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의류학 가정학] 고부가가치, 스마트웨어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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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의 졸업논문(학위논문)입니다. s대학교..
많은 도움되세요..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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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을 가정학 학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1. 서론
1.1 분석의 필요성
1.2 분석의 목적
2. 스마트웨어의 정의
2.1 스마트웨어의 개념
2.2 스마트웨어 분류
2.3 스마트웨어의 발달 과정
3. 동향 분석
3.1 시장 동향
3.2 정책 동향
3.3 기술 동향
3.4 개발 사례
4. 결론 및 전망
4.1 앞으로의 과제
4.2 우리나라의 현황
4.3 종합 전망
- 본문내용
-
1.1 분석의 필요성
최근 유행하는 웰빙 트렌드는 건강, 안전, 환경 등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면서 웰빙 소재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피부에 덜 민감하고, 건강에 좋은 의류소재를 찾는가 하면 기술력이 가미된 특수 소재를 통해 편리함을 추구하려는 경향 또한 강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웰빙 제품과 웰빙 소비층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과 투자는 더욱더 커지고 있으며 건강, 안전, 환경이 경영전략의 키워드로 자리잡게 되었다.
또한, 레저 문화의 확산도 신소재 개발에 촉진제 역할을 하고 있다. 비 물질주의적 행복관의 등장, 일상 생활구조의 변화(노동시간, 노동환경, 노동조건, 여가시설 및 장소의 증가, 여가 기회의 증가, 여가 프로그램의 개발, 여가 정책의 변화) 등으로 인해 여가와 관련된 지출은 대폭 증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히, 2004년 아테네 올림픽과 더불어 인간공학(Human Engineering)적인 기능성이 요구되는 운동복, 신발, 모자 등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한편, IMF외한 위기 이후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내수 상황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최근 반도체, 자동차, 무선 통신기기 등 수출 주도 업종은 성장세를 보인 반면 경공업과 유통업 등은 내수침체로 부진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의 입장에서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다양화, 시장 다변화 등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새로운 소재 개발이 절실했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시장이 글로벌화 되면서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신기술 도입을 통한 신영역 개척이나 차별적 우위 확보가 피할 수 없는 숙명적 과제가 되었다.
따라서 정부는 부가가치생산, 수출, 고용 비중이 크거나, 산업의 전후방연관효과가 상대적으로 커 해당산업 자체의 성장과 수출이 경제발전의 기여도가 클 뿐 아니라 이들 산업의 성장과 발전이 여타 관련 산업의 발전에 필수적인 산업에 투자하게 되는데 이를 주력산업이라 한다.
그 중에서도 섬유의 비중은 7.4%로 4위에 속하는데, 이는 세계 섬유수출 비중(‘03) 4.7%로 세계 5위이며 현재에는 중국 섬유산업의 급성장, 인력부족 심화 등으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섬유 수출은 ’04년도 157억불을 달성하리라 전망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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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력산업 현황 및 고부가가치화 방안(2004.5), 대한상공회의소
최근 섬유기술 동향(2004.7),한국섬유산업연합회
스마트웨어의 정의, 삼성디자인넷
미래지향형 스마트웨어를 위한 국내외 기능성 소재 개발 동향, 삼성디자인넷
패션산업의 고기능 신소재 개발 전략, 삼성디자인넷
Xiaoming Tao (2001),Smart fibres, fabrics and, clothing, Cambridge woodhead CRC press
신정숙(1998), 신소재의 이해, 교문사
타츄야 홍구(2003), 하이테크 섬유의 세계, 전남대학교 출판부
공석봉(2003), 소재를 알면 디자인이 보인다, 섬유기술사
섬유정보센터, http://www.textopia.or.kr/korean/index.jsp
한국 섬유산업 연합회, http://www.kofoti.or.kr/
산업 자원부, http://www.mocie.go.kr/
한국 섬유기술 연구소, http://www.kotiti.re.kr/default.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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