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경영] 기아자동차 쏘울(SOUL)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0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2-1 환경 분석
① 국내, 국외 시장분석
② SWOT분석
③ 경쟁차량 분석
2-2 마케팅 분석
① stp분석
② 4p분석
2-3 성과(재무적성과)
2-4 영향

3.결론-나아가야할 방향 및 교훈

본문내용
2 . 본론
2-1. 환경 분석
-KIA라는 회사는 글로벌 기업이기 때문에 시장분석 및 SWOT분석은 국내, 해외를 구분하여서 조사 하였다.
1)국내 및 국외 자동차 시장 분석
(1) 내수시장
우리나라 자동차 내수는 80년대 중반 자동차대중화 현상이 나타나면서 급격히 증가했다. 85년에는 25만대에 불과했던 내수가 2001년 145만대를 넘어섰고 2004년 109만대로 약간씩 주춤하기 시작하여 작년 2007년에는 121만대를 판매하였다.
90년대에서 2000년대 초반에는 내수가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나 시장이 성숙되면서 그 증가율은 점차 둔화되고 있어 총량의 한계점과 도래시기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고 있다. 미구, 일본 등 선진 시장과 국내 시장에서도 레저용 차량의 선호경향이 나타나는 등 향후 국내 차급별 수요도 크게 변화 될 것이다. 또한 국내 시장의 완전 개방으로 수입차 판매가 급증하고 있어 내수시장 판도도 크게 변화 될 것으로 기대되고 향후 증가추세는 교통수요관리와 사회간접자본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현재로는 소형 및 대형 급 신차 투입으로 기대되는 경쟁 활성화 등의 긍정적 요인이 있으나, 최근 가계부채가 급증하고 경기상승세가 둔화되면서 소비기대지수가 낮아지는데다가 환경규제 강화로 인한 일부차종의 생산차질 등의 부정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등 승용차의 내수증가율이 둔화되고 승용차 신규수요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대체수요가 신규수요를 앞지르는 선진국 형 수요구조로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2007년도 우리나라의 내수규모는 전년대비 4.5% 증가한 122만대로 전년보다 1단계 하락한 세계 14위를 기록했다. 2008년 국가별 자동차 내수규모는 미국(13,493천대), 중국(9,381천대), 일본(5,082천대), 독일(3,425천대), 러시아(2,988천대) 순으로 상위 5개국의 순위 변동은 없었으나 중국과 러시아는 지속적인 내수확대로 세계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분석이 잘 되어 있네요.
  • jungic***
    (2010.05.29 00:51:19)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 기아자동차 기업 재무제표 분석
  • 기업 재무제표 분석-기아자동차-목차1.기업정보➀기아자동차의 브랜드슬로건➁기업 정체성➂기아자동차의 역사2.동향3.재무제표 분석➀ 재무제표 분석➁ 재무비율 분석➂ 기아자동차 성장의구체적 원인4.시사점 / 자료 출처1. 기업정보기아자동차는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자동차 생산 전문기업이다. 1944년 경성정공으로 설립한 뒤 1952년 기아산업(주)을 거쳐 1990년 3월 지금의 상호로 변경하였다. 1998년 현대그룹에 인수된 뒤 2000년 현대

  • 기아자동차 SOUL 쏘울 미국시장진출 마케팅전략 분석및 쏘울 국제마케팅 전략분석
  • 기아자동차 SOUL미국시장진출 마케팅전략1. 기아자동차 쏘울 마케팅 보고서개요우리나라 자동차 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늘어나고 있다. 유럽이나 우리나라는 비교적 작은 차를 선호하는 편이지만 미국 시장에서 경차는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외면받고 있기 때문이다. 또 전통적으로 자동차 시장을 잡고 있는 유럽이나 일본, 미국 차를 제치고 기아 소울카는 박스카 시장을 석권하였는데, 이는 매우 흥미로운 사실이다. 과거 부진했던 기아를 다

  • 기아자동차 소울 SOUL 쏘울 마케팅 전략분석및 기아차 소울 성공요인 분석
  • 기아자동차 소울 SOUL마케팅전략분석과 성공요인분석1.서론기아자동차가 가지고 있던 기존 이미지는 그저 단순한 디자인에 값싼 이미지였다. 이러한 이미즈는 소비자들에게 인식 되기는 그럭저럭 괜찮은 정도로만 인식되어 어느정도 판매 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 하지만 기존 현대자동차에 비해 너무나도 단순한 디자인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금방 질리게 하는 역효과를 가지게 되었다. 즉 확고한 고객층을 끌어들이지 못했다. 이를 알게 된 기아 자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1. 자동차 시장 산업 구조 분석1) 한국 자동차 산업 구조① 한국 자동차 산업의 특징(1) 한국 자동차산업의 분업구조한국 자동차산업 분업구조는 완성차 업체를 정점으로 하여 1차 수급기업, 2차 수급기업, 3차 수급기업 순으로 계층적으로 편입되어 있는 중층적 구조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중층화의 진행정도는 낮다. 먼저 완성차 업체와 직거래하는 1차 수급기업의 수가 많다. 자동차 5사와 거래하는 1차 수급기업은 평균 355개사로, 일본의 207개사(자

  • [감성마케팅] 기아자동차 soul 쏘울 마케팅전략
  • 기아차를 ‘젊은 차’로 포지셔닝기아자동차는 디자인 경영의 일환으로 새로운 기업광고슬로건인‘DESIGN을 만들고 꾸준히 기업 PR광고를 내보냄*디자인 경영을 통한 해외시장을 개척->글로벌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 지난해까지 2년 연속 적자->흑자 전환에 성공4-4 디자인 경영전략의 결과Design KIA글로벌 디자인경영 브랜드 경영적극적인 광고와 스포츠마케팅세계적 디자이너 영입**5-1 STP 분석Ⅴ.기아자동차 ‘SOUL’의 전략분석 5-2 4P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