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오정희와 페미니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왜 페미니즘을 말하는가?
2. 페미니즘(feminism)의 두가지 양상
Ⅱ. 본론
1.유년기∼사춘기(불안정한 가정과 성장)-「유년의 뜰」,「중국인 거리」
2. 처녀시절(권태와 고독의 자각과 침전) -「겨울 뜸부기」,「저녁의 게임」
3. 결혼기(결혼의 이중성과 고독) -「바람의 넋」,「꿈꾸는 새」,「별사」
4. 중년기(상실에 의한 중년의 위기) - 「옛우물」, 「어둠의 집」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왜 페미니즘을 말하는가?
겹쳐진 희망과 겹쳐진 좌절의 시대라고 불리는 1960년대 이후 사회의 발전과 함께 우리 문학 또한 한층 성숙해져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이 때에 함께 나타나는 변화 중 한가지가 여성작가와 페미니즘 문학의 등장이다. 그 이전에도 여성작가와 여성을 주인공으로 하는 작품은 있었지만 이 때 작품의 주제는 수탈과 전쟁의 시대 그리고 그 후 희생으로 일관해온 여성적 삶의 피해의식과 여성심리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을 뿐이었다. 1960년대를 지나 70년대에서 80년대를 지나면서 비로소 여성문제에 대한 인식이 본격적 논의로 전개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1960년대 이후 우리나라 문학을 이야기할 때 여성작가와 페미니즘 문학을 언급하게 되는 이유이다. 그리고 80, 90년대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 빈도수와 중요성은 더욱 더 커지고 있다.
자료평가
- .
- hd3s***
(2008.05.21 02:26: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