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기업의 시장지향성과 성과-벤치마킹,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의 인과적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과 연구가설의 도출
2.1 시장지향성의 개념
2.2 시장지향성, 매개요인, 성과와의 관계와 연구가설
3 .연구설계
3.1 연구모형
3.2 표본설계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4. 실증분석
4.1 척도의 정제
4.2 연구가설의 검증과 논의
5. 결론
본문내용
1990년대 초에 마케팅컨셉의 실천전략으로 등장한 시장지향성은 기업이 고객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시장 내에서 장기적인 수익을 올리기 위한 전략적, 실천적 노력인데, 이 시장지향성과 성과를 매개하는 사원만족, 고객만족 및 기업이미지 등 요인에 관한 연구까지 그 범위를 넓히고 있는데, 본 연구는 시장지향성과 성과간의 매개요인을 벤치마킹, 서비스 품질 및 고객만족으로 보고 이 를 검증하기 위하여 이러한 관계들에 관한 구조모델과 몇 가지 가설을 제시하였다. 국내 164개 호텔 및 금융기관(사업부)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Lisrel8.12에 의해 구조모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시장지향성 정도가 높아질수록 벤치마킹,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벤치마킹과 고객만족이 높아질수록 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벤치마킹 정도가 높아지더라도 반드시 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서비스품질은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고객을 통해 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권영철(1996), “시장지향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수출기업의 경우, “한국마케팅 학회, 마케팅 연구, 11(1), pp.35-48 김범종과 채서일(1991), “시장환경특성과 마케팅 노력이 성과에 미치는 노력.”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 연구,6(1), pp. 43-96. 김용준과 김진수(1996), “서비스기업의 시장지향성, 고객만족도, 기업성과에 관한 모델선정과 실증 연구,” 서비스 경쟁력과 소비자, 한국소비자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예종석과 윤운락(1996), “시장지향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 연구, 11(2), pp.1-21. 이용기, 유동근과 이학식(1996), “시장지향성: 선행요인, 매개요인 그리고 성과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 연구, 11(2), pp.161-181. 이학식과 김영(1997), “연구디자인이 Cronbach’s α계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마케팅 학회, 마케팅 연구, 12(1), pp. 209-221. 이학식과 김영과 이용기(1998), “시장지향성과 성과: 사원만족, 고객만족, 기업이미지의 매개적 역할,” 한국경영학회, 경영학 연구, 27(1), pp.157-184. 이학식, 유동근과 이용기(1997),”서비스품질지각, 고객만족, 재구매의도의 관계,”Working Paper.. 전인수와 한재용(1994), “시장지향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 연구, 9(1),pp.75-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공공관리론] 신공공관리론의 의의 및 등장배경, 주요내용 및 특징, 외국의 사례, 신공공관리론의 평가
  • 고객지향, 구성원에 의한 의사결정, 분권화, 서류전달점(Handover Point) 축소 등이다. 즉, 업무과정의 재설계 및 분업을 부정하는 새로운 관리기법이다.(3) 리스트럭처링 (Re-structuring)광의로는 유 ․ 무형의 사회간접자본의 재구축을, 협의로는 정부조직과 기능의 재조직화를 의미한다.(4) 리오리엔테이션 (Re-ohentation)자유경제의 시장원리와 성과지향적 경제원칙을 수용해서 보호보다는 경쟁을 중시하고, 규제보다는 자유를 지향하는 새로운 관리목표의

  • [운영관리] GS칼텍스 6시그마 사례연구
  • 벤치마크, 비전, 목표, 가치, 방법, 측정단위 등으로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6시그마 경영은 경영에서 발생하는 결함을 통계적으로 측정, 분석하고 그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6시그마수준의 품질을 확보하려는 전사차원의 경영혁신 활동으로 프로세스에서 고객의 만족도를 해치는 변동, 결함(불량품), 낭비를 객관적인 데이터와 분석을 활용하여 제거하고 예방함으로써 기업의 경영 성과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런 6시그마의 정의 개념은 다음의 3가지 측

  • [서비스경영] 서비스 프로세스 경영혁신, 아웃소싱과 벤치마킹
  • 벤치마킹의 올바른 방법벤치마킹의 효과벤치마킹 성공 사례Ⅲ. 결론Ⅳ. 출처 및 참고문헌Ⅰ. 서론경영관리의 초점이 과거 생산․제품․판매중심에서 마케팅 중심으로 최근에는 서비스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서비스 경쟁이 기업의 중요한 생존 무기가 되고 있으며, 차별화 수단으로서 서비스가 강조되고 있다.그 때문에 서비스 기업 간에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고객은 지속적으로 신 서비스를 요구하는 등 서비스 시장의 환경이 변

  • [기업정보화론] 정보화 성과 평가 이론 및 방법론 소개
  • 고객확보 및 기존 고객 유지, 시장점유율투자효율성: 업무수행이 필요한 비용이나 이익을 얻기 위하여 소요되는 비용의 감소 But 같은 정보시스템이더라도 조직의 전략과 정보시스템간의 일치 정도에 따라 그 성과가 다르게 측정 되어야 함에도 이 점을 간과 정보시스템자원활용소요자원투자운영*개발 능력사용절차 및 사용자 업무 성과제공지원 및 서비스외부환경제공정보조직성과효과지향적효율지향적 (affects) (provided by)

  • 아웃소싱,아웃소싱사례분석,아웃소싱특징및종류,벤치마킹,벤치마킹사례
  • 고객은 지속적으로 신 서비스를 요구하는 등 서비스 시장의 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서비스 기업들은 경영 혁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서비스 프로세스의 경영혁신의 기법으로는 아웃소싱, 벤치마킹, 리엔지니어링, 6시그마 등이 있는데, 여기서 우리는 아웃소싱과 벤치마킹을 중점으로 다룰 것이다.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업무를 자체적으로 수행하지 않고 외부에 위탁하여 자원을 조달하는 것으로 업무의 효율화를 지향하는 경영기법이다. 예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