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자동차산업]자동차 산업의 유통구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사논문입니다.
목차
I. 서론
- 유통 시장 구조 분석
1. 자동차 산업의 시장분석
2. 한국 자동차 산업의 유통구조
3. 미국 자동차 산업의 유통구조
II. 본론
- 국내외 자동차의 유통 사례 분석
4. 국내 자동차 산업의 유통 사례 분석
5. 수입 자동차 산업의 유통 사례 분석
III. 결론
6.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7. 시나리오 및 대안 제시
본문내용
1. 자동차 산업의 시장분석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과거에 비해 놀랄만한 성장을 거두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에 비해 자동차 산업의 유통 구조는 생산자가 직접 관리하는 대리점 중심으로 폐쇄적인 독과점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새로운 경쟁 유통채널로 부각되고, 선진 기법으로 무장한 해외 자동차 업체들이 속속 들어오는 등 우리나라의 자동차 시장 환경이 점진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 2월 달 ‘자동차 등록현황’에 따르면 지난 1월말 현재 전국에 등록된 차량은 1302만1369대로 집계돼 국내 자동차 1300만대 시대가 열렸다. 이에 따라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시장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요시사 2002년 3월 19일)
또한 2002년 09월 04일 (수) 동아일보에 따르면 8월 수입차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109.7%나 증가한 1827대로 집계됐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의 현황을 자동차 용도별 보유대수 추이 및 수입차 판매대수 등에 대한 통계수치를 통해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1.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자동차 산업관, PR-Library
http://pris.hyundai-motor.com/guest/default.asp
2.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당면과제와 산업조직정책 / 유승문 外 / 한국개발연구소 / 1994.12
3. 삼성과 자동차 산업 / 허상수 / 새날 / 1994
4.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 전력 : 부품조달체계의 설계를 중심으로 / 김승범 / 한국무역경영연구소 /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유통전략과 마케팅전략 및 장점과 단점 심층 분석
  • 현대자동차의 유통전략과 마케팅전략 및 장점과 단점 심층 분석Ⅰ. 서론Ⅱ. 자동차산업 관련 법령과 정부의 규제Ⅲ. 자동차 시장분석Ⅳ. 현대자동차 CEO 소개Ⅴ. 현대자동차 직장만족도Ⅵ. 현대자동차 유통전략Ⅶ. 현대자동차의 해외 광고 및 홍보전략1. 현대자동차 기업 이미지 광고 전략1) 현대자동차 글로벌 광고 전략(LIGHT STORM)2) 2002 한ㆍ일 월드컵과 현대자동차2. 유럽지역 관련 전략1) 현대자동차의 초승달 전략2) 현대자동차의 유럽시장 광

  • 소비자본주의 시대의 문화자본을 통한 계급 재생산에 대한 연구
  • 분석, 2001김종엽, 한국사회의 교육 불평등, 2003양경숙, Pierre Bourdieu의 아비투스와 문화자본에 관한 교육적 논의, 2002이건만, 문화적 계급지배와 교육불평등, 2006이성철백운순, 노동자계급의 문화소비에 관한 경험적 연구를 위한 예비 작업, 2003이주재, 현대자본주의 사회의 계급과 문화, 1996장미혜, 사회계급의 문화적 재생산 : 대학간 위계서열에 따른 부모의 계급구성의 차이, 2002조돈문, 한국사회의 계급과 문화 : 문화자본론 가설들을 경험적 검

  • Intro한국타이어의 간략적 특징
  • 구조□ 자본구조● 요약 재무정보● 재무정보 분석● 부채와 주가□ 재무분석●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한국 타이어의 배당정책□ 배당금산출내역□ 배당 수익률□ 배당 성향■ 결론 ■ Intro - 기업선정동기 www.hankooktire.com 참고□ 비교적 불멸의 사업● 타이어는 자동차의 관련 부품업으로 제조업에 속한다. 당연한 결과로, 자동차의 생산대수(신차용 타이어)와 관련 있으며, 차량등록대수(교환용 타이어)의 산업이다. 잘한다면 이라

  • [화이트칼라]화이트칼라에 요구되는 능력, 화이트칼라 유망직업(유망직종) 사례1과 유망직업(유망직종) 사례2, 화이트칼라 유망직업(유망직종) 사례3과 유망직업(유망직종) 사례4, 화이트칼라 인력개발 교육훈련시스템의 혁신
  • 실시하는 대학에 기업들이 자금을 지원참고문헌김만행, 도전해 볼 만한 21세기 유망직종, 동천사, 1998김윤기, 현대직업윤리, 서울 : 학문사, 1997류길상강순희홍성호, 구조조정기의 신직업훈련체제 구축방안, 한국노동연구원, 1998석필, 바뀌는 세상 바뀌는 직업 세계, 2000어수봉, 노동시장전망과 정책방향, 한국노동연구원, 1998제주여민회, 위기의 경제, 위기의 가정, 현실과 대안, 1998황안숙, 인적자원 개발과 관리, 이론과 사례연구, 양서원, 2004

  • [해외시장조사] 비비큐 BBQ 멕시코 시장진출전략
  • 구조면3) 시장 수요면 4) 시장 형태(관행)면 나. 소비 특성1) 빈부격차로 인한 소비 시장 양극화2) 연말, 연초가 대규모 구매 시즌3) 상권 유태인, 레바논계가 지배 다. 한국제품에 대한 낮은 인지도라. 유통채널4. BBQ 진출로 본 멕시코 프랜차이즈 산업가. 제너시스 BBQ의 멕시코 시장 진출나. 멕시코 프랜차이즈 산업 개요다. 멕시코 프랜차이즈 산업 통계멕시코 프랜차이즈 시장의 지역적 분포 *브랜드 원산지 분포멕시코 프랜차이즈 업종별 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