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서비스 프로세스 경영혁신, 아웃소싱과 벤치마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서비스 프로세스 경영혁신

경영혁신 성공 사례

서비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아웃소싱의 개념
아웃소싱의 형태
아웃소싱의 장단점
아웃소싱의 성공조건
아웃소싱 성공 사례

서비스 프로세스 벤치마킹

벤치마킹의 개념
벤치마킹의 4단계 절차
벤치마킹의 올바른 방법
벤치마킹의 효과
벤치마킹 성공 사례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경영관리의 초점이 과거 생산․제품․판매중심에서 마케팅 중심으로 최근에는 서비스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서비스 경쟁이 기업의 중요한 생존 무기가 되고 있으며, 차별화 수단으로서 서비스가 강조되고 있다.

그 때문에 서비스 기업 간에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고객은 지속적으로 신 서비스를 요구하는 등 서비스 시장의 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서비스 기업들은 경영 혁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서비스 프로세스의 경영혁신의 기법으로는 아웃소싱, 벤치마킹, 리엔지니어링, 6시그마 등이 있는데, 여기서 우리는 아웃소싱과 벤치마킹을 중점으로 다룰 것이다.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업무를 자체적으로 수행하지 않고 외부에 위탁하여 자원을 조달하는 것으로 업무의 효율화를 지향하는 경영기법이다.
예를 들면 해충을 전문적으로 박멸해주는 세스코, 경비를 전문적으로 하는 에스원을 들 수 있다.

벤치마킹(benchmarking)이란, 해당 기업의 문제분야나 핵심 분야에 대하여 그 분야에서 탁월한 회사를 상대로 성과차이를 비교하고 이의 극복을 위해 우수회사의 업무 프로세스를 배움으로써 부단히 경영혁신을 추구하는 기법이다.

최근 세계적인 경제 위기 속에 꿋꿋하게 성장해가는 기업이 있다. 그 기업은 바로 닌텐도이다. 최근 우리나라 대표기업인 삼성을 비롯하여 많은 기업뿐만 아니라 세계가 닌텐도사를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렇다면, 경영혁신과 함께 본격적으로 아웃소싱과 벤치마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서적

서비스경영 (이정학 저. 기문사)
서비스 마케팅 (정혜진 저. 미래지식)

기사

이코노믹 리뷰 http://www.ermedia.net/
이 투데이 http://www.e-today.co.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이천뉴스 http://www.2000news.co.kr

블로그

한상만의 클릭마케팅 www.marketinghan.com
http://blog.naver.com/ehyosang?Redirct=Log&logNo=80064440478
http://cafe.naver.com/bdwindow.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12
http://blog.naver.com/dkim50?Redirect=Log&logNo=60066295930
http://blog.naver.com/lbhamslove?Redirect=Log&logNo=8005035104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7장 서비스 프로세스의 경영혁신
  • 제 7장 서비스 프로세스의 경영혁신Contents경영혁신의 개요1-1 경영혁신의 개념1-2 경영혁신의 필요성2. 서비스프로세스 경영혁신의 기법2-1 아웃 소싱2-2 벤치마킹2-3 리엔지니어링2-4 6시그마2-5 전략적 제휴1절 경영 혁신의 개요 1-1경영혁신의 개념 조직 또는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서 기존 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조직화하여 지휘하고 통제하는 것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생산공정기술구조나 관리시스템조직

  • [졸업][지방행정]선진국의 지방정부 혁신사례 분석 및 선진경영 혁신기법 활용방안
  • 서비스 품질관리 6. 지방감사원의 지방정부 실적평가제도 7. PFI : 민간자본 참여 프로그램 Ⅳ. 선진 경영혁신기법 활용방안1. 경영혁신기법의 도입 필요성2. 아웃소싱기법의 민간위탁 추진에 응용3. 마케팅 기법의 창조적 활용4. 리스트럭처링 기법의 활용5. 벤치마킹 기법의 활용6. 리엔지니어링 기법의 활용7. 고객만족경영(CSM) 기법의 창조적 응용8. 총체적 품질관리와 ISO 9000 품질경영 전략을 활용9. CI 기법의 활용10. 시테크 기법의 활용

  •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아이마켓코리아 IMK 전략
  • 서비스 및 제품을 제공하여 Customer Value의 증가에 따른 고객충성도를 고취시켜, 고객사(Buyer)ㆍ공급사(Supplier)ㆍIMK 3당사자 간의 만족도를 극대화 시키려는 3-wins 전략수립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2) SRM ProjectSRM Project는 “공급사와의 발전적 관계구축을 통한 고객사의 Value Chain의 경쟁력 향상 및 IMK의 미래 성장기반 확보”에 따라 공급사통합ㆍ소싱 프로세스의 개선ㆍ상호 협력적 개선의 3부문으로 진행된다.3) SRM Project Process(1)공급사 통합▷공급사평

  • [경영학] 기업의 대표적인 경영혁신기법
  • 목 차Ⅰ. 경영혁신(Innovation) 정의 Ⅱ. 경영혁신의 필요성 Ⅲ. 경영혁신의 기법의 종류 1. 다운사이징(Downsizing) 2.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BR : Business Reengineering) 3. 가상기업조직 4. 벤치마킹(Bench marking) 5.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6. 제로베이스(zero base) 조직혁신 7. 카이젠 8. 상생경영 9. 공격적 경영 10. 세계화 경영 11. 아웃소싱(outsourcing) 12.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 13. 전환경영(transformation management) 14. 스피드 경영 15. 전사적 품질경영(TQM ;

  • [행정] 선진국가의 지방정부 혁신 사례 분석 및 선진경영혁신기법 활용방안
  • 서비스 품질관리 6. 지방감사원의 지방정부 실적평가제도 7. PFI : 민간자본 참여 프로그램 Ⅳ. 선진 경영혁신기법 활용방안1. 경영혁신기법의 도입 필요성2. 아웃소싱기법의 민간위탁 추진에 응용3. 마케팅 기법의 창조적 활용4. 리스트럭처링 기법의 활용5. 벤치마킹 기법의 활용6. 리엔지니어링 기법의 활용7. 고객만족경영(CSM) 기법의 창조적 응용8. 총체적 품질관리와 ISO 9000 품질경영 전략을 활용9. CI 기법의 활용10. 시테크 기법의 활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