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자동차산업]자동차 산업의 유통구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3 / 2019.12.24
- 2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사논문입니다.
- 목차
-
I. 서론
- 유통 시장 구조 분석
1. 자동차 산업의 시장분석
2. 한국 자동차 산업의 유통구조
3. 미국 자동차 산업의 유통구조
II. 본론
- 국내외 자동차의 유통 사례 분석
4. 국내 자동차 산업의 유통 사례 분석
5. 수입 자동차 산업의 유통 사례 분석
III. 결론
6.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7. 시나리오 및 대안 제시
- 본문내용
-
1. 자동차 산업의 시장분석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과거에 비해 놀랄만한 성장을 거두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에 비해 자동차 산업의 유통 구조는 생산자가 직접 관리하는 대리점 중심으로 폐쇄적인 독과점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새로운 경쟁 유통채널로 부각되고, 선진 기법으로 무장한 해외 자동차 업체들이 속속 들어오는 등 우리나라의 자동차 시장 환경이 점진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 2월 달 ‘자동차 등록현황’에 따르면 지난 1월말 현재 전국에 등록된 차량은 1302만1369대로 집계돼 국내 자동차 1300만대 시대가 열렸다. 이에 따라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시장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요시사 2002년 3월 19일)
또한 2002년 09월 04일 (수) 동아일보에 따르면 8월 수입차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109.7%나 증가한 1827대로 집계됐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의 현황을 자동차 용도별 보유대수 추이 및 수입차 판매대수 등에 대한 통계수치를 통해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1.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자동차 산업관, PR-Library
http://pris.hyundai-motor.com/guest/default.asp
2.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당면과제와 산업조직정책 / 유승문 外 / 한국개발연구소 / 1994.12
3. 삼성과 자동차 산업 / 허상수 / 새날 / 1994
4.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 전력 : 부품조달체계의 설계를 중심으로 / 김승범 / 한국무역경영연구소 /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