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어두운 시대의 상황과 소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3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민족해방 투쟁의 신호
2. 하층민의 고난을 다루는 방법
3. 염상섭․현진건․채만식의 사회사소설
4. 세태소설
5. 지식인의 수난과 자학
6. 작가 신변의 관심거리
7. 서정적 소설의 확산
본문내용
3.3. 채만식(蔡萬植,1902~1950)의 <탁류(濁流)>

직설적인 표현은 피하고 암시를 함으로써 일제 지배하의 사회를 통렬히 비판하는 방법을 강구했던 사람이 채만식이다. 채만식은 표면과 이면을 다르게 만들어 독자 스스로 반어의 표면임을 알아차리도록 유도했다.
<탁류>는 <조선일보>에서 1937년 10월 13일자부터 1938년 5월 17일자까지 연재되었다.
정주사의 딸인 초봉이는 아버지로 인해 집안이 기울자 약국 제중당에서 성실하게 일을 한다. 혼인할 나이도 되고 용모가 예쁜 초봉이를 탐내는 남자는 많았고, 그 중 한명인 약국 주인 박재호는 아내의 훼방으로 그녀를 차지하려다 실패한다. 결국 부모에 의해 호색가인 은행원 고태수와 결혼한 초봉은 꼽추인 장형보의 흉계로 남편을 잃게 되고 장형보에게 순결까지 잃게 된다. 무작정 서울로 가던 초봉이는 박재호의 유혹에 넘어가 그의 첩이 되고, 얼마 후 누구 아이인지도 모르는 딸을 낳게 된다. 장형보는 그 아이가 자기 아이라며 우기고 결국 아이와 함께 초봉이를 데려간다. 초봉이는 장형보에 대한 증오심으로 그를 맷돌로 눌러죽이고 결국 자수를 결심하며 소설을 끝맺는다.
격정극의 흥미를 찾는 당시 독자에게 신문소설의 관습을 잘 따른 <탁류>는 제격이었을 것이다. 또한 여러 남자들의 애욕에 잘못 걸려들어 팔자를 망치고 유린되는 기구한 운명의 초봉에 많은 독자가 동정의 눈물을 흘렸을 것이다.
작품 안에서 정주사의 집이 기울어지게 된 계기로 ‘미두장(米豆場)’이 나오는데 이는 당시의 쌀 시세 변동을 노려 돈을 걸어 투기를 하도록 했던 일종의 주식거래소로 많은 농민과 지주, 상인을 망하게 했다고 한다. 따라서 정주사가 망하고, 그로 인해 초봉이가 희생되는 것이 결국은 모두 미두장 때문에 생긴 결과인데, 이로써 채만식은 일제의 식민치 통치로 말미암은 민족의 수난을 미두장을 통해 그려놓고자 한 것이다.
벗어부치고 농사면 농사, 노동이면 노동을 해먹고 사는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오늘’이 아득하기는 일반이로되 그러나 그런 사람들과도 또 달라 ‘명일(明日)’이 없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은 어디고 수두룩해서 이곳에도 많이 있다. 채만식, 『베스트셀러 한국문학선 20』「탁류」, 소담출판사, 2004. p.11.


여기는 치외법권이 있는 도박꾼의 공동조계요 인색한 몬테카를로다. 그러나 몬테 카를로 같은 것에서는 노름을 하다가 돈을 몽땅 잃어버리면 제 대가리에다 대고 한방 탕 쏘는 육혈포 소리로, 저승에의 삼천 미터 출발 신호를 삼는 사람이 많다는데, 미두장에서는 아무리 약삭빠른 전재산을 톨톨 털어 바쳤어도 누구 목 한번 매고 늘어지는 법은 없으니, 그런 것을 조선 사람은 점잖아서 그런다고 자랑한다던지! 채만식, 위의 책. p.82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경애, 『강경애 전집』, 소명, 1999.
강진호, 「일상을 서사화하는 수필과 동화의 형식」, 현대소설연구, Vol.- No.41, 2009.
권영미, 「박승극의 문학연구」 : 소설과 비평을 중심으로」, 경기대 교육대학원, 2002.
김성수編, 『카프대표소설선Ⅱ』,사계절, 1994.
김윤식,『한국현대문학전집 11』, 삼성출판사, 1979.
민충환, 「부록 이태준 생애 연보」, 『상허학보 제 1집』, 1993.
박배식, 「세태소설의 개념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선청어문』, 1995.
박재영, 「나의 아버지 구보 박태원」,『문예운동 2006년 여름호』, 문예운동사, 2006.
박혜윤, 「안회남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 2001.
상허학보 편집부, 「부록3 박태원 생애연보」,『상허학보 제 2집』, 상허학회, 1995.
서은주, 「이기영 소설 연구」, 연세대학교, 1991.
오병기,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연구」, 우리말 글(학술지논문) Vol.19, 2000.
이동국, 「천변풍경론-세태소설적 특성과 일상성 문제를 중심으로」, 민족어문학회『어문논집』, 1999.
이상경, 「간도 체험의 정신사」,『작자연구(제2호)』,새미, 1996.
이선미, 「1930년대 후반 이태준 소설의 변화와 그 의미」, 상허학보, Vol.- No.4, 1998.
이선윤, 「강경애 소설의 주제적 특징과 교육방법 연구」, 아주대학교, 2010.
이세주, 「식민지 근대와 이효석 문학」, 연세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 2006.
李注衡, 「일제 강점시대 말기 소설의 현실대응 양상」, 국어교육연구, Vol.24 No.1, 1992.
이현식, 「1930년대 이태준 소설의 특성 연구」, 상허학보, Vol.- No.18, 2006.
임금복, 「최정희 소설에 나타난 지식인 연구」, 성신어문학연구회, 199
장춘식, 「간도체험과 강경애의 소설」,중앙민족대학교 소수민족문학연구소, 2003.
정한숙, 『현대한국문학사』, 고대출판부, 1982.
정호웅, 『그들의 문학과 생애, 김남천』, 한길사, 2008.
조남현, 『한국지식인소설연구』, 일지사, 198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5』, 지식산업사, 2010.
최은영, 「한국 현대 서정소설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1.
최학송, 「'만주'체험과 강경애 문학」, 인하대 대학원, 2007.
최혜정, 「이효석 소설 연구」, 목원국어국문학, Vol.7 No.-, 2002.
충북국어교사모임, 『소설시대를 읽다1』,나라말, 2006.
한국정신문화연구원편찬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12』,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0.
한용환,『소설학 사전』, 고려원,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작가론] 이창동 작가론
  • - 목 차 - I. 서 론1. 이창동 연보-12. 이창동, 그는 누구인가?-23. 생 애41) 소설가 이창동2) 영화감독 이창동3) 이창동, 그는 왜 소설가에서 영화감독이 되었는가? -이야기꾼으로서의 시대적 변모-4) 그의 소설과 영화의 관계II. 본 론1. 이창동 감독 작품소개-10(1) 초록물고기(2) 박하사탕(3) 오

  • [전후문학, 인문학, 전쟁, 김수영, 박경리, 서기원, 손창섭, 장용학] 전쟁이 인문학에 미친 영향과 김수영의 전후문학, 박경리의 전후문학, 서기원의 전후문학, 손창섭의 전후문학, 장용학의 전후문학 심층 분석
  • 시대 전형적인 여인상(지영)만을 남겼다는 것도 쉽게 수긍이 가지 않는 부분이다. 처음에 예사스럽지 않은 인물들의 등장이 소설을 새롭게 만들었지만 결국에는 ꡐ새로운ꡑ이 아닌 다소 ꡐ통속적ꡑ이고 ꡐ일반적ꡑ인 소설로 작품 색깔을 바꾼 듯 하다. 결국 이 작품은 고통받는 민중의 삶을 보여주고자 남지영을 설정하게 된 셈이고 반면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객관적인 입장에서 다뤄 보고자 하기훈, 장덕삼, 석산선생을 등장시킨 것이다. 하기훈으로

  • 1990년대 한국 시
  • 상황들로 인해 시대가 우울하다고 하여 시도 시인도 우울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그럴수록 오히려 건강성을 회복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그가 말하는 건강성은 진정성이다. 그러나 최동호가 이승훈의 해체주의 시학을 일종의 파괴주의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은 재고의 여지가 있다. 이승훈의 해체 시학은 기존의 인습적인 시의 매너리즘을 부정하여 새로운 시 쓰기를 긍정하는 것이지 시 자체의 파괴적 부정에 있지 않다는 점이다. 이에 이승

  • [국문학사] 19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황순원, 최인훈, 이청준, 김승옥, 이호철 중심으로
  • 상황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작품을 완결시키기도 했다. 이렇게 자기 변모의 과정을 거치는 동안 새로운 소설적 감성을 바탕으로 하는 많은 작가들이 등장했다. 4.19와 5.16이라는 시대적 경험을 한 이들은 그러한 감수성을 뿌리로 하여, 자신을 포함한 모든 인간들의 삶의 방식과 그 사회적 연관성을 검토하는데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작가 개인의 재능과 관점의 차이에 따른 독특한 개성이 이들 작품에 스며들어, 소설적 기법과 문체의

  • [현대문학의어제와오늘] 1970년대 ~ 1980년대의 문학사
  • 상황으로 보아 극도의 양극성을 띠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 탄압과 저항, 허위와 폭로, 보수의 진보등 우리 사회의 어두운 면과 밝은 면이 함께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탄압시기인 5공 시절과 88년 종반 해금기로 요약할 수 있는 이 시대는 그만큼 불행하면서도 가능성이 열리기 시작한 전환기적 성격을 지닌다.80년대 시인들의 문학은 내용적인 면에서 민중 지향적인 것이 주류를 이루며 양식사적인 측면에서는 해체, 저항적인 성격을 강하게 지니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