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오정희의「옛우물」의 `여성성` 회복 과정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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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사 검토와 연구범위

II. 여성의 훼손된 여성성
1. 왜곡된 어머니의 여성성
2. 여성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회의

III. 여성성 회복을 위한 '나'에 대한 재인식 과정
1. '그'를 통한 '나'에 대한 재인식
2. '나만의 방'에서의 '나'에 대한 재인식

IV. 여성의 자기 존재의 재인식과 수용


V.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목적
문학은 인간의 삶에 나타나는 현실적 모순들을 문제삼으면서 사회의 결손이나 빈약함에 대해 보완적이고 수정적인 기능을 지닌다. 기존의 문학전통에서는 남근(penis)과 펜(pen), 사정(射精)과 언어의 방출을 연결시키면서 남성에게만 특권을 부여했고, 부재나 침묵, 불가시성 (不可視性), 궁핍 등의 부정적 징표만을 여성에게 부여했다. 여성은 남성 중심적인 사회 구조에서는 여성으로서 그 자체가 인정되는 것이 아니라, 프로이트가 지적한 것처럼 '결함 있는' 남성으로 간주되었다. 페미니즘적 사상은 스스로를 억압받고 차별 받는다고 느끼는 여성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나 남성 특유의 사회적 경험과 지각 방식을 보편적인 것으로 표준화하려는 태도를 근절시키려는 시도를 의미하기에 여성적인 것의 특성이나 정당한 차이를 정립하고자 하는 것, 여성 억압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그 타파를 지향하는 것, 여성을 억압하는 객관적 현실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그 해결을 모색하는 것 등의 움직임을 그 내부에 포함하게 된다.
여성비평이라는 이름으로 여성작가의 작품을 보는 새로운 시각이 등장한 것은 기존의 문학비평에 대한 일종의 반성적 도전인 것이다. 왜냐하면 가부장제적 질서 아래에서 양성의 대립 및 주체 -객체의 이분법의 사고 등 제반 문화적 전제를 해체할 것을 주장하는 여성 비평적 사고란 기본적으로 쇼월터가 지적한 대로 <문학 연구의 개념적 토대에 대한 급진적인 재고>인 까닭이다. 이에 지금까지 논의되고 있는 여성작가들의 작품 해석에 새로운 인식의 전환이 필요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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