 이 중에서 자신의 개발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또는 현재 활용 중인) 한 가지 전략을 선택하여 구체적인 학습방법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구성주의는 지식이 무엇이며,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관한 인식론적 입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지식을 상대적·주관적이며, 사회·문화적인 영향을 받아 형성된다고 보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자들은 상징의 구성자, 자연의 해석자로 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한다고 보면서 학습을 주어진 상황에서
참고문헌
한상길, 김현영 외 1명, 평생교육방법론 (연구와 실천을 위한), 공동체, 2020
김영옥, 최라영 외 1명,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19
신용주 저, 평생교육 방법론, 학지사, 2012
최운실 저, 평생교육방법론, 양서원,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결 중, 손을 깨끗이란 주제와 관련해 건강교육을 전개할 때 가능한 교수학습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구체적 상황에 기반하는 문제나 사례, 과제를 중심으로 학습이 전개된다. 특징으로는 학습자 중심 학습, 소집단 중심, 안내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문제해결능력 개발, 자기주도학습을 통한 정보의 획득 등이다. 문제중심 학습은 학습의 문제 직면, 문제 정의, 자료 수집, 가설 설정, 조사, 문제 재설정, 대안탐색, 해결의 정당화의 단계로 전개된다. 문제중심학습이란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새로운 학습방법으로 해결해야 할 실제적 문제를 중심으로 하는

  • 문제중심학습(PBL)의 개념과 특징 ; 문제중심학습모형의 절차와 설계 방법
  • 문제중심학습은 문제 해결 전략, 교과 지식, 문제해결 능력을 동시에 개발할 수 있도록 해주며(Center for Problem-Based Learning, 2001), 교수자에 의해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5 명에서 7 명 사이의 소그룹으로 편성되어 그룹토론과 같은 협동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교육방법이다(강인애, 1997). 여기서 문제 해결이란 학습자가 주어진 과제 또는 관심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그 해결방안을 모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같은 방법을 통해 교육생이 습득한 지식 및 기능이 현장의 실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되는지를 아울러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그러한 과정 중에 동료 교육생과의 토론을 통하여 자신이 미처 파악하지 못한 관점을 서로 공유할 수 있고 현장에서 문제에 봉착했을 때, 동료와의 의견 교류를 통한 접근 과정을 실제 경험할 수 있다. 개별화의 원리 가장 중요한 학습지도 원리의 하나이다. 학생의 흥미, 지능, 활동경향, 성격 등에

  • 구성주의적 PBL - 상황학습 방법
  • 구성주의적 PBL․상황학습 방법1. 교육과 구성주의구성주의는 이른바 세계화 정보화 사회를 특징으로 하는 현 시대정신의 반영이다. 현대의 다변화 현상을 제대로 해석하는데 적절한 새 안목으로 차츰 인정 받아오기 시작하고 있다. 구성주의는 이론 추구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며 한갓 현실을 해체하는 작업으로만 그치는 인문학과는 달리 우리 교육현장의 주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 대안을 진지하게 강구하는데 까지 나아가고 있다. 구성주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방법이란 목적의 달성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원리 즉 주어진 수단에 의하여 목적을 실현시키는 원리이다. 매체(madia)란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속에서 전달을 위해 사용되는 모든 형태의 채널을 의미하며 이는 목표달성을 위한 중요한 수단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수방법을 교육공학에서는 과정 테크놀로지, 교수매체를 산출물 테크놀로지라고 한다. 교육에는 여러 교수 –학습이론이 있으나 크게 행동주의, 인지 주의, 구성주의 나뉘어 설명된다. 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