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 홈쇼핑내 온라인 고객 커뮤니티 운영이 구매와 구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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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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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제기 및 연구배경
2. 기존연구 검토
3. 연구목적
4. 연구방법 및 절차
(1)연구 내용
(2)연구 가설
(3)연구 조사설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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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제기 및 연구배경
현대의 소비자들은 판매기술의 발달과 광고 등 마케팅 요소가 다양화 됨에 따라 구매를 유도하는 시장 환경에 의해 여러 가지 영향을 받게 된다. 환경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욕구가 또한 다양해 지고 있으며, 이러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는 구매수단을 변화시키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변화의 예가 홈쇼핑이다.
1995년 TV홈쇼핑 업체가 국내에 처음 도입된 이후, 홈쇼핑 시장은 해마다 2백%의 성장률을 보이며, 양적 팽창을 거듭해 오고 있다. 현재 TV홈쇼핑 업체는, 홈쇼핑의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는 LG홈쇼핑과 CJ홈쇼핑, 그리고 후발주자로써 강력히 선두그룹을 견제하고 있는 현대홈쇼핑, 우리홈쇼핑, 농수산홈쇼핑 이렇게 5개사가 치열하게 경쟁중이다. 그러나, 초기 급성장 시와는 달리 최근에는 판매상품의 유사함과 마케팅 판촉의 과열로 인하여, 5개 홈쇼핑사간의 뚜렷한 차별점을 찾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치열해 지는 경쟁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 판촉으로 인한 전환비용이 너무나 낮기 때문에, 고객간의 이동이 너무 잦은 상황에서 개별 기업은 진정으로 자사 고객이 누구인가를 정의하기 어려운 실정이며, 대부분의 홈쇼핑이 신규고객 유치와 관계강화에 열을 올리고는 있으나 그 효과를 입증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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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이용에 있어서 애호도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전석근
로열티 프로그램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강제희, 2002,2
구전 및 의견선도자의 특성이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중국의 휴대폰 시장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Kang Aixiu, 2004,2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특성이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충성도 및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최은미, 2004,2
한중 양국 소비자의 TV홈쇼핑에 대한 태도 및 이용의도에 관한 비교 연구, 이혜자, 2004.2
온라인 충동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김도균, 2002.2
정보탐색과 구매단계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선택의 영향요인, 박계영, 2003.2
패션제품 대한 TV홈쇼핑 구매자의 중독 구매에 관한 연구, 성신여대 대학원, 허세정, 2003
케이블 TV홈쇼핑에서 프로모션이 상품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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