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오정희와 페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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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왜 페미니즘을 말하는가?
2. 페미니즘(feminism)의 두가지 양상

Ⅱ. 본론
1.유년기∼사춘기(불안정한 가정과 성장)-「유년의 뜰」,「중국인 거리」
2. 처녀시절(권태와 고독의 자각과 침전) -「겨울 뜸부기」,「저녁의 게임」
3. 결혼기(결혼의 이중성과 고독) -「바람의 넋」,「꿈꾸는 새」,「별사」
4. 중년기(상실에 의한 중년의 위기) - 「옛우물」, 「어둠의 집」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왜 페미니즘을 말하는가?
겹쳐진 희망과 겹쳐진 좌절의 시대라고 불리는 1960년대 이후 사회의 발전과 함께 우리 문학 또한 한층 성숙해져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이 때에 함께 나타나는 변화 중 한가지가 여성작가와 페미니즘 문학의 등장이다. 그 이전에도 여성작가와 여성을 주인공으로 하는 작품은 있었지만 이 때 작품의 주제는 수탈과 전쟁의 시대 그리고 그 후 희생으로 일관해온 여성적 삶의 피해의식과 여성심리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을 뿐이었다. 1960년대를 지나 70년대에서 80년대를 지나면서 비로소 여성문제에 대한 인식이 본격적 논의로 전개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1960년대 이후 우리나라 문학을 이야기할 때 여성작가와 페미니즘 문학을 언급하게 되는 이유이다. 그리고 80, 90년대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 빈도수와 중요성은 더욱 더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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