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관리]국내 패스트푸드업계의 침체원인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3년 2월 졸업논문입니다.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었음 합니다.
목차
Ⅰ.서론
- 국내 패스트 후드 업계의 현황
Ⅱ.본론
1. 국내 패스트푸드 업계의 침체 원인
1-1. 높아져 가는 건강에 대한 관심
(1) 패스트푸드는 비만의 주범
(2) 패스트푸드의 위생상태에 대한 의심
1-2. 확장 위주의 경영
2. 침체 극복을 위한 해결 방안
2-1. 국민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건강식 패스트푸드의 도입
2-2. 한국식 메뉴의 개발
2-3. 다양한 신메뉴의 출시 및 고객중심의 마케팅 전략 시행
2-4. 고급화 or 가격경쟁력 확보
2-5. 사회 자본에 투자를 통한 이미지 변신
2-6. 환경보호 차원에서의 쓰레기 관리 대책
Ⅲ.결론
- 위기 극복을 위하여 절실하게 요구되는 기업의 변화
본문내용
Ⅰ. 서론

패스트푸드하면 우리는 5시간에 하나씩 새로운 매장이 생기는 기업, 미국에서 매년 새로 생기는 일자리의 90%를 책임지는 기업, 미국 최대의 쇠고기, 돼지고기, 감자 구매자 이것들이 바로 패스트푸드사들에 대한 수식어이다. 경제발전의 이면에는 효율성과 편리성으로 대표되는 패스트푸드가 있었다. 산뜻하고 세련된 이미지와 유행을 선도하는 젊은 감각으로 이 시대 최고의 문화코드로 자리잡은 패스트푸드. 90년대 후반부터 우리 나라에 패스트푸드 업종은 식품 분야에 있어서 태풍의 눈으로 등장하였다. 매년 전년도보다 30%정도의 성장률은 패스트푸드업종의 시장 잠재력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며 패스트푸드업종에 대한 낙관론을 야기 시키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2002년 현재 세계 최대의 패스트푸드 체인인 미국의 맥도널드가 판매 부진과 수익 악화를 이유로 세계 10개국에서 1백75개 점포의 문을 닫기로 했다. 맥도널드는 최근 올해 매출 목표의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 세계에 3만여 개의 점포를 갖고 있는 맥도널드는 이번 폐점방침에도 불구하고 당초 계획했던 올해 신규 점포 6백개는 예정대로 문을 열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개점
참고문헌
KBS 일요스페셜

<패스트푸드의 제국> - 에릭 슐로서, 2001

<대전지역 대학생들의 패스트푸드 외식실태 조사> - 대전대학교 이과대학 식품영양학과 교수 임영희

<국내 외식산업의 연구동향에 관한 고찰> - 대전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임영희, 강사 최은희

한겨례 신문 등 신문기사

각종 인터넷 사이트 기사

롯데리아, 맥도날드 홈페이지
http://www.lotteria.co.kr
http://www.mcdonald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성공사례
  • 푸드 테크니션(아웃백의 음식관련 업무를 책임), 지역 본부장, 상무, 사장이 함께 참여하여 해결방안과 개선방안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어떠한 결과에 대해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찾아 나감으로써 경영 전반과 서비스 및 식품 품질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과제는 고객들의 bad comment 감소및직원 이직률 최소화에 관한 것으로 각 과제에 참여하는 참가자들은 자료를 분석하고 원인을 찾아나감으로써 궁극

  • 테마파크 현황분석 및 비교, 발전방안 및 마케팅
  • 목 차 -서론-1.연구목적 및 문제제기-본론-2. 개념 및 특성3. 국내 ․ 외 테마파크 현황분석 및 비교우리나라 테마파크의 현황에버랜드 & 롯데월드& 서울랜드 분석에버랜드 & 롯데월드 집중분석국외 테마파크의 현황테마파크의 업계현황4. 테마파크의 문제점 사례 및 해결방안5. 테마파크의 발전방안 및 마케팅6. 각 테마파크의 경영전략-결론--참고문헌-- 서론 -1.연구목적 및 문제제기90년대 중반 우리나라에는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전국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푸드(Frash Food)햄버거로 대표되는 기존 패스트푸드 시장은 경기 불황과 웰빙트렌드로 패스트푸드 업계가 침체되어 부진타계를 위해 고전하고 있다. 웰빙 로하스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새로운 먹거리에 대한 호기심이 점점 더 늘어가고 좀더 새로운 좀더 신선한 음식을 찾게 되는 것이다.이러한 소비자들의 까다로운 needs를 반영하여 바겟델리는 소비자에게 좀더 신선한 패스트푸드 음식으로 다가갈 것이다.(3) 커피음용이 습관화 된 소비자현대인들

  • [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과 향후전망 - 국내 최대의 편의점, 훼미리마트 분석
  • 업계의 성장(2) 훼미리마트 기업 소개(3) 훼미리마트 시스템(4) 훼미리마트의 성공요건(5) 훼미리마트의 문제점(6) 훼미리마트의 향후대안4.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산업의 문제점(2) 해결 방안5. 국내프랜차이즈가 나아가야 할 방향(전망)※ 부 록1. 해외편의점 사례 - IGA마트2. 프랜차이즈와 법률1.프랜차이즈의 의미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계약에 의해 유통경로의 수직적 통합을 시도한 형태의 하나로서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업계 최초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하여 브랜드신뢰도와 인지도를 높이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양질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브랜딩을 통해 시장 선도자의 위치를 확보함과 동시에 전 세계 주요지역에 지사 및 해외공장, 해외 현지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1997년 한국의 외환위기시 `사업구조의 효율적 재편` ‘재무구조의 획기적 개선’ ‘경영관리 시스템의 혁신’ 등의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여 현재 한국패션유통산업의 선두주자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