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략] 연세우유의 신유통전략- 암웨이와의 제휴전략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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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재 시장에서 고객은 웰빙을 추구하고, 정보를 능동적으로 탐색하며 니즈가 세분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유통환경은 이미 할인점을 중심으로 개편되어 더욱 치열한 가격 경쟁이 계속되고 있다. 연세우유는 이러한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해 큰 위기에 처해 있는데, 이런 상황 속에서 경쟁업체들은 새로운 상품을 중심으로 더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어 연세우유는 그 입지가 더욱 좁아지고 있다. 게다가 각종 기능성 음료가 쏟아지면서 우유의 판매량은 계속 감소 추세에 있고, 연세우유는 높지 않은 매출액을 재단전입금으로 환원시켜야 하는 입장에 있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은 고려하지도 못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조는 연세우유의 상품 구색이 다양하고, 연세대학교나 세브란스의 name value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있고, 무엇보다 연세우유가 두유 제품에 비교적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지니고 있으며, 두유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다는 점을 눈여겨 보았다.
이러한 내적 외적 환경을 바탕으로 우리는 유제품 소비자를 세 개의 시장으로 세분화하였다. △세분시장 1은 매일 일정한 양을 방문판매를 통해서 우유를 구매하는 고객집단으로 대체로 실리를 추구하는 주부 계층이 이에 속한다. △세분시장 2는 유제품을 할인점에서 다른 제품들과 함께 한번에 대량으로 구매하기 원하는 고객집단으로 대체로 가격민감성이 높은 주부가 이에 해당한다. △세분시장 3은 가격민감성이 비교적 낮은 집단으로 출퇴근, 등하교 길에 편의점에서 유제품을 구입하는 회사원과 학생이 이에 속한다.
참고문헌
• 오세조∙박진용 공저, 시장지향적 유통관리, 박영사, 2004년
• 오세조·신동빈 공저, 유통을 알면 당신도 CEO, 중앙경제평론사, 2001년
• Michael Levy 외 1인 공저, 오세조 외 2인 역, 소매경영, 한올출판사, 2002년
• 이유재∙최정환 공저, 죽은 CRM 살아있는 CRM, 한언출판사, 2001년
• 이윤보·김시중·태근우 공저, 네트워크 마케팅 전략, 용안커뮤니케이션, 1999년
• 안일태 외 2명, 유통채널 갈등현황 및 대응방안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년
• 서울경제신문 2002. 7. 26
• 다이렉트 셀링 2002. 6.
• 다이렉트 셀링 2003. 6.
• 뉴월드 1998년 2월호
• 연세우유 http://www.yonseimilk.co.kr
• 농림부 http://www.maf.go.kr/
• 중앙일보 http://www.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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