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외식산업]인터널마케팅의 형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03년 2월 졸업논문입니다..
열심히 만든것입니다.
많은 도움되었음 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인터널 마케팅(Internal Marketing)의 정의
(2) Internal Marketing의 목적 및 필요성
2. 국내 외식산업의 인터널 마케팅 현황
3. 상황에 따른 문제 제시 & 해결책
4. 업체(CEO) 와 직원의 문제 해결을 위한 자세 (장기적, 근본적)와 이에 따른 program
5. 외식 업체 이외 internal marketing을 위한 기업의 노력
(1) 롯데 쇼핑 -유통 인력 양성기관 첫 설립
(2) 현대해상화재보험 - 5년 이상 우수 직원 리더십 교육
(3) 재능교육 - 성과 중심 인사 관리제 운영
(4) 안국 약품 - 승진 연한 없애고 발탁 인사
(5) 두산 중공업 - 사이버 공간 '학습의 장'으로 활용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990년대 이후 외국계 체인점에 의해 급격히 늘어나기 시작한 패밀리레스토랑의 경우 차별화 된 가격과 분위기로 가족단위 고객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성장일변도의 상승곡선을 타면서 많은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참여하여 왔으나 IMF 한파로 인하여 사상 유례없는 불황과 한파가 휩쓸어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외식업계도 경기가 회복되어 99년도만 해도 지난해 대비 15~20% 정도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고 그 증가세는 계속되고 있다. 지난 해 국내 패밀리레스토랑 시장 규모는 2,500억 원 대로 외환위기 이후 한 동안 주춤했던 휴식기를 벗어나 다시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역시 시장규모가 3,000억 원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신규 업체들의 잇따른 진출로 기존 대형업체들의 다양한 서비스 전략 역시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산업이 대형화되면서 서비스 기업은 상품판매에 현장 종업원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고 현장종업원의 관리가 서비스기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요인이 되고 있어서 인터널 마케팅의 중요성 역시 강조되고 있다.
- 참고문헌
-
* 논문
- 국내 진출 외국브랜드 패밀리레스토랑의 인터널 마케팅에 관한 연구 :서울 강남지역을 중심으로/윤조현 세종대 대학원, 2000
- 인터널마케팅활동이 종사원의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항공 산업을 대상으로 / 김천추 세종대학교, 2001
- 인터널마케팅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경주지역 특1급 관 광호텔을 중심으로 / 윤대균 계명대학교, 2000
- 국내 진출 외국브랜드 패밀리레스토랑의 인터널마케팅이 종업원 동기유발에 관 한 연구 서울 강남 지역을 중심으로 / 최웅 이준혁 / 한국호텔관광학회 2000
- 인터널마케팅요인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주지역 관광호텔을 중 심으로 / 이준혁 윤대균 한국호텔경영학회 2000
- 호텔의 인터널 마케팅에 관한 연구 : 서울 시내 특1급 호텔을 중심으로/신혜숙 세종대학교 1993
* 서적
- 서비스 달인의 비밀 노트. 3 : CEO편 , Bell, Chip R , 세종서적 , 2002
- 서비스 달인의 비밀 노트. 2 : 매니저편 , Zemke, Ron , 세종서적 , 2002
- 서비스 달인의 비밀 노트. 1 : 실전편 , Anderson, Kristin , 세종서적, 2002
- (성공하는 기업의)인간경영 , 중소기업노무연구회 , 가림 , 2001
- 관광인적자원관리 , 김대권 , 白山, 1999
* 간행물
- Hotel and Restaurant
국내호텔업계 월드컵대비 서비스 준비 끝- 호텔레스토랑 2002년 2월호 -발행처:에이치 알
패밀리레스토랑 교육장 개설 붐-호텔레스토랑 2001년 2월호
외국브랜드 패밀리레스토랑의 인터널 마케팅- 호텔레스토랑 2000년 9월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