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 홈쇼핑내 온라인 고객 커뮤니티 운영이 구매와 구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배경
2. 기존연구 검토
3. 연구목적
4. 연구방법 및 절차
(1)연구 내용
(2)연구 가설
(3)연구 조사설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및 연구배경

현대의 소비자들은 판매기술의 발달과 광고 등 마케팅 요소가 다양화 됨에 따라 구매를 유도하는 시장 환경에 의해 여러 가지 영향을 받게 된다. 환경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욕구가 또한 다양해 지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는 구매수단을 변화시키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변화의 예가 홈쇼핑이다.
1995년 TV홈쇼핑 업체가 국내에 처음 도입된 이후, 홈쇼핑 시장은 해마다 2백%의 성장률을 보이며, 양적 팽창을 거듭해 오고 있다. 현재 TV홈쇼핑 업체는, 홈쇼핑의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는 LG홈쇼핑과 CJ홈쇼핑, 그리고 후발주자로써 강력히 선두그룹을 견제하고 있는 현대홈쇼핑, 우리홈쇼핑, 농수산홈쇼핑 이렇게 5개사가 치열하게 경쟁중이다. 그러나, 초기 급성장 시와는 달리 최근에는 판매상품의 유사함과 마케팅 판촉의 과열로 인하여, 5개 홈쇼핑사간의 뚜렷한 차별점을 찾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치열해 지는 경쟁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 판촉으로 인한 전환비용이 너무나 낮기 때문에, 고객간의 이동이 너무 잦은 상황에서 개별 기업은 진정으로 자사 고객이 누구인가를 정의하기 어려운 실정이며, 대부분의 홈쇼핑이 신규고객 유치와 관계강화에 열을 올리고는 있으나 그 효과를 입증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참고문헌
인터넷 쇼핑몰 이용에 있어서 애호도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전석근
로열티 프로그램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강제희, 2002,2
구전 및 의견선도자의 특성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중국의 휴대폰 시장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Kang Aixiu, 2004,2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특성이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충성도 및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최은미, 2004,2
한중 양국 소비자의 TV홈쇼핑에 대한 태도 및 이용의도에 관한 비교 연구, 이혜자, 2004.2
온라인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김도균, 2002.2
정보탐색과 구매단계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선택의 영향요인, 박계영, 2003.2
패션제품 대한 TV홈쇼핑 구매자의 중독 구매에 관한 연구, 성신여대 대학원, 허세정, 2003
케이블 TV홈쇼핑에서 프로모션이 상품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파워블로거 핵심역량 분석
  • 구매의도와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42.Ⅲ. 파워블로거 핵심역량 분석 절차 및 내용면담 문항개발 및 준비⇨실제 면담⇨온라인 커뮤니티 공간 개설⇨핵심역량 및 하위요소 논의⇨추가 면담(서면)⇨핵심역량 추출및 피드백⇨핵심역량 및 하위요소 구성⇨최종 보고서 작성1. 면담 문항개발 및 준비가. 사전 작업① 기간 : 2012년5월 22일부터 25일까지② 내용 : ‘파워블로거’에 대한

  • [졸업][경영정보] 인터넷쇼핑몰의 비즈니스모델에 관한 사례 연구
  • 구매 형태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 쇼핑은 가상공간에서 상품 및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고 판매하는 사이버 거래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인터넷 비즈니스 중에서도 인터넷 쇼핑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쇼핑몰 사업은 누구나 시작한다고 해서 성공하는 사업은 아니다. 2002년 8월 통계청에서 발표한 국내 사이버 쇼핑몰 현황 조사에 의하면 국내 사이버 쇼핑몰 수는 2,578여 개에 이르며 기업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내포하고 있다.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그리고 기존의 제품, 분야에 식상한 고객들을 위해서 무언가 새로운 것을 추구하게 되었고, 그래서 한 분야와 다른 분야와를 결합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마케팅 전략이 퓨전 마케팅이다. 최근에는 인터넷 이용인구가 급증하고 10∼20대의 네티즌이 소비 주체로 떠오르면서 인터넷을 의미하는 온라인(on-line)과 현실 공간인 오프라인(off-line)을 적절히 혼합,

  • [유통전략] 연세우유의 신유통전략- 암웨이와의 제휴전략을 중심으로
  • 연구개발을 통하여 소비자의 Needs와 Wants를 반영한 신제품 개발과 새로운 유통망 개척을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다. 3. 할인점 중심으로 재편된 유통구조국내 유통산업의 경쟁구도는 1996년 유통시장 개방 이후 신업태 출현으로 인해 그 동안 재래시장, 백화점, 직판 등을 중심으로 형성해 온 산업구조가 온라인 쇼핑몰, 홈쇼핑, 통신판매, 할인점 등의 급성장으로 재편되어 왔다.국내 유통업계의 새로운 중심으로 자리잡은 할인점은 93년 신세계백화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재정관리
  • 관한 규칙(1972년 11월 제정 : 1988년 8월 2차 개정)법인사무의 감사 감독 : 민법의 규정에 의하여 보건복지부가 주무관청이 되는 비영리법인에 대해, 보건복지부 장관은 법인사무의 감사 및 감독이 필요한 경우, 관계서류를 제출하게 하거나 소속공무원으로 하여금 법인의 사무 및 재산사항을 감사하게 할 수 있다.예산서 및 결산서 제출 : 매사업연도 종료 후 늦어도 2개월 이내에 법인은 다음연도 사업계획서와 예산서 및 당해 연도의 사업실직서 및 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