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제물류] 동북아물류를 위한 국제운송체계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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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번에 제출한 졸업논문입니다..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머리말 1

제1장 연구의 개요 2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제2장 TAR 현황과 문제점 3
1. 아시아횡단철도의 로선현황 3
2. 아시아횡단철도의 운영상 문제점 8
1)제도적 측면에서의 문제점 8
2) 철도 시설 및 서비스 측면에서의 문제점 10

제3장 아시아횡단철도의 운영체계 개선방안 14
1. 아시아횡단철도망의 구축계획 14
2. 아시아횡단철도의 수송수요 전망 17
1) 우리나라 17
2) 일본 19
3) 중국 20

제4장 우리나라의 물류중심화방안 22

제 5 장 TAR 활용과 물류중심화를 위한 국내 정책 과제 28
1. TKR 개통과 활용 28
2. TKR의 개발정책 방향과 추진과제 34
3. TKR의 추진방안 및 기대효과 37

제6장 결론 43
본문내용
머리말

지구촌의 삶에서 세계화가 진전되고 국제물류의 중요성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때에 우리나라가 위치한 동북아는 주지하다시피 우리나라와 경제대국인 일본, 21세기에 경제대국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중국과 러시아 극동지역으로 구성되어 장차 EU, 미주와 더불어 세계3대 경제권의 하나로서 세계경제의 흐름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반도는 지리적으로 동북아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동북아 경제 교류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기에 적합하다. 더욱이 동북아 경제권 형성과 경제교류를 뒷받침 할 수 있는 동북아 국제물류의 중심기지로서 그 기능을 수행하기에는 최적이다. 이는 한반도가 지리적으로 동북아 경제권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며, 해상으로 미주, 유럽, 호주, 동남아 등 주요 교역국가와 직접 연결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육상으로도 중국, 러시아, 중앙아시아, 중동, 유럽까지 쉽게 연결될 수 있다는 데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한반도가 동북아의 국제물류중심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 방면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 항만, 철도, 도로 등 사회간접자본시설의 설치와 효율적 운영과 수출입처리, 통관, 관련시설물 설치의 인허가, 금융, 무역, 물류 등 기업활동 환경 관련 제반 제도의 변경 등 관련된 정책이 매우 편리하게 개선될 수 있도록
광범위하게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한편 무엇보다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동북아의 국제복합 운송망이 효과적으로 구축되는 것이고 또 이를 활용해 적극적으로 물류․복합운송업을 영위할 전문물류업과 국제복합운송업이 발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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