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전문은행 장점과 기대효과, 도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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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념

Ⅱ. 설립 배경 및 성장 과정

Ⅲ. 장점과 기대효과

Ⅳ. 장애 요인

Ⅴ. 해외 사례

Ⅵ. 국내 사례

Ⅶ. 도입 방안

Ⅷ. 결론 - 인터넷전문은행 도입시 중요시 해야 할 사항



본문내용
2. 고객 확보 및 유지의 어려움
사람들은 보통 그 어느 때보다 금융 거래와 관련해서 보수적이다. 충성고객에 대한 혜택을 기대해서, 지검이 가까워서, 믿음이 가서 등 그 이유는 다양하지만, 여러 은행들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로 유혹하여도 대부분 사람들은 주거래은행을 바꾸려 하지 않는다. 보통 회사의 급여통장 은행이나 학생 때 쓰던 은행을 그대로 사용하며, 이 관계는 평균 10여년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은행과 고객의 끈끈함은 여타 산업, 심지어 같은 금융업계의 증권, 보험, 카드사 등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이다. 이는 ‘지점’이라는 물리적 공간과 그 안의 서비스 인력들이 타 금융업종에 비해 훨씬 고객과 자주 접촉하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은행 고객을 새로 유치하기란 어렵다. 특히 인터넷전문은행이라는 물리적 실체가 없는 은행을 고객들에게 납득시켜야 한다는 기존 은행과는 다른 과제가 덧붙는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인구가 많다고는 하지만, 인터넷 거래가 익숙하고 이율 등 인센티브에 따라 쉽게 새로운 은행과 거래할만한 사람들은 한정되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전문은행의 고객들을 주로 중산층 이상의 젊은 계층에 집중될 것이다. 공략할 수 있는 시장도 작고, 이에 따라 구사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도 한정되어 있다.
또한 수익성에 따라 쉽게 거래 은행을 옮기는 이들 계층은 다른 금융회사가 더 나은 조건을 제시할 경우 언제든지 떠날 준비가 되어있다.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고객충성도를 높여야 하겠지만, 인터넷전문은행은 사람 대 사람으로써의 관계 형성이 없어 충성 고객 확보가 어렵다. 인터넷 상에서 가능한 고객별 맞춤 웹페이지 제공, 편리한 인터페이스 등은 지점 기반 전통 은행에 비해 구축하기 쉽지만. 그만큼 경쟁자들의 모방도 쉬운 특성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다수의 인터넷전문은행 등장은 계속된 가격 인하의 출혈 경쟁을 낳아, 소수의 수익만 올려주며 공멸하게 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인터넷뱅킹의 대중화도 인터넷전문은행의 고객 확보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인터넷뱅킹에 친숙한 고객들은 인터넷전문은행에 거부감을 가지지 않겠지만, 한편으로는 인터넷뱅킹과 다른 특별한 점이 없다면 인터텟전문은행을 이용할 유인이 없다. 현재 우리나라는 시중 은행은 물론 주요 저축 은행들도 인터넷뱅킹을 도입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용자들은 자금이체 등 주요 서비스를 무료 혹은 감면된 수수료로 이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전용 예·적금, 신탁, 펀드 등의 상품을 우대 이율 혹은 낮은 수수료로 내어 놓고 있으며, 메신저뱅킹, 이메일 송금 등 진화된 서비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렇게 기존 은행의 지점, 서비스, 인터넷뱅킹에 익숙해져 있는 고객을 어떻게, 얼마나 설득할 수 있을지가 인터넷전문은행 성공의 관건이 될 것이다.

3. 지점 부재에 따른 문제점
지점 부재에 따른 영업력의 한계도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비대면 금융거래가 증가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창구 거래와 CD/ATM을 합치면 그 비중은 아직도 50%정도이다. 인터넷뱅킹은 조회·이체 등 단순 업무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특기 금융상품 구입, 대출 상담 등에서는 창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에서 정보를 얻어 상품을 비교해보고 최종 구매는 지점에서 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고객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콜센터나 간이 점포 등 직원을 만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할 수도 있다.
또한 국외 인터넷전문은행들은 대출 업무 시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으로 대출을 승인하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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