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멀티미디어]TV 패러디 광고의 유형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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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2003년 2월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Ⅰ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 패러디의 발전 배경
2. 패러디의 정의
3. 패러디의 전제조건

Ⅲ 연구방법
1. 표본추출
2. 분석유목과 범주
3. 조작적 패러디 광고의 정의
4. 표본 코딩과정

Ⅳ 연구결과

Ⅴ결론 및 논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에 있어서 패러디 기법이 이렇게 널리 이용하게된 배경은 올리비에로 토스카니의 말이 그 해답을 주고 있는 듯 하다. "오늘날 광고의 이미지는 모두 다 똑같이 아름답고 부유하며 비윤리적이고 여성은 메말랐습니다. 광고에서는 모두가 최고라고 하고, 모두가 한 방향을 추구합니다. 그렇지만 그것을 현실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지금의 광고들은 모두가 서로를 모방하기 때문에 구별하기가 힘듭니다."라는 그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패러디가 발전하게 된 큰 원인중의 하나는 대중문화의 포화상태에서 오는 창조성의 부제가 패러디를 사용하게 만드는 큰 원인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 어떤 것도 새로운 것은 없고, 해보지 않은 것이 없는 문화적 현실이 크로스 오버와 패러디를 탄생시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패러디는 아이디어가 고갈된 대중문화 창조자들에게 새로운 오아시스가 되었음이 분명하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패러디가 주는 여러 가지 장점이 패러디의 사용을 증가시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 패러디의 발전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즉시 인지 가능성'이라는 패러디의 특징이다. 패러디는 널리 알려진 작품의 요소를 차용하는데, 이는 원 텍스트와 패러디화 된 텍스트사이에 상호작용을 일으켜 노출된 수용자는 즉시 인지하게 된다. 또한 원 텍스트에 대한 향수를 일으켜 광고의 기호를 다양화 할 수 있고 기존의 이미지에 전혀 새로운 기호화 상징을 첨가시킬 수 있는 대단한 장점을 가진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덕자(1996), “기억을 활성화시키는 영화패러디 광고”, 광고학 연구,
한국광고학회

김덕자(1994), “광고크리에이티브를 확장하는 패러디”, 광고학 연구,
한국광고학회

김미(1996), “패러디광고의 사례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영호(2000), “T V 드라마 패러디 광고의 효과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재진(1996), “패러디광고에 대하여”, 상암기획 연구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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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현(2000) , “광고의 저작권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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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원(1998), “패러디 표현방법을 통한 광고에 있어서의 창조와 모방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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